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다이어트는 내가 책임진다 - Nutrisystem Inc

2016/11/28 08:32AM

요약

최근 국내에서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오히려 고기, 버터 등 고지방 식품을 먹는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로 불리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지난 9월 20일, MBC 스페셜에서 소개된 후 사람들 사이에서 엄청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MBC>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게 있습니다.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 법인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정말로 앞으로도 지속될 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정답은 'NO' 입니다. 다이어트란 유행에 민감한 측면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어렵게 하는 것보다 쉽게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우리는 과거에 비해 많은 영양분을 섭취하고 있고, 이에 당연히 비만율은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만율이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기본 원리는 인풋을 줄이고 아웃풋을 늘리는 방법인데, 많은 사람들은 힘들게 운동을 하는 것을 통한 아웃풋을 늘리는 방법보다는 좀 더 쉽게 인풋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즉, 손 쉽게 식단 조절등을 통해 체중조절을 하는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 비만인구비율(15세 이상), 자체제작, 출처 : 통계청>

즉, 다이어트 관련 비즈니스는 즉, 인간의 게으른 본성을 건드리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미국에서 인간의 게으른 본성을 건드려 다이어트 식품 및 시스템을 판매하는 회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Nutrisystem Inc'입니다. Nutrisystem Inc는 다이어트 식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이를 통해 가입자에게 매 월 이용료를 받으며 매 일 다이어트 식단을 배달 및 관리해주는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입니다. 하루에 $ 9.82, $ 10.54, $ 11.96 정도 가격에 4주 간격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Nutrisystem Inc는 가수 마리 오스몬드 (Marie Osmond)를 광고 모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 'Nutrisystem Inc' 관련 영상보기

1. 사업소개

Nutrisystem Inc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5단계로 구성됩니다.

① Order(주문)

<출처 : Nutrisystem Inc>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주문을 하는 단계입니다. 현재 Nutrisystem Inc가 판매하는 서비스 상품은 크게 Basic, Core, Uniquely yours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Eat

<출처 : Nutrisystem Inc>

주문 후 Nutrisystem Inc는 자체 Box에 4주간의 다이어트 식단에 대한 식품을 보내줍니다. 소비자는 Nutrisystem Inc이 제공하는 다이어트 관리 프로그램 하에 배달된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하게 됩니다.

③ Move

<출처 : Nutrisystem Inc>

단순히 Nutrisystem Inc이 제공하는 다이어트 식단을 섭취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Nutrisystem Inc가 제공하는 식단과 더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④ Lose

<출처 : Nutrisystem Inc>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다이어트에 관련한 정보가 기록, 관리됩니다. 또한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여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⑤ Maintain

<출처 : Nutrisystem Inc>

다이어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Nutrisystem Inc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utrisystem Inc 제공하는 식품 예시)

<출처 : Nutrisystem Inc>

2. 실적 관련

<자체제작, 출처 : Nutrisystem Inc, 환율 $1 = 1,176원>

위의 표는 Nutrisystem Inc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일단 연도별 실적을 살펴 보게 되면, 2013년까지는 매출이 역 성장하면서, 적자까지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최근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이 성공하면서 2014년부터 2자리 수 매출 성장과 더불어 수익성까지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2016년에는 거의 20%에 달하는 매출 성장까지 이어지며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16.11.23(수) 종가의 Nutrisystem Inc 주가차트(5년)]

< http://www.bloomberg.com/quote/NTRI:US>

Nutrisystem Inc는 2016년 높은 성장을 하며, 주식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며 연초대비 약 100%에 달하는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국내도 그렇고 미국도 그렇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당연히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었겠지만, 최근 들어 '나' 본연의 모습보다는 '남'에게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이 중요시되는 사회로의 변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더욱더 외적인 모습에 집착하게 되고 있으며, 더불어 스마트폰, SNS 등을 통한 유행의 범위와 속도가 빨라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유행이 거대하고,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Nutrisystem Inc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게으르고, 쉬운 것을 선호한다는 점을 잘 이용한 비즈니스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아닌 Nutrisystem가 개발한 프로그램대로 잘 짜여진 식단과 스케쥴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Nutrisystem의 프로그램을 매우 선호하고 있어 보입니다.

☞ 운동하기 딱 좋아! - Planet Fitness

최근 미국에서는 Planet Fitness 이라는 헬스장 프랜차이즈 기업도 주식시장에 상장하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Planet Fitness의 비즈니스는 인간 스스로를 자극해 인간을 실천하게끔 하는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고, Nutrisystem는 인간의 선천적으로 게으른 본능을 자극하는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어, 같은 비즈니스 방향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지만, Nutrisystem가 잘 되는 현상이나 Planet Fitness가 잘 되는 현상이나 사회 전반적으로 현재 다이어트, 운동, 건강 등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미국 내 Nutrisystem과 Planet Fitness의 열풍 그리고, 우리나라도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및 애슬레져가 열풍인 것처럼 '건강, 다이어트, 운동' 등은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