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IT, 건설

LG디스플레이, 부스터 달린 OLED 투자

2017/04/27 08:35AM

| About:

LG디스플레이
요약
LG디스플레이 주간차트  자료 : 카카오증권

1. LG디스플레이를 알면 OLED를 알 수 있다.

LG디스플레이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형 OLED 패널 생산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어 OLED TV가 본격적으로 팔리면 한동안 독과점적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LG디스플레이가 잘되면 밑의 장비나 부품단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중소형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투자기회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사실 LG디스플레이도 하나의 투자대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LCD수급상황, OLED투자에 들어가는 비용 증가 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매우 많죠.

여하튼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투자와 중소형 플라스틱 OLED투자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 동향을 추적하면 OLED산업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반도체 동향 볼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보는 것처럼 말이지요.


2. OLED투자는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까

LG디스플레이(이하 LG디플)가 대형OLED에서 헤게모니를 잡으려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야 합니다. 초기에는 OLED TV가 잘 팔릴수 있을 것이냐는 근본적인 의문이 있었지만 현재 높은 가격대에서도 판매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LG디플은 실적발표 IR에서 OLED TV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기대이상이며 상반기에는 분기별 30만대 하반기에는 분기별 50만대씩 팔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결국 OLED TV는 판매 가격의 문제지 TV자체의 상품성에는 의문이 없어보입니다. 기술적으로 LCD와 OLED의 차이를 구별할 수는 없지만 애플도 아이폰에 OLED채용을 서두르는 것을 보면 확실히 OLED가 가격을 제외한 부분에서는 경쟁우위가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LCD에서 OLED로 가는 건 확실한데 그 속도는 얼마나 빠르게 원가를 낮출 수 있느냐겠죠. 원가는 대규모 투자를 통한 고정비 확보와 수율 확보에 달려있겠고요. 즉 향후 투자계획과 진행상황, 수율 확보만 유심히 보면 LG디플의 향후 전망이 가능합니다.

 

1분기 실적  자료 : LG디스플레이


대규모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되려면 돈을 많이 벌어서 현금이 많아야겠죠. LG디플에서 수요일 1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우 잘나왔습니다. 4분기가 성수기 1분기가 비수기인데 영업이익 1조를 넘긴 것이지요. 작년 4분기보다 더 잘 나왔습니다. 이유는 대형 패널 공급량이 업계 전반적으로 제한되면서 대형LCD패널 판가가 좋았기 때문입니다. OLED는 기존 LCD라인을 전환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LG디플의 OLED투자 자체가 LCD캐파를 감소시켜 패널 가격 안정에 도움을 주고 그에 따라 확보된 수익성은 또 다시 OLED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여력을 부여하게 됩니다. 선순환이죠.

2분기 가이던스와 17년 전망도 나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하반기 신규 LCD공장에서 물량 증가 우려가 있지만 그걸 감안하고도 하반기 공급증가율이 작년보다 낮다고 합니다. 저세대 팹(공장)들의 클로징도 계속되고 있고요. 수요측면에서는 TV의 대형화, 초고해상도 전환흐름이 견인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LG디플 입장에서는 OLED 투자에 필요한 현금을 우호적인 시장상황에서 LCD판매로 상당히 조달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3. OLED투자 진행상황 점검

 

1분기 현금흐름  자료 : LG디스플레이

 

1분기 재무상황은 점검하면 현금흐름은 4,190억 감소해서 현금 2조 3,030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1분기 재무상황  자료 : LG디스플레이

부채비율이나 순차입금 비율도 안정적인 수준에서 유지 중입니다.

