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신일제약] IR Q&A
요약
- 디펜플라스타 CAPA 100% 증설 예정(내년 상반기 가동 목표)
- 수탁생산에 최적화된 비지니스로 다른 업체대비 높은 이익률 유지
- 화장품 브랜드 팜트리의 지속적인 유통망 확대
(이전 글 다시보기)
본 내용은 신일제약 IR관계자와의 대화를 조금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사실기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해 주신 신일제약 IR관계자 님께 감사드립니다.^^
-------------------------------------------------------------------------------------------------------------------------------------
Q1. 작년 2분기부터 디펜플라스타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최근 중국인들이 우리 제품을 많이 선호한다고 들었다. 중국인들이 사이에서 입소문이 좋게 난거 같다.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163250&table=article&category=B)
Q2. 현재 디펜플라스타의 중국 매출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A2. 현재 우리가 직접 중국에 수출하는 것은 전혀 없다. 중국 수출을 위해 위생허가를 받을 계획은 있다.
(현재 자사의 디펜플라스타 매출은 대부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의 구매와 더불어 따이공을 통한 중국 쇼핑 사이트 내 판메에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따이공 규제로 인하여 이러한 유통 구조는 앞으로 지속 성장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중국 내 위생허가가 이루어 진다면 중국 내 직수출로 인하여 매출이 더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Q3. 사업보고서 상에 디펜플라스타의 생산 가동률이 10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온다. 그래서 현재 폭발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 회사 측에서는 관련 CAPA를 늘리고 있다고 들었는데, 언제까지 어느정도의 CAPA를 증설하고 있나요?
A3. 현재 디펜플라스타 쪽 CAPA를 이전 대비 100%, 정제 쪽 CAPA를 이전 대비 약 20% 정도 증설을 계획하고 있기는 한데, 중간에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현재 신일제약의 디펜플라스 제품의 가동률은 100%를 상회한다. 지속적으로 인력을 투입하여 생산량을 증가시키고는 있지만 한계가 있어 CAPA를 증설하고 있다. 현재 가동률 100%를 상회하는 상황에서 분기당 발생하는 디펜플라스타 매출이 10억원 내외정도로 파악되고, CAPA가 약 100%증설이 된다면 현재 최대매출 40~50억/년 -> 90~100억/년 정도 매출 볼륨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Q4. 그렇다면 디펜플라스타의 현재 풀 CAPA에서 나올 수 있는 최대 매출이 약 1년에 40~50억 정도 인데, CAPA 증설 후 최대 매출은 어느 정도 예상될까요?
A4. 100% 증설이라 지금 매출의 최대 100%증가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확실한 건 아니다.
Q5. 디펜플라스타의 마진율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현재 회사내 판관비는 거의 고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CAPA 증설 후 나오는 디펜플라스타의 GPM이 곧 OPM이 될 수 있을까요?
A5. 디펜플라스타는 자체 제품이라 수탁생산보다는 이익이 좋다. CAPA 증설 후에도 아직까지는 판관비가 변한 부분이 크지 않아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현재 신일제약의 매출 중 OEM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70%이다. 그리고 약 10%정도 디펜플라스타 매출이 차지하는 데, 현재 나오는 영업이익률은 거의 20% 중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디펜플라스타는 지금 유지하고 있는 이익률 보다 훨씬 좋은 이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약 현재 이익률 30%이상) 앞으로 CAPA가 증설이 된다면 고정비가 정해져있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므로 이익에 대한 부분은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Q6. 최근 들어 매출이 120억대로 성장하다가 15년 1분기, 2분기 110억대로 주저앉았다. 매출 현황표를 보니 OEM 매출이 다소 감소한것으로 보이는데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A6. 주요 고객사와의 계약 만료로 인해 매출이 다소 줄어든 측면이 있다. 현재 이 계약이 현재는 끝났지만 내년에 다시 될 수 있을 예정이다.
Q7. 신일제약의 영업이익률은 현재 업계 탑 수준이다. 신일제약은 매출의 대부분은 수탁생산에서 발생하는데, 자체 제품 생산보다 이익률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7. 다른 업체보다 판관비가 적은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익률이 좋게 나오는 것 같다.
(신일제약의 이익률은 거의 20%대 중반 정도 이다. 업계 평균보다 훨씬 높다. 그 이유는 바로 판관비에 있다. 신일제약은 다른 제약업체에 비해서 매출액 대비 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은데, 그 이유는 바로 사업 방향이 다른데 있다. 제약업체의 특성상 제약업체는 신약개발과 관련한 R&D비용과 신약 개발 후 (제네릭 개발도 포함) 유통을 위한 영업사원 비용이 많다. 하지만 신일제약은 자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R&D비용이 거의 없고, 유통을 위한 영업비용 또한 작다. 즉, 다른 제약업체는 자체 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비지니스라면, 신일제약은 자체 제품을 생산하려는 비지니스보다는 수탁생산위주의 비지니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수탁생산의 장점이라고 하면 매출의 큰 감소는 어렵다는 것이고, 단점은 매출의 큰 증가도 어렵다는 것이다. 즉, 이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자체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고정비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
Q8. 수탁생산 관련 다른업체 대비 경쟁력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8. 우리 수탁생산의 장점은 아마도 오래된 업력과 신뢰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랫동안 우리는 여러업체와 신뢰있는 관계를 지속한 것이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Q9. 2분기 이후 추가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OEM 제품이 있나요?
지금도 계속 여러업체와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큰 물량이던 작은 물량이던 지속적으로 계약하려고 노력중이다.
Q10. 현재 자체적인 화장품 브랜드인 팜트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 제품에 대한 유통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10. 현재 온라인 매장과 전국의 약국과 마트(홈플러스)등에서 유통되고 있다. 최근 소셜커머스(쿠팡,위메프)에서도 판매되기 시작했다. 지속적으로 유통망을 확대시킬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몰 : http://www.pharmtreemall.com/shop/main/index.php)
(올해 8월 정도에 전국 홈플러스 365 라는 매장에 입점을 하였다.(총 355개 매장) 지속적인 유통망 확대로 인하여 화장품 사업부 또한 지속적인 매출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