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너클

1.5*1.5*0.5=1.04*1.04*1.04

엑시콘, 번인테스터를 새롭게 장착한다

2017/03/10 08:04AM

| About:

엑시콘
요약

[출처 : 카카오증권]

엑시콘IR을 다녀왔습니다. 엑시콘, 저도 다소 생소한 회사인데요. 15년 10월 22일에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한 회사입니다. 당시 공모가 1만원이었는데요. 현재주가는 공모가 이하이니 나름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게다가 견조한 반도체섹터이구요) 어떤 이야기가 있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장비전문업체 엑시콘
엑시콘은 간략하게 말하면 반도체 후공정 메모리 테스트장비업체 입니다. 경쟁업체로는 미국 테라다인, 일본의 어드반테스트, 국내 유니테스트가 있습니다. 유니테스트가 SK하이닉스에 테스트장비를 납품한다면 엑시콘은 삼성전자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디램의 경우 고객사에서 기존에는 미국어드반테스트 등의 장비를 썼으나 엑시콘이 DDR2부터 국산화를 했다고 합니다. 테스트 장비는 저속 중속 고속 테스트가 있는데요. 저속(100메가~200메가)에서는 번인테스트, 중속(800메가~2.3기가)에서는 기능펑션테스트, 고속에서는 스피드테스트를 합니다. DDR4같은 경우 고속에서 3.2기가이상 나와야하며 엑시콘은 주로 기능테스트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엑시콘 로고[출처 : 엑시콘홈페이지]

엑시콘의 주력은 SSD, SSD물량은 올해 2배 늘어날 듯
회사는 SSD 테스터 그중에서도 서버향 제품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삼성향 Sole벤더로 공급중입니다. SSD제품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차세대 저장장치인데요. 전체 SSD시장에서 서버향이 70%, 일반소비자향이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중 엑시콘의 제품으로 서버향 제품을 모두 테스트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16년에는 15년보다 매출이 줄었습니다. 이유는 고객사에서 테스트 시간을 단축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출하되야 할 물량은 많고 시간은 없으니 임의적으로 테스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되는 SSD 예상물량이 지난해 2배가량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테스트 시간이 단축되더라도 양의 증가로 인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나저나 SSD로의 전환이 정말 빠르게 가속화되는군요. 

엑시콘 주요제품 [출처 : 엑시콘IR자료]

테스트서비스 중국대만향으로 사업 진행
테스트서비스라는 것도 하고 있는데요. 이게 뭐냐하면 외부에서 디램이나 낸드등을 받아다가 테스트를 직접해주는 사업입니다. 15년 20억정도 매출을 했지만 16년에는 1억으로 확 줄었는데요. 엘피다가 마이크론과 합병이 되면서 위탁테스트 매출이 줄었다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올해는 새롭게 인력도 뽑고 세팅을 다시해서 중국대만쪽 물량을 받아다가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최소 15년 매출 정도는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하니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차세대 번인테스터장비 시장 진출
시장에서 엑시콘에 주목하는 것은 기존에는 하지 못했던 혹은 하지 않았던 번인테스터장비를 올해부터 공급할 수 있다는데 있을 것 같습니다. 15년 에이티테크놀로지로부터 번인사업부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번인테스터장비시장에 뛰어든 엑시콘인데요. SSD에서는 이미 번인을 하고 있었으니 기술적인 부분도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이번에 개발중인 제품은 하이스피드복합번인테스터(가칭)으로 기존제품보다 빠르고 저속에서 코어테스트기능까지 합친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실적에 따라서 올해 엑시콘의 매출이 더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셈입니다. 다만 언제 납품이 될지는 미정입니다. 고객사 입장에서는 기존에 깔린 제품을 치우고 새제품을 넣어야 하는 경우라서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회사측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인 디아이와의 경쟁도 있구요. 

 

언제 어느 정도의 물량을 수주받을지는 아직 미정이다

 

자회사로 웨이퍼테스트에 들어가는 Probe card용 세라믹 기판을 제조하는 샘씨엔에스(지분 엑시콘 35%, 와이아이케이55%, 삼성전기 10%)와 웨이퍼 테스터를 제조하는 와이아이케이(엑시콘 6% 보유)하고 있는데요. 샘씨엔에스는 삼성전기로부터 영업양수도를 받은 것으로 친분을 가늠할 수 있는 영업양수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간략하게 엑시콘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회사는 심플 한 것 같습니다. 기존사업은 SSD물량 증가로 성장이 예상되며 새롭게 들어가는 번인테스터장비는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고객사 요청에 의해 개발중이기 때문에 이 제품의 매출이 가시화되면 회사는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베어너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