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돼지

소형주 전문, 탐방, 스토리, 데이터

[탐방]택스리펀드 그림은 좋으나, 케이티스는 글쎄...

2015/06/23 02:25PM

| About:

케이티스, 엔에이치스팩3호
요약

[탐방]택스리펀드 그림은 좋으나, 실적은 글쎄...

 

신사업으로 택스리펀드를 하는 케이티스를 다녀왔다. 중국 관련주는 모든 사람에게 관심의 종목이다. 기기나 창구만 설치하면 수수료를 따박 따박 받는 비지니스 그리고 중국인은 앞으로 계속 많이 올 것이니까. 거기에 홍보가 잘되서 환급률까지 올라가면 금상첨화. 택스리펀드 사업은 유망한 사업같다.

본업은 쇠퇴하고 있는데 신사업인 택스리펀드라는 날개를 단 케이티스. 과연 날아갈 수 있을까? 그림은 참 좋은데... 계산해보면 뭔가 이상하다. 후발주자라서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 케이티스 사업 부문

 

1. 컨택센터 :

114 번호 안내 서비스와 KT고객센터를 KTCS와 지역별로 나눠서 운용하고 있다. 전체 매출의 70%, 114 번호 안내 서비스는 감소 추세인데, 1Q에 일부 증가한 부분은 수수료 정산 부분에서 일시적으로 반영된 부분이다.

 

2. 우선번호 안내 :

114로 전화해서 ‘대리 운전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근처 통닭집 알려주세요’라고 물었을 경우, 광고비를 낸 광고주 번호를 우선 안내 해주는 서비스다.

 

3. 유통 사업 :

KT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대리점 사업도 한다. 알뜰폰 사업은 KT 자회사로 매각했다(6월1일). 적자를 보던 자회사여서 알뜰폰 매각 공시가 나오면서 주가는 급등했다.

 

4. 택스리펀드 사업 : 세금 환급 대행 사업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택스리펀드를 대행해주고, 대행수수료 평균 30%(구간별로 다르나 평균)을 받는 사업.

 

- 택스리펀드 사업

마켓쉐어 : 글로벌블루(스위스), 글로벌택스프리(한국)가 시장 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후면세판매장 : 백화점, 마트, 의류상가, 로드샵 등

환급방법 : 구매시 환급전표와 결제영수증을 주는데, 환급전표가 환급 받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환급정보를 수기로 작성한 후, 세관에 가서 환급전표와 상품을 확인받고 환급을 받는다. 환급 창구는 대부분 공항에서 이루어진다.

환급률 : 수기형태의 환급, 시간 소요, 절차 불편 등으로 인해 환급률이 낮다.

 

경쟁사와 차별화 요소 : 수기형태의 환급전표 vs 키오스크(무인시스템) 환급

케이티스는 인천과 김포 공항에 무인 환급 채널을 확보했다. 키오스크로 환급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환급 절차 중 세관 방문 절차가 생략되고, 공항 Air-Side에 있는 ATM기기에서 돈을 받아가면 된다. 훨씬 절차가 간략하고,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타 가맹점 환급 대행도 가능하다(시내가 아닌 공항에 있는 키오스크만 가능).

 

위협 요소 : 경쟁사의 공항 키오스크 설치

케이티스만 하는 줄 알았는데, 여자친구와 코엑스에 데이트하러 갔다가 발견한 블루의 키오스크 기기. 오홍?!

계약 만료 후, 공항공사 정책을 알 수 없으나, 경쟁입찰을 하거나 독점 문제로 다른 사업자에게 추가적으로 키오스크를 설치할 수 있게 해주지 않을까(투벤데 쓰리벤더 입점) 생각한다. 경쟁입찰이 될 경우, 입찰경쟁으로 임대료가 크게 오르거나 입찰 경쟁에 실패할 경우가 생기게 된다. 여러벤더 입점을 하게 한다면 케이티스 이점이 없어지게 된다. 독점 문제로 여러 벤더가 키오스크를 공항에 설치하게 되면, 현재 케이티스가 하고 있는 대행(타 가맹점 환급 처리)도 가능해진다.

 

공항 임대료 : 연간 인천공항 10억, 김포공항 5억

 

가맹점의 중요성 :

가맹점 계약을 체결한 곳에서 구매한 상품만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GTF 가맹점에서 구입한 전표는 GTF 대행창구에서 가능.

 

사후면세점 : 외국인 기념품 가게 등 외국인전용판매장이 올해부터 사후면세점으로 바뀌었다. 없었던 매장이 새로 생긴 것은 아니다. 케이티스는 1,2위 사업자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했다.

 

사후면세점 비중 : 가맹점이 많아서 파악은 어려우나, 직영/대행만 비교했을 때 대행은 30%, 직영은 70%다. 1Q에 증가한 부분은 사후면세점 때문이다.

 

다중 가맹점 가능 여부 : 다중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장은 1:1 계약하는 추세다. 가맹점을 뺏어야 해서 쉬운 영업이 아니다.

 

시장규모 : 통계가 없다. 2014년 기준 290억정도로 추정되고, 외국인 전용 판매장의 사후면세점 편입으로 2015년은 800억정도로 추정된다.

 

가맹점 비교 : GTF 4,000여개, 글로벌블루 3,000~3,500여개, 케이티스 1,000여개. 총 가맹점은 10,000여개정도로 추산된다.

 

비용 : 임차료(연15억), 감가상각비(연5억), 영업비용. 연간 80~100억 비용이 들어간다. 비용이 생각보다 너무 높아서 충격을 받았다.

 

택스리펀드 주요 이용 나라 : 70~80% 중국인

 

중국 업체와 제휴 관련 : 중국 업체와 제휴를 해도 절차 생략은 없다. 마케팅 효과나 돈을 제휴 계좌로 받는 것 말고 효과는 없다.

 

후발주자라서 ㅠㅠㅠㅠ :

후발사업자라서 이익률이 GTF랑 비교하면 안된다. 시스템비용, 영업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올해 메르스 여파로 BEP를 넘기 어려울 것 같다. 회사측에서는 내년에 흑자를 예상한다고 하고 연간 비용으로 80~100억정도 나올 것이라고 했다. 특히 영업 관련해서 한정된 가맹점을 뺏고 뺏는 비즈니스라서, 가맹주에게 챙겨줘야 하는 비용들이 만만치 않다. 후발주자로서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잘 모르겠다.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 시장이 될 것 같고, 가맹점 숫자가 중요하고 시장은 분명히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1등 업체에 투자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GTF와 합병할 엔에이치스팩3호를 추천한다. 아직 합병 절차때문에 거래 중지 중이다.

빵돼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