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너클

1.5*1.5*0.5=1.04*1.04*1.04

한국알콜, 에탄올로 만든 워셔액만 허용된다

2017/04/24 08:04AM

| About:

한국알콜
요약

[출처 : 카카오증권]

오늘 살펴볼 종목은 한국알콜입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최대주주이면서 안정적인 주정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어떤 투자포인트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주정사업은 캐시카우역할
한국알콜은 기본적으로 진로발효 창해에탄올과 같은 주정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정은 소주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타피오카 등의 곡물을 원료로 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주정은 정부의 제조면허제 방식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이기도 합니다. 한국알콜의 조금 특이한 점은 다른 주정업체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같이 생산하지만 한국알콜은 정제주정만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주정사업은 대한주정판매에서 소요량을 예측하여 그 생산수량을 업체에 지정해서 나눠주기 때문에 할당 받은 물량만 생산할 수 있다는 점도 특이한 점입니다. 

한국알콜은 9.3%의 MS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 : 창해에탄올사업보고서]

대부분의 업체들이 12년부터 15년까지는 조금씩 생산량을 늘려왔으나 16년에는 15년 대비 증가세가 꺾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알콜은 9.3%가량의 점유율을 기록중인데요. 이러한 흐름을 앞으로도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혹시 주정쪽을 보신다면 창해에탄올이 올해 전라주정과 합병해서 생산하기 때문에 창해에탄올의 점유율이 올해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탄올 워셔액의 독성이 강하다 [출처 : sbs]

하반기 에탄올 워셔액만 사용케되어 수혜 기대
한국알콜은 국내유일의 화장품용 알콜, 의약품용 알콜 생산업체입니다. 회사에 문의를 해보니 화장품과 의약품 합쳐서 매출비중이 10%정도이며 화장품업체들은 대부분 수입해서 쓰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에탄올이 인체에 무해한 알콜이고 메탄올은 인체에 유해한 알콜입니다. 지난해 여름쯤 국내 대부분의 차량용 워셔액이 독성이 있는 메탄올로 제작되었다고 보도가 되어 화제를 모았는데요. 수출용 차량에는 메탄올 워셔액이 아닌 에탄올 워셔액을 넣어 출고한다고 해서 또 한번 공분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국가기술표준원 입안공고 [출처 : 국가기술표준원]

이에 따라 메탄올 워셔액이 아닌 에탄올 워셔액만 써야겠다는 여론이 조성되고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안전기준 개정안 입안예고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20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여 제품안전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관련 안전기준 개정안을 심의하였습니다. 상반기에 고시를 하고 일정기간 유예기간을 둬서 하반기에 시행한다는 방침인데요. 


메탄올 워셔액은 위험한 제품이다 [출처 : 연합뉴스TV]


한국알콜은 이러한 에탄올 워셔액 법제화를 대비해서 현재 미리미리 영업을 강화하여 메탄올워셔액을 쓰는 업체와 접촉중이라고 합니다. 한국알콜은 유일하게 에탄올 공급이 가능한 국내기업이기에 하반기부터는 워셔액이 매출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증설에 따른 동반성장 예상
앞서 언급했습니다만 한국알콜은 이엔에프테크놀로지의 대주주입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반도체 LCD용 식각용 세정제 등의 케미칼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이엔에프테크놀로지가 최근 증설을 발표했는데요. 

259억을 들여 공장증설을 발표한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출처 : 이엔에프테크놀로지 공시]

한국알콜은 컬러 페이스트외 여러제품을 이엔에프테크놀로지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의 20%가량을 한국알콜과 거래하고 있는데요. 증설로 인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알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주정사업을 캐시카우로 하면서 단기적으로는 에탄올 워셔액 수혜를 장기적으로는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증설에 따른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베어너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