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시장과 기업을 바라보는 지혜와 통찰의 사관학교 | 개인투자자들에 대한 올바른 투자 지침 제공

[Zen of Investment] 2. 나의 투자 스타일은 규정되어 있는가? (1/2)

2015/05/21 07:47AM

요약

요즘의 주식시장은 클릭 한 번에 이익과 손실이 결정되는 곳입니다. 때문에 다분히 투기의 요소가 존재할 수 밖에 없지요. 그러한 시장에 참가하는 우리의 모습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웃지 못할 일들이 많이 생깁니다.

평소에는 너무나도 차분했던 사람이, 주식만 한다치면 잠시도 클릭을 참지 못하고 샀다 팔았다를 반복하지요.
그와는 반대로 평소에는 그리도 급한 사람이 주식 시장에서는 모든 것을 잊은 듯 차분함을 유지하는 경우도 우리는 종종 목격합니다.
예측 불허의 주식 시장 앞에서 우리는 무기력하기만 한 것입니다. 

불교에는 선과 교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은혜와 진리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즉, 마음의 고요한 수련 혹은 감화의 상태와 정확한 지식 습득의 중요성을 함께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연 우리들의 마음은 어디까지 수련되어 있나요? 우리는 얼마나 공부되어 있나요?  지금 이 순간...

매수/매도 클릭 한 번 후에 5초의 큰 숨 들이쉬기와 5초의 큰 숨 내쉬기를 하라고 강조하진 않겠습니다.
주식시장이 끝난 뒤에는 반드시 산을 올라 마음과 육체를 가다듬으라고도 강조하지 않겠습니다.

표준편차를 구하는 공식이 무엇인지, 장단기 이평선이 무엇인지 가르치려 하지 않겠습니다.
CAPM이 무엇인지, Brownian Motion과 MLE가 무엇인지 가르치려 하지 않겠습니다.

글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고민하고 생각하며, 모르던 것을 찾아보게 하며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자... 
이제 우리가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명확하게 하고 가야할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것들은 투자 도중에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것입니다.

1. 먼저 여러분의 투자 목적은 무엇인지요?

생활비를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를 하시는지요? 
아니면 보다 나은 경제적인 생활을 위하여 '여유자금'으로 주식시장에 참가하고 있으신지요?
앞으로의 글은 후자를 전제로 풀어나가려고 합니다. 여유자금 투자의 이점을 생계형 투자는 결코 쫓아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 투자 자금은 어떻게 불입하실 건지요?
- 정해 놓은 고정된 자금으로 하실 것인지요?(거치식)
- 아니면 적립식 펀드처럼 주기적으로 금액을 키워나가실 것인지요?(적립식)
이 또한 명확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그 후에는 여러분의 목표 수익은 얼마인지 생각해주세요. 

우선은 쉬운대로 연간 기준으로 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시장금리~10% 대의 수익인가요?
- 두 자릿수라면 만족하지만 20%, 30% 혹은 그 이상이면 감사하겠다... 는 마음이신가요?
- 1년에 두 배 혹은 그 이상을 먹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반드시 목표 수익을 정하십시오. 목표 수익에 따라서 감내해야하는 위험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해야만 하는 공부의 시간이 달라질 것이며, 
감당해야만 하는 심리적 압박감이 달라질 것입니다.

4. 손실 한도는 어떻게 되시는지요?

- 종목별로 15%?
- 포트폴리오 전체로 30%? 혹은 50%?
- 아니면 모두 잃어도 상관없다는 마음로 주식투자에 임하시나요? 

사실, 금융위기가 온다고 하여도 투자금 모두를 잃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우리가 선택한 종목은 이미 우리의 탁월한 평정심과 뛰어난 지혜로 선정된 종목들이기 때문에 계좌가 소위 깡통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에요. 

즉, Fundamental이 받쳐주는 기업에 투자했다는 것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지요. 그리고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는 전제도 필요하며,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Systemic risk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다는 전제가 받쳐준다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믿습니다.

위의 전제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초보자 분들에게도 나중에는 편안하고 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반드시 그렇게 될 것입니다.

-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

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