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운동하기 딱 좋아! - Planet Fitness

2016/07/22 08:06AM

요약

대한민국이 운동 열풍에 빠졌습니다. 지난 2000년대 초반 '몸짱 열풍'을 시작으로 최근 '머슬녀' 열풍 등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가 등장할 정도로 운동 마니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라테스, 요가, 크로스핏 등 다양한 운동의 등장과 함께 아웃도어 시장의 급성장, 그리고 운동복의 일상화를 이끈 '애슬레저 룩'이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운동에 대한 열풍은 우리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NIKE>

운동이라는 것이 우리 삶을 구성하는 하나의 일부분이 되면서 우리가 하는 운동에 대한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을 가더라도 자신의 운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좀 더 넓고, 쾌적했으면 생각하게 되고, 또한 운동하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던 사람은 예기치 않은 외부 지역 출장에도 같은 조건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원하곤 합니다.

<사진 출처 : Descente>

최근 이러한 사람들의 요구로 인해서 우리가 주로 운동하는 공간인 헬스장을 좀 더 체계적으로 대규모화하여 운영하여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편리를 제공하는 헬스장 체인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미국 내에서 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Planet Fitness'입니다. Planet Fitness는 2015년 8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미국 전역에 프랜차이즈 헬스장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Planet Fitness는 미국 전역에 총 1,171개의 헬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lanet Fitness는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1곳의 헬스장 회원비만 지불하면 전국 곳곳에 위치한 Planet Fitness 헬스장을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Planet Fitnes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1원>

위의 표는 Planet Fitness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Planet Fitness의 매출은 크게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매출인 Franchise segment(27%)와 자체 매장을 운영하는 매출인 Corporate-owned stores segment(30%), 마지막으로 헬스 관련 장비등을 판매하는 Equipment segment(4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출의 경우에는 그 중 약 50%가 로열티 매출, 약 22%가 커미션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quipment segment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향으로 판매되는 운동기구와 같은 매출로 즉, 프랜차이즈 매장 숫자가 증가하면 증가할 수록 매출이 상승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Planet Fitness가 내세우는 전략은 바로 'Burn calories, not cash' 입니다. Planet Fitness는 현재 2가지의 회원제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일반 멤버쉽은 연회비 $29에 한달 $10만 지불하면 Planet Fitness 지점 중 한 곳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인 블랙 멤버쉽은 연회비 $29에 한달 $20로 일반 멤버쉽에 비해 한달에 $10 더 비싸지만, 혜택이 어마어마 합니다. 언제든 동반 1인 무료, 전국 모든 Planet Fitness 체인점 무료 이용 가능, 마시지 침대 및 안마의자 무료 사용가능, 태닝 머신 무료 이용 가능등 입니다.

<Planet Fitness 내부 모습, 출처 : Planet Fitness>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Planet Fitnes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1원>

위의 표는 Planet Fitness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최근 분기에 매출 성장률이 10%대로 감소하고는 있지만, 매출의 바로미터로 볼 수 있는 매장 수 증가는 지속적으로 20%이상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 늘어날 매출을 기대하게 됩니다. 매장 수가 급증하여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짐에 따라 최근 이익률은 매우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 지역 내 Planet Fitness 매장 현황(1Q16기준 1,171곳), 출처 : Planet Fitness>

<http://www.bloomberg.com/quote/PLNT:US>

(2016. 07. 18(화) 종가의 Planet Fitness 주가차트)

최근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Planet Fitness는 매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Planet Fitness는 상장 당시 프랜차이즈 형태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헬스장으론 처음으로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15년 8월에 상장한 Planet Fitness는 상장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가며 현재는 미국 전역에 1,17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Planet Fitness의 잘되는 현상을 통해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일단 첫째,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또한 운동에 대한 열풍이 크다는 것 입니다. 미국 전역에 1,000여 개가 훨씬 넘는 대형 헬스장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실제로 잘된다는 것 자체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바로 가성비 소비가 미국 시장 내에서 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Planet Fitness가 내세우는 전략은 아까도 언급했었지만 바로 'Burn calories, not cash'입니다. 즉, 큰 돈 들이지 않고 운동을 하게끔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Planet Fitness 현재 연회비 $29에 한달 $10면 자신이 등록한 지점에서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 가격은 한국에 존재하는 일반 헬스장과 비교해도 상당히 저렴한 가격대입니다.

Planet Fitness가 잘되는 것은 '가성비'와 '건강'에 대한 현 시대 사람들의 열망으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대가 지속적으로 가성비 및 건강을 원하는 사회로 흘러갈 것으로 생각한다면 Planet Fitness의 성장을 관찰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