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포메탈, 굴삭기 및 산업용 로봇 시장 성장으로 인한 수혜

2017/09/29 07:39AM

| About:

포메탈
요약

포메탈(119500)은 금형단조품 및 자유단조품의 생산, 판매업을 영위하는 단조종합정밀기계 부품 전문 기업으로 현재 국내 코스닥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포메탈은 자동차 산업, 신재생에너지 및 자동화 산업, 방위 산업, 산업기계 산업, 농기계 산업 등 부문에 사용되는 총 720여 종 이상의 단조정밀기계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한 부품을 국내외 180여 곳 이상의 매출처에 판매,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메탈은 주요 전방 산업인 건설기계 시장이 중국, 인도를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하는 과정에서 관련 매출액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더불어 중국 내 산업 자동화기계 도입 확산에 따라 주요 납품처인 일본의 정밀부품사의 매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차 업계가 최근 차량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부품 비중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포메탈은 지난 20여년간 방위산업용 알루미늄 단조부품을 생산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향 알루미늄 단조부품 생산을 빠르게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방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신규 시장 본격 진출에 따라 이익 증가가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포메탈에 대해서 주목해보았습니다.

 

*글로벌 굴삭기 시장 성장 지속 그리고 '포메탈'

글로벌 굴삭기 시장은 올해 들어 중국 시장의 높은 수요로 인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1-8월 중국의 굴삭기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11.2% 성장했으며, 추가로 현재 9월 간에도 전년동기대비 100%이 넘는 수준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굴삭기 시장의 높은 수요가 나타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중국 2, 3선 도시인 지방도시들의 현대화 작업을 위한 철도, 고속도로, 공항건설 등의 인프라 투자가 상당기간 지속되고 있으며, PPP투자확대, 일대일로 사업 본격화가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008~2011년 중국 내에서 판매된 굴삭기 54만대의 교체주기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서 신규굴삭기 수요 증가를 추가 견인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Caterpillar Inc 주가차트(5년), 출처 : Bloomberg>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굴삭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글로벌 굴삭기 업체들의 실적과 주가가 최근 강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굴삭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포메탈도 주요 굴삭기 업체 向으로 공급하는 주요 부품의 매출이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포메탈>

포메탈은 현재 굴삭기 주요 업체로 베어링(Boom Bearing, Central Bearing, Front Bearing) 및 Sprocket 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포메탈은 주요 전방 산업인 굴삭기 시장 성장에 따라 관련 부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포메탈>

위에서 살펴본, 글로벌 주요 굴삭기 업체인 캐터필러가 지난해 2분기부터 중국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후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건설기계 산업 매출이 플러스 성장 전환을 한 것처럼, 포메탈로 지난해 4분기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한 후 올해 매 분기 20~40% 달하는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의 인프라 투자 증가 및 미국의 인프라 투자 정책 등으로 인하여 포메탈의 굴삭기 기업 向 산업기계 부품 매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산업용 로봇 시장 빠른 성장, 그리고 '포메탈'

지난 9월 27일 국제로봇연맹(IFR)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향후 4년간 170만대의 새로운 산업용 로봇이 공장에 설치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 산업용 로봇 운용 대수를 살펴보면, 2016년 말 182만 8,000대에서 앞으로 2020년까지 305만 3,000대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용 로봇 시장의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바로 중국시장이 있습니다.

과거 저임금 노동력을 통해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던 중국이 소비 시장 전환을 강하게 시행하면서, 급격한 임금상승이 나타나 이제는 공장 비즈니스의 경쟁력 저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중국에 남아있는 공장들이 비싼 노동자 대신에 대대적인 산업용 로봇 도입에 나서면서 중국 내 산업용 로봇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중국 내 산업용 로봇 숫자는 총 9만대로 현재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2016년 증가한 산업용 로봇 숫자는 전년 대비 27%나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Nabtesco Corp 주가차트(5년), 출처 : Bloomberg>

중국의 산업용 로봇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여줌에 따라, 로봇 관절 등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인 감속기를 개발하는 일본의 'Nabtesco Corp'의 실적과 주가가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Nabtesco Corp는 글로벌 정밀 감속기 시장의 절대 강자로 약 글로벌 점유율 60%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Nabtesco Corp는 글로벌 5대 산업용 로봇 업체들에게 모두 정밀 감속기를 납품하고 있으며, 올해 중 일본과 중국의 생산능력을 연 80만 대로 20% 증설 중에 있으며, 2018년 추가 증설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출처 : 포메탈>

Nabtesco Corp는 포메탈이 정밀기계 부품(감속기어, 로봇부품)을 공급하는 주요 고객사로 최근 Nabtesco Corp이 중국 내 산업용 로봇 수요 증가에 따라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포메탈의 Nabtesco Corp 向 부품 매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포메탈>

포메탈의 신재생에너지 및 자동화 부분의 매출은 지난해 2분기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었고, 이후 빠른 성장을 이어간 후 지난 2017년 2분기에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8.1% 성장한 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중국의 산업용 로봇 시장의 고성장에 따라 일본 向 자동화 로봇 부품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방 산업의 고성장으로 인한 올해 고성장 예약 + 신규 사업 진출

<자체제작, 출처 : 포메탈>

주요 전방산업의 고성장으로 인하여 지난 2017년 2분기 포메탈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30.2% 증가한 144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8.5% 증가한 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포메탈의 실적 호조의 주요 원인으로는 중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라 굴삭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굴삭기 向 부품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중국의 내수 시장 활성화 정책에 따른 임금 상승이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중국 내 공장들에게서 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주요 산업용 로봇 및 부품 생산기업인 일본 기업의 수혜가 나타나고 있으며, 포메탈도 주요 산업용 로봇 부품 기업인 나브테스코 향 매출이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포메탈은 기존의 부품 생산 이외에도 차량 경량화 요구 증가에 따른 자동차용 알루미튬 단조부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항공기 부품 중 이착륙시 가장 많은 하중을 받는 난성형재 착륙장치의 주요 부품의 개발 과제를 수행하는 등 기존 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신규 시장 진출로 끊임없는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반기 기준 포메탈은 영업이익 17억 원, 당기순이익 15억 원을 달성한 상황으로 현재 시가총액 409억 원 기준에서 전방산업의 호황과 더불어 신규 사업으로 인한 기대감을 고려한다면, 포메탈의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수승화강
2017/10/02 05:09 AM

아이투자의 분석리포트를 보면 산업기계쪽 수출은 굴삭기보다 파키스탄향 농기계라고 나오는데요.

http://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17091317572847821&ss=01&qSearch=&qText=&qSort=

굴삭기쪽 부품 매출을 어디에 하나요? 현대나 두산인프라쪽에 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