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글로벌 주도 섹터 메시지 "Buy 원자재"

2016/04/20 07:45AM

요약

최근 주식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글로벌적인 동조화 현상입니다. 미국, 일본, 우리나라 등 글로벌적인 주식시장 모두 매우 비슷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글로벌 주식시장은 바이오 섹터가 아주 강한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주식시장은 주도주 성격의 강한 섹터가 현재로서는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글로벌 증시의 신고가 종목들을 파악해 주도 섹터의 흐름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뉴욕 시장 ∙ 나스닥 시장 52주 신고가 종목>[4월 12일(화)]

<자체 제작 . 출처 : http://www.barchart.com/

위의 표는 16년 4월 12일(화)의 미국 신고가 종목들입니다. 최근 미국 시장이 급 반등을 지속하고 있어 많은 신고가 종목들이 나왔습니다.

원자재 : 이번주에 가장 눈에 띄는 섹터는 바로 원자재섹터입니다. 위의 표를 보게 되면, 금, 은 등 다양한 금속을 채광하는 광산업체와 더불어 철강업체등 원자재 섹터와 관련된 기업들이 다수 신고가에 포착되었습니다. 최근 이러한 흐름은 미국 달러의 가치 하락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보여집니다.

<사진 출처 : 다음금융(원/달러 환율 추이)>

<사진 출처 : 다음금융(금 가격 추이)>

부동산 : 부동산 섹터도 지속적으로 신고가 종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부동산 신탁업체들 그리고 개인의 짐을 보관 및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음료/소비재 : Estee Lauder(화장품), Kimberly-Clark(위생용품), Pepcico(음료), Phillip Morris(담배 및 식품)등 글로벌 시가총액 순위가 높은 소비재, 식음료 기업들이 신고가에 포착되었습니다. 소비재회사의 주가가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는 것은 글로벌 소비시장이 최근 나쁘지 않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유틸리티 : 지난주 신고가 종목이 가장 많았던 유틸리티 섹터는 신고가 목록이 정말 많이 줄었습니다. 최근 유틸리티 종목의 신고가 행진의 원인에는 유가하락등 원자재 하락으로 인하여 전력생산의 스프레드가 크게 발생하였고, 이에 따른 실적 기대감으로 많은 유틸리티 기업들이 신고가에 포착됐으나, 최근 유가의 하락이 멈추고 반등하면서 유틸리티 업종이 조정을 받고 있는 듯 보입니다. 앞으로 유틸리티 섹터는 지속적으로 유가의 흐름에 따라 변동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출처 : 다음금융(WTI 원유 선물) 3개월)>

기타 : 중국 최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기업인 Weibo(웨이보)도 신고가 목록에 포착되었습니다. 최근 국내 한류의 열풍관련 기사를 보면, 국내 스타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숫자보다 웨이보 팔로워 숫자를 언급하는 등 웨이보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미국 뉴욕 시장 ∙ 나스닥 시장 52주 신고가 종목>[4월 14일(목)]

<자체 제작 . 출처 : http://www.barchart.com/>

위의 표는 16년 4월 14일(목)의 미국의 신고가 종목들 입니다. 미국 증시가 조정을 받으면서 신고가 종목의 수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건자재 : 최근 건자재 섹터의 종목들이 증가하는 것이 눈에 띕니다. 최근 중국의 주택시장이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주택시장도 최근 나쁘지 않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금융 : 역시나 금융섹터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동조화 현상 중 하나로 최근 국내 금융관련 업종, 특히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 JB금융지주 등의 은행업종, 삼성생명, 한화손해보험등의 일부 보험업종들이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데, 글로벌적으로 이러한 동조화 현상이 지속되는 듯 보입니다.

바이오/제약 & 헬스케어 : 고밸류 업종으로 불려지는 바이오/제약 업종과 헬스케어 업종의 신고가가 다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나스닥의 지수가 올 들어 급락 후 다시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상승흐름을 고밸류 업종이 주도하는 모습입니다. 일단 다우지수는 원자재 업종, 나스닥은 고밸류 업종에 돈의 흐름이 보이는 다소 불안정한 상황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유틸리티 : 지속적인 유가 상승흐름으로 인하여 유틸리티 업종이 조정을 받는 듯 보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