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IT, 건설

[여의도 IR] 대봉엘에스 기업설명회

2015/08/28 10:30AM

| About:

대봉엘에스
요약
       자료 : 대봉엘에스 IR Book

                                                                                                            

1. 2015년 상반기 실적현황과 예측

2015년 실적 예상 개별기준으로는 매출 530억 OPM 10.X%를 보고 있습니다. 연결기준으로는 매출 570억에 OPM 13%중반 정도 기대됩니다. 상반기에만 연결 기준 매출 300억에 OPM 13%중반 정도 나왔기 때문에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위 추정치는 충분히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화장품원료 사업부의 경우 제품보다 상품 비중이 더 큰 부문인데 1분기 20% 성장, 2분기 30%성장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수출 추진중으로 소량이지만 중국에도 나가는 물량이 있습니다. 메르스에 따른 악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사측에서도 매년 10% 이상의 실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원료의약품 사업부의 경우 제품 매출이 상품 매출보다 더 큰데 1분기 10% 성장, 2분기 15% 성장했습니다. 역시 일본 수출 추진중이며 CAPA도 확보한 상황으로 2015년 말부터 매출 발생이 기대됩니다. 16년 200만불, 17년 400만불 수출을 목표중입니다. 원료의약품 사업부는 과거 올메살탄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출시되는 제네릭의 원료를 공급하면서 성장했던 경험이 있는데 최근 아모잘탄 특허가 만료되면서 제네릭 원료 공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모잘탄의 제네릭이 빠르게 오리지널을 대체하고 있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2. 성장동력 : 개발중인 신제품

대봉엘에스는 신규 제품으로 첫번째 기능성화장품 원료를 개발중입니다. 미백이나 주름방지, 자외성 차단 기능을 하는 원료입니다. 두번째로 천연물을 활용한 원료를 개발중인데 이미 국내 대기업과 생녹차수를 공동개발해서 2013년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계쏙 성장중입니다. 또한 중견 화장품사와 동사의 천연소재를 채택한 신제품 나올 예정입니다.


3. 똘똘한 자회사들

대봉엘에스는 본업에서 원료의약품과 화장품원료 양날개를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하는것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똘똘한 자회사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 : 대봉엘에스 IR Book

                                                                                                       

1) P&K피부임상연구센타 : 지분 83.3%를 보유중인데 기능성 화장품 테스트를 해주는 기업입니다. 매년 100% 성장중입니다. 동사가 급성장하는 이유는 화장품법이 개정되면서 기능성화장품의 효능을 선전하기 위해서는 일정 설비를 갖춘 기업에 테스트를 거쳐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홈쇼핑 등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려면 반드시 인증서를 받아야만합니다. 2014년 매출 36억 당기순익 15억을 달성했습니다. 2013년에는 매출 37억 순익 19억입니다. 2014년 성장률이 떨어진 이유는 세월호 사태와 홈쇼핑에서 화장품 방송편수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2014년 말부터 다시 성장 시작했으며 향후 15~20% 꾸준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능성화장품 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의류 테스트 쪽으로 시장 확대헐 예정입니다. 이에 대비한 신규설비 확장이전도 2015년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2) 대봉엘에프 : 35.7% 지분 보유한 기업으로 광어용 사료업체입니다. 14년 하반기부터는 장어용 사료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2010년 부터 매년 6천톤씩 설비를 증설해 현재 2만4천톤 CAPA를 보유중입니다. 2013년 매출 138억 순익 13억, 2014년 매출 144억 순익 17억을 달성했습니다. 현재는 법적 제한으로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제주도에서만 사료 판매가 가능합니다. 향후 해양수산부에서 배합사료 의무화 추진중으로 현재는 생사료(오징어 등을 먹이로 주는것)를 주로 먹이로 주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치어들이 생사료를 다 못먹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는데 바다 오염을 유발시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2015년 6월에 양식산업발전법이 국회에 발의된 상황으로 배합사료의무화가 되면 전국에 영업을 할 수가 있게 되서 큰폭의 매출 성장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만4천톤 CAPA 확보 이유는 의무화에 대비해서 선제적으로 투자한 것입니다.


4.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대봉엘에스는 현재 전체 매출의 1% 미만 수출을 하며 원재료는 50% 이상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이 내려갈수록 수혜를 보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환율이 올라가도 거래처 가격 조정해서 상쇄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납품처를 보유한 기업으로 가장 높은 업체 비중이 6%에 불과합니다. 매출 비중은 화장품 원료가 50%, 원료의약품 30%, 대봉엘에프에 납품하는 어사료원료가 20%로 다변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5. Q&A

1) 아모잘탄 원료의약품의 판매 동향은 어떠한가?

판매는 시작했다. 과거 올메사탄 원료의약품의 매출 성장처럼 급격히 성장하는 그림은 아니다. 아모잘탄의 경우는 제네릭이 오리지널을 빠르게 대채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6. 결론

대봉엘에스는 원료의약품과 화장품 원료를 동시에 납품하는 양날개를 가진 기업입니다. 두 사업부 모두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중이구요. 자회사인 P&K임상연구센터는 화장품계의 디티앤씨같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우수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밸류에이션을 높여줄수 있는 알짜 자회사로 판단되구요. 또한 대봉엘에프는 법안만 통과되면 상당히 큰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가 되는 회사입니다. 어떻게 보면 화장품/제약/음식료에 모두 발을 걸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제약과 화장품 섹터가 조정을 받는 상황이 아쉽지만 향후에 제약/화장품 섹터가 다시 주도섹터로 떠오른다면 굉장히 매력도가 올라간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스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