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

B2C 트렌드, 게임

영국 투자자들의 스승 짐슬레이터의 『줄루 주식투자법 ; 짐 슬레이터 著』

2017/03/27 07:58AM

요약
Caption

줄루 주식 투자법

짐 슬레이터 지음

김상우 옮김 

 

 

오늘 소개할 책은 개인적으로 영국 투자자들의 스승으로 불리는 짐 슬레이트의 '줄루 주식 투자법'이다. 책의 제목에 나와있는 줄루는 아프리카의 어느 한 원주민인데, 어느날 자신의 아내가 어느 잡지에서 아프리카 원주민 '줄루족'에 관한 4페이지 기사를 읽었을 뿐인데 저자보다 줄루족에 관한한 매우 전문가가 되어잇다는 점을 들며 이를 주식과 비교하였다. 즉 저자는 모든 것을 알려고 하기 보다 상대적으로 좁고 작은 영역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이 투자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주장을 한다.  

이는 가치투자가의 대가 워렌 버핏이 언급한 다음의 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 내가 기업을 분석할 때 정말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 기업이 나의 인지범위 안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이 우위에 있는 게임에서 경기를 하고 싶지 않다. 내년 한 해 동안 하루 종일 기술에 대해 연구 해도 미국에서 기술 비즈니스를 잘 아는 전문가 집단에서 1000등도 하지 못할 것이다. 이게 바로 내가 넘지 못하는 8피트 장애물이다. 사람은 누구나 잘 이해하는 비지니스가 따로 있다."

 

 

짐 슬레이터가 소개하는 5가지 투자법은 다음과 같다.

 

1. 역동적 소형 성장주 투자 

2. 턴어라운드 경기주 투자

3. 셸 주식 투자

4. 자산주 투자

5. 대표주 투자

 

 

그중 저자가 가장 선호하는 투자법은 바로 첫 번째, 역동적인 성장주 투자이다. 책의 저자 짐 슬레이터가 투자 수익 대부분을 이 투자법을 통해 벌었으며 가장 핵심적이면서 쉬운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 역시 이 투자법을 소개해보겠다. 역동적 소형 성장주 투자를 하기 위해 그는 11가지의 투자 기준을 제시했다.

 

1.  이익증가률에 비해 낮은 per(PEG)

2.  주당 순이익이 지난 5년 중 최소 4년은 전년대비 증가한 기업

3. 낙관적인 회사 최고경영자의 말이나 발표

4. 강한 유동성, 적은 차입금, 많은 현금

5.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

6.  새로운 요인(모멘텀)

7. 적은 시가총액

8. 시장에 비해 좋은 상대주가

9. 3~4% 정도의 안정적인 배당 수익률을

10. 적절한 자산 상황

11. 경영진의 의미 있는 지분 보유

 

짐 슬레이터는 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로 첫 번째, 이익 증가율에 비해 PER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성장주 투자법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자신만의 기준으로 연 15% 이상의 EPS 증가율에 PEG가 0.75 미만의 회사라고 말하며 이에 더불어 다른 여러 기준들은 가장 기본적인 이 기준을 보호해주는 안정망의 역할을 해줄뿐이라고 언급한다. 

그런데 PEG(PER/이익상승률)가 매력적이고, 최고 경영자의 예상이 낙관적이며, 회사의 재무구조가 우수하면 대부분의 경우 저자가 제시한 다른 대부분의 기준 역시 적절하게 충족시키는게 보통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즉 한 기업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고 긍정적인 새로운 요인이 발생한다면, 이은 이익증가율의 증가로 이어지게 마련이며 이러한 바탕에는 최고 경영자의 우수한 경영능력, 안정적인 재무구조가 뒷받침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저자는 개인투자자가 직업 투자 전문가 보다 매우 우위에 있는 점이 있는데 바로 자금이 적다는 것이다.  적게는 수백억, 많게는 수조원의 자금을 운용해야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적어도 수백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하는데,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그럴 필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포트폴리오 수가 적다는 강점은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점인데 수백개의 투자 포트폴리오중에는 분명히 투자 기업의 매력순위가 정해지고 뒤로갈수록 그 매력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다음과 같다.

