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너클

1.5*1.5*0.5=1.04*1.04*1.04

하우동천, 여성 청결제 시장의 강자

2016/12/19 06:15AM

요약

질경이 CF모델 한채영 [출처 : 질경이CF]

하우동천 IR을 다녀왔습니다. 현재 코넥스 상장 기업이라 많이 생소하실텐데요. 여성청결제 시장에서 질경이란 제품으로 홈쇼핑 매진을 기록하는 등 여성에게 어필하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여성에게 어필하는 기업은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이후로 오랜만인데요. 향후 코스닥 상장도 준비 중이라고 하니 미리 회사에 관해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소개하고자 합니다. 

홈쇼핑 여성청결제 방송으로 연속매진 기록중

하우동천은 질경이라는 여성청결제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현재 코넥스에 상장된 상태이며 14년 19억, 15년 58억, 16년 3분기 누적 85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올해 110억~120억정도 매출이 예상된다고 하니 매년 100%이상 매출이 성장하고 있는 회사인데요. 10월에는 코스닥 상장을 위해 지정검사 신청을 했고 현재 진행 중이라고 하니 빠르면 내년 코스닥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홈쇼핑을 통해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출처 : 하우동천IR자료]

여성청결제는 2010년 화장품 시행규칙 개정으로 과거 외약외품에서 화장품으로 분류가 변경되었고 매년 연평균12.43%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하우동천이 제작 판매하고 있는 질경이는 기존 청결제와 제품이 아예 다르다고 회사측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타사제품은 그저 바디워시 같은 제품이지만 질경이는 여성의 인체가 자정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나쁜 균을 몰아내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홈쇼핑을 중심으로 판매를 넓혀나가고 있어서 현재 홈쇼핑 비중이 70% 그 다음이 온라인채널이라고 하네요. 

올해는 제품을 알리는데 중점을 두는 한 해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기배우 한채영을 섭외해서 CF를 찍었고 드라마 우리 갑순이, 언제나 봄날 같은 여성주부층이 좋아할 만한 드라마에 제작지원을 했습니다. 특히 SBS주말드라마 우리 갑순이의 경우는 극 중 배우가 여성청결제 기업 CEO로 열연하고 있어서 직간접적으로 보다 확실하게 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드라마 배경으로 여성청결제 기업이 나온다 [출처 : 하우동천홈페이지]

이러한 홍보가 반응을 얻었는지 자체조사결과 여성의 70%가 질경이 제품을 인식하고 있다고 하네요. 남자들 모르게 영업을 잘 한 것 같습니다. 또한 재구매율이 66%가 된다는 점인데요. 이는 자체조사 결과가 아니라 외부회계감사를 통해 입증된 수치라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대단히 높은 재구매율을 자랑한다 [출처 : 하우동천IR자료]


하지만 15년 10억이던 광고선전비가 16년에는 26억으로 급증하면서 16년 영업이익측면에서는 크게 나아지진 않았습니다. 게다가 9월9일부터 11월8일까지 2개월간 행정처분을 받아서 홈쇼핑 방송이 불가능해졌고 이로 인해 행정처분 전에는 월평균11억이던 매출이 정지후 평균4.7억으로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왜 처분을 받았냐고 물어보니 우리의 방송 표현에 있어서 의약품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어서 제재를 받았다고 합니다. 즉, 화장품인데 왜 의약품처럼 설명하느냐고 제재를 받은 것인데요. 회사측은 제품의 효과를 알리려다 보니 그런 것이라고 하면서 부당함을 어필중에 있다고 합니다. 

17년 중국시장 본격진출과 자체유통라인 기대돼

내년에는 회사가 크게 두 가지 달라지는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하나는 자체 판매망입니다. 최원석 하우동천대표는 사업을 하다보니 제조업체가 유통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사업을 하면 할수록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체 유통채널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12월에 유통회사를 설립했으며 이 회사는 향후 방문판매 중심의 다단계회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 다단계 회사 애터미 같은 곳에 공급하는게 위험부담이 덜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회사측은 그럴 경우 다른 유통채널에서 6만원에 판매되는 제품이 다단계로 갈 경우 커미션등을 생각해서 10만원에 판매 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소비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을 고려해서 직접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즉 온라인이든 홈쇼핑이든 방문 다단계 채널이든 동일한 가격으로 소비자는 구매가 가능하게끔 하겠다는 것이죠. 제품의 특성상 방문판매가 적격하다는 것이 회사의 판단인듯 합니다. 

내년에 또 주목할 부분은 바로 수출입니다. 현재 일본 후생성허가, 유럽허가, 러시아 허가등을 받은 상태인데요. 북경에 중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16년 10월 첫 수출을 성공리에 진행했습니다. 또한 중국 OEM계약도 진행중에 있는데요. 초도물량은 3만불정도 수출했다고 합니다. 초도물량은 사드로 인해 경직된 한중관계속에서 위생허가 이후 중국이 까다롭게 할 것이란 생각에 통관 테스트 물량 성격이 짙었습니다. 현재는 모두가 정상적으로 수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상황이며 내년에는 중국에 60~80억 가량을 수출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일본 미국 등 타국가 물량까지 생각하면 내년에는 수출로만 100억정도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회사측의 전망입니다. 

질경이의 이러한 판매 신장에 힘입어 여성 질염치료제 임상2상을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강남차병원, 고대병원, 미즈메디병원을 통해 진행중인데요. 그 동안 환자모집이 더뎠으나 최근 미즈메디병원추가로 환자수 모집이 증가하고 있어서 빠르면 내년 상반기 2상 마무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우동천 최원석 대표 [출처 : 유튜브]

남자입장에서 이런 시장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지만 한번 사용하면 재구매율도 대단히 높은 만큼 내년 중국진출과 다단계 판매의 성과에 따라 회사가 한 단계 점프업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홈쇼핑 채널의 경우 12월에만 7편 방송이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한번씩 채널 돌리시다가 방송하면 보시고 판단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베어너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