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학(증플캠퍼스 강사)
사업보고서, 공시, 재무제표 기반의 투자 포인트 찾기
[공시뽀개기] 자사주 취득, 왜 주가에 긍정적인가?
2015/09/08 10:53AM
요약
- 기업은 왜 만천하에 드러내고 자사주를 사들이나?
- 자사주 취득 공시에서 꼭 확인할 '두 가지'
- 자사주 취득의 진정한 의미
- 자사주 취득 공시로 시장 바라보기
안녕하세요? 증플 인싸이트를 통해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공부하는 투자자(특히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다양하고 알찬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제 컨셉은 사업보고서, 전자공시, 재무제표 등 투자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채널로 투자 포인트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__)
최근 시장이 하락하면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공시가 있습니다. 바로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결정)' 즉, 자사주 취득 공시입니다. 자사주 취득이란, 회사가 회사 돈으로 자기 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회사는 자사주를 왜 만천하에 알리면서까지 사들이는 것일까요?
먼저 자사주 취득에 대한 시장의 반응입니다. 가장 따끈따끈한 케이스인 미래에셋생명의 자사주 취득을 다룬 뉴스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이 100억원 규모에 가까운 자사주 취득을 결정했다는 소식에 장 초반 오름세다.' 첫 문구에서 자사주 취득의 영향을 대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로 주가에 긍정적이란 것입니다.
자사주 취득의 목적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 ② 임직원 성과급 지급 ③ 합병대가 지급 ④ 스탁옵션 지급 등이 대표적입니다.
임직원 성과급 지급은 말 그대로 직원들에게 주식을 나눠주기 위해 자사주를 사들이는 것입니다. 스탁옵션 지급도 비슷합니다. 기업은 임원에게 인센티브 명목으로 스탁옵션을 지급하죠. 일정기간 후에 정해진 가격으로 자사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임원이 스탁옵션을 행사하면 회사는 이에 응하기 위해 자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입니다. 간혹 '주식매수선택권행사' 공시가 보이는데요. 이것이 바로 해당 회사 임원이 스탁옵션을 행사했다는 것입니다.
자사주는 합병대가를 지불하기 위해 취득하기도 합니다. 피합병법인(합병되는 회사) 주주들은 회사가 사라지니 당연히 보상을 받아야겠죠. 때문에 합병의 대가로 자사주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주가 안정화를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를 취득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바로 이것입니다. 미래에셋생명 역시 자사주 취득의 목적으로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란 타이틀을 내세웠습니다.
자사주 취득, 딱 두 가지만 확인하자
자사주 취득 공시에서 확인해야할 부분은 취득예정주식수, 취득목적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한 마디로 '얼마나 많은 주식을 사들일 것이냐', '자사주를 취득하는 이유가 무엇이냐'입니다. 취득예정주식수는 발행주식수와 비교해 그 규모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의 경우 취득예정주식수가 170만주, 발행주식수가 1억518만주이니 발행주식수의 1.61%의 자사주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사실 그렇게 많은 물량은 아닙니다. 보통 자사주 취득 기간은 3개월입니다. 미래에셋생명 역시 9월 7일부터 12월 4일까지입니다. 3개월 간 발행주식수의 1.61%의 수급이 유입된다고 해서 주가가 팍팍 오르기 만무하겠죠.
자사주 취득의 진정한 의미
그런데도 주가가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은 '상징적인' 특성 때문입니다. 기업이 주가부양을 목적으로 자사주를 취득한다고 밝히는 것 자체가 호재란 의미입니다.
“우리 회사 주가가 너무 싸니 살만 하다”
“이제부터 주가 관리 좀 해야겠다.”
이런 메시지를 시장에 주고 있는 것이죠. 때문에 물량이 크지 않더라도 호재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수년 만에 주가부양을 위해서 자사주를 취득하는 케이스는 그 메시지가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주가부양을 위해 자사주 취득 공시를 내는 기업들을 보면 주가가 바닥을 드러낸 경우가 많습니다.
이지웰페어, 자사주 매매로 재테크 수입 '짤짤'
자사주 매매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린 회사도 있습니다. 선택적 복지시스템 제공 업체 이지웰페어는 최근 1년간 자사주 매매로 짭짤한 재테크 수입을 올렸습니다.
이지웰페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가가 줄곧 부진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 측은 2014년 5월부터 12월까지 3차례에 걸쳐,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자사주 취득은 이지웰페어 주가 1만원 내외인 시점에서 주로 이뤄졌습니다. 3차례 계약을 통해 취득한 자사주는 57만9507주입니다.
올해 4월부터 이지웰페어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급기야 7월엔 2만원 부근까지 상승했습니다. 주가가 급등하자 이지웰페어는 그간 지속하고 있었던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을 해지하고 보유 중인 자사주를 내다팔았습니다. 주당 1만8430원에 총 17만5798주를 기관투자자들에게 매각했습니다. 지난해 말까지 이지웰페어의 자사주 취득이 1만원 내외에서 이뤄진 것을 감안하면 실로 엄청난 수익률을 올린 셈입니다.
이지웰페어 자사주 취득을 주시한 투자자라면 좋은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었던 셈이죠.
자사주 취득 공시로 시장 바라보기
정리하면 주가안정 목적의 자사주 취득 공시는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황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주가는 실제로 바닥에 근접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런 기업들이 많다면?
시장이 전반적으로 '싸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지난달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부진하자 자사주 취득 공시는 늘기 시작했습니다. 올 들어 줄곧 월 10회 내외였던 자사주 취득 공시는 지수가 부진한 지난달 15회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발 경기 둔화 우려와 미국의 금리 인상 불확실성이 상존한 가운데 투자 심리가 많이 악화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자사 회사 주가가 싸다며, ‘Buy’를 외치고 있습니다.
전설적인 투자자 존 템플턴 경은 남들과 똑같이 투자해선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자사주 취득 공시가 많아진 지금,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만한 종목을 골라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래학(증플캠퍼스 강사) 의 다른 글 보기 >>
블로그하시던 시절부터 팬입니다^^
좋은 자료감사드리며, 주가 안정 목적으로 자사주 취득하고 매도하는경우, 신탁계약을 맺었지만 자사주 미취득하는경우 등도 본것 같습니다. 우리산업 분할관련해서는 시나리오가 아직 유효한가요?
늘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우리산업과 우리산업홀딩스는 최근 주식교환이 이뤄졌습니다. 즉 우리산업홀딩스의 저평가 요인이 사라진 상황입니다. 우리산업 역시 연결 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돼 3분기부턴 우리산업의 실적도 반영될 예정입니다. (편입일자가 8월 7일이니 온기로 반영되는 건 4분기부터겠네요.) 최근 코스닥 시장의 부진과 중국 자동차 수요 둔화가 맞물리면서 주가가 많이 하락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제 가치를 찾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저도 팬입니다 ^^
좋은글 연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대할께요 ㅋ
이번에 이래학님 강의 신청했습니다. 블로그에서 가르쳐주셨던 것 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배우고 싶어서 바로 질렀네요.~ 다음주 화요일날 뵐께요
코지티브님 필명은 기억이 나는군요 ^^ 많은 성원 바랍니다. 달란트팬님 일단 강의 신청 감사합니다 :) 성심성의껏 강의에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이트가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