 

'100번째 종목을 선정했을 때쯤이면, 그 종목이 50번째 선정한 종목보다는 분명 덜 매력적이고, 10번째 선정한 종목보다는 상당히 덜 매력적이며, 첫 번째 선정한 종목보다는 엄청나게 덜 매력적일 것이다.  이를 여러분이 평균 10개의  최고종목들에 집중할 수 있는 작은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것과 비교해보자. 정말 대단한 이점 아닌가!' - pg 42

 

이상적인 투자 대상은 주당 순이익이 매년 높은 비유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업이다. 이런 주식을 시장 평균 미만의 PER에 매수할 수 있다면, 값을 매길 수 없는 귀중한 보석을 발견한 것과 같다. PER이 평균 이상이지만 이익 증가율과 비교했을 때 적절한 주식도 희귀한 보석에 속한다. 성장주의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 첫째는 이익 증가고, 둘째는 주식시장이 기업에 부여하는 PER의 상승이다. 종종은 PER의 변화가 이익 증가보다 훨씬 중요할 수 있다. 

 

성장주의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수익을 제공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두가지이다. 첫 째는 이익 증가율이다. 한 주식의 주가가 이익의 10배, 즉 PER이 10배이고 그 다음 기록한 일련의 실적에서 25%의 이익 증가율을 보였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고 할 경우, 이주식의 주가는 약 25%상승할 것이다. 그 다음 이 주식의 주가가 상승하는 두 번째 이유가 작동한다. 그런 이익 증가율을 기록한 후 몇 개월 동안 시장이 그 주식을 재평가하면서 PER이 상승하는 것이다. 연간 25%의 이익 증가율을 기록한 회사의 겨우, PER은 최소 20, 아마 그보다 훨씬 높아질 것이다. 이렇게 PER이 변하면 여러분의 수익률은 25%가 아닌 150%로 상승하게 된다.  - pg 44

 

필자는 여기서 책의 저자가 말하는 주가 상승 요인 중 둘째 PER의 상승과 관련해서 다시 하번 성장하는 저 PER회사의 매력을 느꼈다. 다시 말해 이익이 상승하는 저 PER의 회사는 PER의 리레이팅이 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이 원래 높 PER을 받는 성장주에 비해 훨씬 크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PER 10의 평가를 받던 회사가 높은 성장성을 인정받아 시장에서 PER 15를 부여했다면  주가 상승률은 50%가된다. (PER 10 -> PER 15)  반면 높은 PER 30을 받던 회사가 그 보다 더 높은 성장성(30% 이상의 성장)을 보여주었다고 35의 PER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리레이팅을 통한 주가상승률은  16%정도에 불과하다. (PER 30 -> PER 35)

 

또한 아무리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고 해도 너무 비정상적으로 높은 PER을 받은 회사는 한 번이라도 그 성장세가 꺾인다면 어마어마한 PER 디레이팅이 가해져 큰 주가 하락을 불러온다. 실제로  1970년대 높은 성장성을 인정받아 높은 PER을 받은 회사들의 경우 PER 이상의 성장을 꾸준히 보여주지 못한다면 얼마 가지 못해 성장 프리미엄이 바로 떨어져 나간 사실을 볼수 있다.

 

                                1972년 PER          1992년 PER 

소니 SONY                    92                       12

폴라로이드 POLAROID     90                        9

맥도널드 McDonalds       83                       18

 

 

 

 

이상으로 영국 투자자들의 스승 짐 슬레이터가 쓴 줄루 주식투자법 중 가장 핵심적인 투자법이자 저자가 대부분의 수익을 거둔 방법인 역동적인 소형 성장주 투자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다. 이 책은 개인적으로도 필자에게 가장 흥미롭고 마음에 와닿은 투자 서적이다.  작년 중순까지 필자 역시 자기만의 투자법을 고민하다가 결정한 뒤로 얼마 뒤에 이책을 접하였는데 필자가 생각한 투자 방법의 정확한 투자지침서였던 것이다. 필자는 피터린치가 처음 대중에게 알린 투자지표 PEG에 매우 공감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매 분기 이익 성장을 하는 회사 가운데 투자 대상을 정하는 투자방법을 정립하였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더 나만의 투자법을 가다듬을 수 있었다.  짐 슬레이터는 철저히 개인투자자의 관점에서 집필하였고 자신의 투자법을 활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매우 구체적으로 자신의 나라(영국)의 많은 기업들을 사례로 들며 설명하였다. 저자의 입장에서 외국인인 필자가 보기에는 조금 생소한 영국 기업들이 많아 이 점이 조금 아쉬웠다. 따라서 다음 번에는 지금까지 소개한 짐 슬레이터의 역동적 소형 성장주 투자법에 해당하는 국내 기업을 11가지 기준에 따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어찌됬든 이 책은 필자처럼 자신만의 투자법을 정하지 못한 많은 개인투자자들에게 매우 쉬우면서 괜찮은 투자법을 소개해주고 있다. 반드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느티나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