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이엔에프테크놀로지] UPDATE + IR Q&A
요약
- YOY, QOQ 대비 폭발적인 2분기 실적 성장
- 삼성전자 반도체 식각액 부분 점유율 지속 상승
- 중국 디스플레이 업계 성장에 따른 자회사 ENF 차이나의 성장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분석글 다시보기)
<2분기 실적 리뷰>
필자는 지난 7월 13일에 이엔에프테크놀로지에 대한 분석 글을 퍼블리싱한 적이 있다. 그 때 당시 필자는 메모리 반도체의 출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반도체의 미세화로 인하여 반도체에 들어가는 특수가스나 화학소재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여 당사가 수혜를 받고 있고, 이러한 수혜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실제로 2분기 실적은 이러한 수혜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위의 표는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분기별 실적이다. 14년 1분기 이후 매출과 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7월에 이 글을 쓸 당시에도 이러한 성장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는데 2분기 실적을 보게 되면, YOY대비나 QOQ대비로 봐도 엄청난 성장을 하였다
2분기 실적을 보게 되면 매출 772억원 (YOY +29%, QOQ +7%)/ 영업이익 97억원 (YOY +194%, QOQ +39%)를 기록하였다.
위의 표는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주요 제품의 매출현황이다. 이 표를 보게되면 실적성장의 원인이 되는 제품은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식각액의 매출 성장과 더불어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세정제 매출의 성장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은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14년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 시장에 진출하였는데, 반도체 시장의 화학소재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고객사 반도체의 출하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또한 반도체의 미세화로 인하여 들어가는 화학소재 양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반도체 출하량 증가 그래프>
전방산업의 반도체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고, 또한 미세화의 지속으로 인하여 화학 소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므로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화학소재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자회사인 ENF 차이나의 경우 중국의 디스플레이 투자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적자구조에서 탈피하여 성장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중국 디스플레이 업계는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 있으므로 ENF 차이나의 성장도 가능성이 높다. 엘바텍은 아직 적자를 내고 있지만, 앞으로 이차전지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팔로잉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본 내용은 이엔에프테크놀로지 IR담당자와의 대화를 조금 각색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사실기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해 주신 이엔에프테크놀로지 IR담당자 님께 감사드립니다.^^
-----------------------------------------------------------------------------------------------------------------------------------------
Q&A
Q1. 작년부터 현재까지 분기마다 최고 매출과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현재 매출이나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용 식각액 매출이 크게 늘었다. 국내 반도체업체의 신규 공장이 증설되어서 우리 제품이 신규로 들어간 것도 있고, 최근 반도체 업체의 니즈가커진것도 있고, 고객사의 벤더 다변화 정책으로 인하여 과거에 못 들어가던 부분이 들어간 측면도 크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했을 때, 세정제 같은 경우에도 많이 늘었는데, 세정제의 경우에는 신규제품이 납품되고 나서부터 매출이 늘었다.
Q2. 삼성전자 반도체에 식각액을 납품하고 나서부터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알고 있는데,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에 들어가는 점유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A2. 우리가 삼성전자 반도체에 식각액을 납품하기 시작한 것은 15년 2월부터이다.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에 들어가는 식각액 점유율은 10~20%정도 된다.
Q3. 삼성전자 반도체에 납품한 것이 얼마 되지 않았는데, 그럼 앞으로 삼성전자 쪽 매출이 추가적으로 더 많이 발생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반도체는 라인별로 생산을 하는데, 2월부터 우리가 새로 만들어진 라인에 우리 제품을 납품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삼성전자 반도체에 우리 신제품을 테스트 하는 부분도 있고, 새로운 라인에 들어가려고 준비 중인 것도 있다. 따라서 제품 매출이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삼성반도체 식각액 부분은 국내의 솔브레인 회사가 독점적으로 공급을 하였으나, 고객사의 정책으로 인하여 이엔에프테크놀로지가 올해 2월부터 납품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납품 시작으로 최근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고, 앞으로 점유율을 더 확대할 여지가 크므로 매출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Q4. 현재 중국 고객사에 LCD 재료나 중국에 있는 국내 반도체 고객사에 반도체 재료를 어떻게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나요?
A4. 저희가 LCD쪽은 현지에서 생산을 통해 대응을 하고 있고, 반도체 부분 같은 경우에는 저희 국내 본사에서 생산을 해서 수출을 통해 이루어 지고 있다.
Q5. 현재 중국 쪽 매출은 대부분 CSOT 업체 인데, 추가적으로 확보한 고객사가 있을까요?
A5. 현재 영업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 쪽의 경우에는 중국법인이 하는 부분이라서 저희가 현재 자세히 알고 있는 부분은 없다.
Q6. 최근 SK텔레시스와 합작법인을 통하여 중국 쪽에 전자재료 시장에 진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관련 기사 : http://www.etnews.com/20150907000281)
A6. 현재 조인트 벤처로 현지에 판매법인을 설립을 하였다. 일단 현재 저희 회사가 납품하고 있던 제품을 중국 쪽에 추가적으로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이 법인을 통해 추가적으로 SK하이닉스 쪽에 납품할 기타 제품 등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시스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전자재료케미컬 시장이 진출하는 모습은 현재 이엔에프테크놀로지가 SK하이닉스와 앞으로 좀 더 밀접한 관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현재 SKC와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공동 개발한 반도체 소재 제품 10여종이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고기능 정밀화학제품으로 수입대체에 기여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SK하이닉스 내에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Q7. 최근 자회사인 ENF테크놀로지 CHINA의 실적이 많이 개선되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7. 우리가 중국 공장이 우한이랑광저우에 있다. 우한 쪽은 그렇게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고, 광저우 같은 경우에는 LGD광저우와 우리가 협력사로 처음에 가서 LGD 광저우가 올해부터 가동이 시작했다. 광저우에 있는 공장은 14년 2월에 설립을 했고, 본격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은 올해부터이다. 1분기부터 실적이 나오기 시작해서 2분기부터 어느정도 CAPA가 가동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Q8. 자회사 엘바텍은 2분기가 1분기대비 매출은 증가했는데, 수익성이 많이 떨어졌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8. 작년 보다는 올해가 손실이 많이 줄었다. 엘바텍의 경우에는 고객사가 신규제품을 채택하거나, 신규 CAPA를 증설을 해야만 수익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Q9. 환율에 대해서 영향을 많이 받나요?
A9. 현재 본사가 납품하는 제품의 80%이상이 달러 BASE로 받기 때문에 현재 환율 상황은 우리에게는 유리한 입장이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정말 차트의 흐름이 멋지고 이쁘게 맹글어지고 있네요
주봉을 보니께 이런 종목 한 번 초장에 잡아봤으면 원이
없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구만요.
쉬울 것 같으면서도 막상 잡으려고 하면 멀리 떨어져 있는
대박주. 대박주는 고사하고 소박주라도 제대로 분석할 수
있었으면 좋으련만... 암튼 잘 봤습니다. 감사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