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IT, 건설

일진홀딩스, 이제 의료기업으로 봐주세요

2016/07/18 07:57AM

| About:

일진홀딩스
요약
일진홀딩스 일간차트  자료 : 카카오증권

1. 치료기는 아무나 만들 수 없다.

일진홀딩스는 일진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일진홀딩스의 핵심은 자회사인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에 있습니다. 기존 전선, 변압기 등 산업용 제품 기업으로 평가받았는데 알피니온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의료기업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은 초음파진단기와 그 안에 들어가는 트랜스듀서를만들다가 초음파치료기를 개발했습니다.

 

초음파치료기  자료 : 일진홀딩스

 

초음파치료기는 진단기기보다 더욱 높은 기술을 요하는 장비로 대당 10억 정도 합니다. 중대형 병원에서 자궁근종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국내 산부인과 300곳이 타겟 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궁근종은 나이 많은 여성 30%가 가지는 질병으로 기존에는 돋보기 형식으로 태워서 치료, 그리고 자궁을 적출하거나 절제를 해서 치료했는데 초음파치료기를 쓰면 전신마취를 할 필요도 없고, 수술을 안해도 되며 방사선 위험도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방식은 입원을 해야하는데 알피니언제품 통해서 치료하면 바로 퇴원이 가능합니다. 환자 입장에서 받는 수술비는 같은 보험을 적용받기 때문에 초음파 치료나 기존 방식이나 비슷합니다. K병원은 초음파치료기 3대 도입해서 2000번 이상 시술을 했습니다. 

15년에만 한국에서 설치한 게 20대인데 알피니언이 6대 팔았습니다. 누적 설치대수가 40대 정도로 아직 260곳 정도의 시장이 남은셈입니다. 알피니언 외 제품은 중국 제품으로 가격은 알피니언과 비슷하지만 성능과 A/S부분에서 알피니언이 우위에 있습니다. 중국 장비는 업드려서 수술받아야 하고 마취를 받아야 합니다. 동사 제품은 마취가 필요 없고 수술시간이 더 빠릅니다. GE나 필립스는 고주파를 쓰는 치료기가 있습니다. 중국제품과 알피니언 제품은 초음파로 가이드 하고 GE나 필립스는 MRI로 가이드 하는데 MRI가 붙어있어서 가격이 대당 4~50억 정도로 매우 비쌉니다.

해외의 경우 16년 2월 유럽 인증 획득했고 1분기에 1대 폴란드에 판매해서 임상 시험 중입니다. CE인증 획득으로 판매는 할 수 있는데 의사들이 사용하려면 안전성과 효과성을 입증 할 수 있는 임상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임상은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란드 다음엔 독일, 하반기엔 서유럽 쪽으로 판매를 계획중입니다.

현재는 자궁근종에만 쓰이고 있는데 원래는 암치료용으로 개발했던 제품입니다. 현재 암질병 쪽으로 임상을 진행중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적응증 확대를 통한 성장 여지가 있습니다. 


2. 초음파 진단기도 성장 중

 

초음파진단기  자료 : 일진홀딩스

 

기존 사업부문인 초음파진단기도 좋은 사업부입니다. 고정된 캐쉬카우가 아니라 성장하는 시장에 속한 제품입니다. 영상진단기기 중에 현재 가장 성장률이 좋습니다. 초음파는 인체에 무해한 장점이 있고 기술 발전으로 실시간 진단이 가능해지고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타 장비 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내과, 산부인과 등이 주 시장이었는데 최근 정형외과, 치과 등으로 사용처가 점점 확대일로에 있습니다. 보통 의사들이 초음파진단기 사서 6개월 정도 돌리면 원금회수 가능하다네요. 최근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성장세가 좋습니다.

알피니언은 아직 글로벌 플레이어 수준은 아닙니다. 대당 1억이 넘어가는 하이엔드 급 장비는 GE나 지멘스, 도시바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1억 미만의 중상급 시장이 80% 정도를 차지하는데 알피니언도 중상급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초음파진단기는 핵심 부품인 트랜스듀서가 제품 품질을 좌우하는데 알피니언이 잘하는 부분이고 내재화했습니다. 15년 말에 신제품 출시했는데 반응이 좋고 16년에도 3가지 신규제품을 출시하거나 출시예정입니다.

 

알피니언 지분구조 변화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15년에 오너 일가들도 알피니언에 개인 지분을 태웠습니다. 그만큼 알피니온의 미래가치가 기대된다는 것이겠죠.
 


3. 자회사들은 플러스 알파

1) 일진전기

전선과 중전기로 사업부문을 나눌 수 있는데 전선이 매출 80% 중전기가 20%를 차지합니다. 중전기 부문에서는 초고압변압기, 초고압차단기 등을 생산합니다. 전선은 15년 대비 소소한 상황인데 주로 중전기 쪽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전기에서 변압기 부분이 많이 감소하는 중이며 마진율이 높았는데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한국전력향 수주가 그동안 제한을 받았는데 6월이 지나서 풀렸습니다.

2) 일진다이아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기존에 하던 합성 다이아몬드(그릿이라고 함)는 중국업체들이 저가로 들어와서 마진이 축소되고 있는데 영업이익 -2~-3억 정도 영향을 줄 뿐입니다. 중국산 대응을 위해서 향후 저가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다이아몬드 와이어는 LED와 태양광 잉곳을 자르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최근 태양광 시장이 살아나면서 전망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을 타겟으로 하고있습니다. PDC(다결정 다이아몬드 커너)는 다이아몬드 소재중 가장 진보된 제품인데 주로 석유나 가스 시추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CTM(다이아몬드 정밀소재)은 납기지연에 따라서 1분기 매출이 감소했는데 향후 회사에서도 CTM제품의 비중을 확대시킬 계획입니다.

3) 일진디앤코

일진홀딩스가 100% 지분을 가진 회사인데 부동산임대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자산가치가 상당합니다. 아산에 토지만 4만평을 보유 중입니다. 장부가액은 2억으로 계상되어 있는데 15년에만 매출 68억 영익 30억 순이익 11억을 달성했습니다.

이스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