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아트라스BX] IR Q&A
요약
- 30% CAPA증설과 고환율로 3분기 최대 실적 달성
- 지속적인 고 환율로 인한 3분기 대비 4분기 실적 유지 가능성
- 충분한 현금보유로 인한 추가투자, M&A 가능성 보유
<1부 바로가기>
본 내용은 아트라스BX IR담당자와의 대화를 조금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사실기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해 주신 아트라스BX IR담당자 님께 감사드립니다.^^
-------------------------------------------------------------------------------------------------------------------------------------
Q1. 15년 3분기 역대 최고 매출과 이익을 달성하였다. 회사의 이러한 호실적에 대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1. 일단 작년말에 공장증설이 이루어 졌는데, 그로 인한 생산량이 이번분기에 많이 늘어난 부분이 있다. 그리고 우리의 매출의 80%이상이 수출에서 나온다. 그렇다보니 외화로 잡히는 매출에 대해서 최근 환율 상승효과가 있었다.
( 아트라스BX는 15년 3분기 매출과 이익이 역대 최고를 달성하였다. 그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작년 말 이루어진 공장 증설로 인하여 생산량이 늘어난 부분과 더불어 매출의 80%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하는데 최근 환율 상승으로 인하여 수혜를 본 점이다. 즉, 앞으로 이러한 호실적의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는데, 호실적의 이유 중 하나인 CAPA증설은 변화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유지 가능하고, 나머지 하나인 환율에 관한 문제인데, 4분기인 현재도 3분기와 비슷한 환율 상승효과를 보이고 있어, 4분기 실적도 3분기와 다르지 않아 보인다. 앞으로 아트라스BX의 실적 추이는 환율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가 계속 되는 현재 현재 환율 상황은 지속가능해 보이고, 아트라스BX의 실적도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Q2. 작년 이루어진 CAPA증설은 얼마나 증설한 부분인가요? 그리고 CAPA증설로 인하여 생긴 추가된 생산량은 어디에 팔리고 있나요?
A2. 작년 기준 대비 약 30%정도의 공장 증설이 있었다.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한 정확히 매출처에 대한 내용은 알려드릴 수 는 없습니다. 특정 지역에만 치우친 판매가 아니라 유럽, 중동, 북미 등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큰 지역에 판매량이 늘어났다.
(그 동안 아트라스BX는 지속적인 CAPA의 높은 가동률을 보이고 있었다. 그 만큼 생산에 대한 수요가 그 만큼 많았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작년 말 이루어진 CAPA증설은 (70기 반기(14년) 대비 71반기(15년) 30%증설 확인 가능) 매출로 확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저번 2분기 회사측에 문의해본 결과 2분기 때는 아직 증설된 공장의 가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매출처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지만, 3분기부터는 본격적인 가동과 더불어 매출처 확보로 인하여 CAPA증설 효과가 나오는 것으로 판단된다)
Q3. 지속적으로 높은 가동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었는데, 그 동안 CAPA증설을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A3. 그 이유는 내부적인 이유라 말씀드릴 수는 없다. 우리가 절차상 그랬었던 거지 일부로 그랬었던 것은 아니다.
(이 부분에서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회사의 경영이 다소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분명 높은 가동률을 기록하고, CAPA증설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보유(충분X, 엄청난O)했지만 이렇게 추가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미뤄왔던 것은 회사 내 경영이 다소 보수적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보수적인 회사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투자처가 될 수는 있지만, 보수적인 마인드로 인하여 성장에 대해서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도 있다.)
Q4. 그렇다면 추가적인 공장증설에 대한 계획은 있으신가요?
A4. 아직까지 계획된 것은 없습니다.
Q5. 최근 축전지의 주요 원재료인 납가격이 바닥을 향해 가고 있다. 그에 따라서 제품 가격도 연동되어 하락하고 있는데, 납가격이 오르는 것과 떨어지는 것 중 어느 것이 회사에 유리한가요?
A5. 축전지의 생산에서 납이 차지하는 원가부분이 상당히 크다. 따라서 축전지 가격이 납 가격에 연동되는 부분이 있다. 최근 납가격의 하락으로 인하여 축전지 가격도 하락한 것도 이 때문이다. 납 가격이 올라도 축전지 가격이 오르고, 납 가격이 내려도 축전지 가격이 내리니 비슷하긴 한데, 그래도 원재료 하락 부분이 조금 더 좋다.
Q6. 수출 비중이 무려 85%에 육박한다. 따라서 환율에 민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 환율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하시나요?
A6. 회사의 수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외화 매출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서 외화매출 부분에 대한 변동이 큰 편이다. 따라서 환율이 중요한 부분인데, 회사 측에서 환율에 대한 문제에 대해 변동을 않 받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Q7. 회사 내 보유한 현금이 상당하다. 14년도 보유한 현금을 사용하여 CAPA증설을 했고(약 500억 사용), 지금도 현금 보유양이 상당한데, 새롭게 투자하거나 신규 M&A를 준비하는 것이 있나요?
A7.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 현재 아트라스BX가 보유한 현금은 약 2400억원 정도이다. 차입금을 제외하더라도 현금성 자산은 약 2000억을 상회한다. 그리고 현재 회사가 돈을 못 버는 것이 아닌 분기당 최소 순이익 150억을 벌어들이고 있기 때문에, 1년에 들어오는 Cash flow의 양도 상당하다. 그 만큼 지속적으로 현금이 쌓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충분한 현금과 현금흐름을 보유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새로운 산업을 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될 수 있고, 이 부분은 지속적으로 팔로잉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Q8. 기존 가솔린, 디젤, 현재는 하이브리드 앞으로는 전기차가 대중화 될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회사 측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고,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A8. 아직까지 구체적인 답변은 해드릴 수 없네요.
Q9. 4분기에도 3분기에 보여줬던 호실적에 대해서 지속가능 할까요?
A9. 대외적인 변수들도 우호적으로 우리에게 따라준다면 그럴 수 있는데, 다양한 변수들이 있다보니 된다고 장담은 할 수 없다.
(환율적인 요소가 중요해 보이고, 4분기 실적은 환율이 지금처럼 우호적으로 흘러간다면 3분기와 비슷하게 흘러갈 수 있고, 만약 환율이 더 상승한다면 4분기는 3분기보다 더 좋은 실적을 기대할 수 도 있어 보인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