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U

소비트렌드로 보는 투자아이디어

IPO 훈풍, 스팩(SPAC)에도 관심을 갖자

2017/04/25 07:31AM

요약

*올해 IPO 훈풍, 스팩합병 법인 최다 등록 기대

지난해 말 한국거래소(KRX)는 주관사를 대상으로 2017년 기업공개(IPO) 수요를 조사한 결과, 20개 기업이 코스피에 상장할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었습니다. 코스닥에는 최소 100개 기업이 상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특히 이번 주엔 기업공개(IPO) 큰 장이 열려 관심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5일 ~ 26일엔 올해 코스피 IPO 최대어로 꼽히는 넷마블게임즈가, 27일 ~ 28일 시가총액 3조원 내외가 예상되는 ING생명 공모 청약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가운데 주목할 만한 곳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팩인데요. 스팩(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은 비상장기업을 합병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류상 회사입니다. 투자자들은 스팩 주식 매매를 통해 기업인수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피인수 기업은 상장된 스팩에 인수합병되어 증시에 상장하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회상장(back-door listing)과 비슷하지만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스팩이 보유한 공모자금을 마치 신규상장 자금처럼 합병유입금으
로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특히 올해는 스팩합병 법인이 최다 등록될 예정입니다. 이미 6개 기업의 합병상장이 완료되었고, 10개 기업이 합병상장을 진행 중이기 때문인데요. 

 

*스팩합병 법인 주가 수익률은?

처음 상장된 스팩은 대우증권스팩으로 2010년 3월 3일 상장됐습니다. 하지만 기업 인수를 못해 상장 폐지되었는데요. 

스팩을 통해 우회상장한 첫 회사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인 화신정공인데요, HMC아이비제1호스팩과 흡수ㆍ합병된 화신정공은 국내 스팩 합병 종목 중 최초로 2011년 8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이후 매년 2개 ~ 4개의 합병상장이 진행되다가 2015년 13곳, 2016년 12개까지 확대되었는데요. 업계에서는 스팩합병제도가 비상장기업의 주요한 상장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스팩합병으로 상장된 기업의 수익률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요소로 작용했는데요. 최근 대신밸런스제2호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한 와이아이케이는 이후 한 달도 안되는 기간 동안 76%가 올랐습니다.

 

 

*올해 주목할 만한 곳은?


이외 하나금융8호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와 합병상장한 모비스, SK2호스팩과 합병상장한 한강인터트레이드 등 최근에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합병한다고 공시한 기업보다, 지난해 하반기 스팩과 합병해 상장을 추진한다고 밝힌 곳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심사청구부터 합병신주 상장까지 평균 6개월 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즉 토박스코리아, 우정비에스씨, 이노인스트루먼트, 고려시멘트, 넷게임즈 등이 주목할 만합니다.

 

(출처: 토박스코리아 홈페이지)

국내 최초의 유아동 프리미엄 슈즈 편집숍인 토박스코리아는 틈새시장 개척에 성공하며 지난 2012년 창업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달리고 있는데요, 지난해도 개선된 실적을 거뒀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전년 보다 91% 늘어난 237억 7,808만원, 영업이익은 88% 증가한 40억 5,871만원을 각각 기록했는데요. 대우SBI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1호와 합병해 4월 2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출처: 토박스코리아 감사보고서)

 

올해도 상장세가 기대되는데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선근 토박스코리아 대표는 "올해부터 신규 브랜드 런칭, 국내 매장 확대, 중국 시장 공략 본격화, 제품 카테고리 다각화 등 다각도의 성장 전략을 통해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토박스코리아와 같은 날 상장 예정인 곳도 있는데요. 한화MGI스팩과 합병한 우정비에스씨 또한 4월 28일 상장될 예정입니다. 우정비에스씨는 '감염관리 전문회사'인데요, 연구시설 구축과 장비제조, 감염관리, 연구시험 대행, 물질 연구개발 등을 주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실험동물실 구축과 연구소 특수설비 및 장비판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곳입니다.

 

(출처: SK증권)

 

광케이블 연결에 사용되는 최첨단 장비 ‘광섬유 융착접속기’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는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엔에이치스팩5호와 합병해 5월 상장할 예정입니다. SK증권은 이노인스트루먼트가 올해 최고 실적 경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미국과 중국 등 주요 거래처로부터 수주량이 늘어난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엔에이치스팩 3호는 고려시멘트를 합병하기로 결정했는데요, 고려시멘트는 1962년 설립된 호남지역의 유일한 시멘트 제조회사로 포틀랜드 시멘트, 고로슬래그 시멘트, 플라이 애시(Fly Ash) 등을 생산하는 건축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최근엔 광양 레미콘 공장에 KS인증을 취득하며 사업 기반을 더욱 넓혀가고 있죠.  마지막으로 모바일게임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넷게임즈는 NH스팩9호에 흡수합병돼 6월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SHERU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