이제 투자계획을 점검해보면 OLED TV라인인 E4-2라인은 2분기 완공예정이며 중소형 플라스틱 OLED패널을 생산하는 E5팹은 17년 하반기 본격 양산이 기대됩니다. 역시 P-OLED 생산하는 E6는 18년 2분기 완공 예정입니다. LG디플은 올해 CAPEX의 70%이상을 OLED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더구나 OLED패널에 대한 시장 반응이 기대 이상이고 B2B고객들의 양산 요구도 커지면서 사측은 기존 계획보다 좀 더 많은 투자를 OLED에 집행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OLED를 둘러싼 시장환경이나 수익성이 상당히 포지티브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합니다. LG디플의 대형OLED 사업은 2017년 EBITDA 기준 흑자목표이며 EBIT기준 2019년 흑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OLED 시장 환경이 매우 우호적으로 흘러가고 있어서 투자가 가속화되는 분위기입니다. 투자가 빠를수록 원가하락의 속도도 점점 빨라지겠죠. 이에 따라서 대형 OLED TV시장이 좀 더 빨리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Q&A

LG디스플레이 1분기 실적발표 IR중 OLED관련한 Q&A를 모아봤습니다. OLED를 둘러싼 시장 상황이 매우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 CES에서 선보인 월페이퍼 등 새로운 OLED TV 시장반응이 좋다는 말씀하셨는데요. 그렇다면 2018년 2019년 기존 사업계획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는지요? 예를들어 LCD라인을 OLED로 캐파를 전환을 한다는 계획에 있어서 5세대 관련해서 전환을 더 많이 하신다거나 아니면 그 후 P10에서 10.5세대 전환을 더 하실 가능성이 있는지요?

A. 지난번 실적발표에서 올해 EBITDA 흑자를 실현할 계획입니다. 19년도 흑자를 타겟으로 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저희 신규제품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고, 내부적으로 수율이 개선된다든지 출하가 확대될 포텐셜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올해는 추가 캐파 6만장을 확보해서 고객을 확보하고 다변화하는 부분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좀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지만 시기를 못박기에는 조금 이른 상황입니다.

추가로 18년 19년 캐파 확장성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요. 어쨌뜬 저희는 수요 측면에서 업사이드 포텐셜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여러 다양한 투자에 대한 옵션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P10에 대한 투자라던지 어느 정도 확정이 되면 시장과 커뮤니케이션 하겠습니다.

Q. CAPEX의 70%를 OLED에 투자하신다고 했는데 EBITDA규모 등을 고려했을 때 대형과 중소형에 균형을 맞춰서 투자가 가능한지 아니면 어느 한 부분에 좀 더 집중에서 투자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대형TV에 대해서는 초기에 어려웠던 양산성을 극복하고 고객의 퍼셉션을 받아서 '확장하면서' 밸류를 제공하는 단계에 있고 P-OLED의 경우는 기술은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캐파 증설은 현재 시도하는 상황입니다.

올해 70%의 OLED CAPEX 중에서는 아무래도 P-OLED투자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OLED의 경우 기존 LCD대비 투자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고객의 약속 또는 시장수요의 확실성을 좀 더 깊게 살펴봐서 상당히 보수적인 입장에서 투자를 집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시장은 E5(P-OLED라인) 초기수율이나 가동 초기 인식해야할 비용 인식에 대한 걱정이 있는거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뷰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플라스틱 OLED는 우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수 있는 캐파확보가 첫번째 과제이고 두번째는 기존 대형 OLED TV 패널의 경험과 시너지를 살려서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가 되겠습니다. 수율이나 EBITDA 예상치를 지금 제시하기에는 이르다고 봅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P-OLED생산 준비를 오랫동안 해왔다는 것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1분기 OLED TV 관련된 출하면적, 그리고 실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1분기 매출총이익률이 크게 상승했는데 OLED생산 영향이 있었는지요?

A. OLED TV있어서는 저희 목표 이상으로 사업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경우 분기 출하량이 약 30만대 수준, 하반기에는 50만대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OLED의 실적 전망에 있어서는 내부적으로 상당히 긍정적으로 뷰가 변하는 중입니다.

Q. OLED조명 양산은 언제부터 시작할 계획인지요?

A. 현재 E5라인은 17년 하반기 양산 예정입니다. E6는 18년 하반기 양산 예정이고 OLED조명은 현재 Gen5 15000장에 대해서 하반기 양산을 검토 중입니다.

이스  의 다른 글 보기 >>

굿
2017/04/30 11:33 PM

이스님. 덕분에 항상 좋은글 잘 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