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반려동물 전성시대 수혜주, IDEXX Laboratories

2016/05/17 07:32AM

요약

바야흐로 국내도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과거 ‘집을 지키는 개’에 불과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의 일부분’으로 확대되었고, 그 영역도 고양이, 이구아나, 애완용 파충류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만큼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음에 우리 투자자로서는 급성장할 반려동물 시장에 대해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성숙한 시장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 예측하는 것에 어려움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자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번에 소개해 드린 반려동물 전문 보험기업인 'Trupanion'에 이어서 이번에 소개해 드릴 반려동물 관련기업은 바로 동물 진단장비 특화기업인 'IDEXX Laboratories'입니다.

☞이전 바로가기:‘반려동물 전성시대’ – 이제는 애견보험까지 [Trupanion]

IDEXX Laboratories는 동물용 진단장비를 개발 및 제조 그리고 동물병원관리 등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수질 진단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015년 전체 매출은 약 1조 9,000억 원정도로 반려동물관련 사업부분 매출 약 1조 6000억원(85%), 가축(돼지, 소, 닭, 말 등)관련 사업부분 매출 약 1500억원(8%), 수질 진단장비 관련 사업부분 매출 약 1100억원(6%), 기타 250억원(1.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IDEXX Laboratories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170원>

IDEXX Laboratories의 매출 구성은 크게 3가지 사업부분으로 나뉩니다.

1. CAG(Companion Animal Group) - 반려동물 사업부분

<출처 : IDEXX Laboratories 사업보고서>

- 분석장비 : 반려동물 질병에 대한 진단 및 미리 분석해주는 여러 분석장비 등을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 정밀 진단 서비스 : 정밀 진단이 필요한 경우 자체 Laboratories에서 진단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를 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 진단 키트 : 정밀진단 외 간단한 진단을 위한 키트 및 진단 장비의 소모품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 정보 및 기타 서비스 : 동물병원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 종 솔루션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동물병원 운영에 필요한 각 종 정보등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2. Water - 수질 진단장비 개발 및 제조 사업부분

: Water와 관련된 사업부분의 경우 물에 들어있는 성분을 분석하여 그 물이 안전한지 분석하는 진단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3. LPD(Livestock, Poultry and Dairy) - 가축 진단 장비 및 서비스 제공 사업부분

<출처 : IDEXX Laboratories 홈페이지>

<자체제작, 출처 : IDEXX Laboratories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170원>

<출처 : http://www.bloomberg.com/quote/IDXX:US>

최근 IDEXX Laboratories의 매출 증가율은 yoy + 10%정도로 매 분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또한 매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5년 내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IDEXX Laboratories의 이러한 실적 상승과 더불어 주가의 5년 내 역사상 최고치 경신은 바로 IDEXX Laboratories가 가진 핵심 경쟁력에 있습니다. IDEXX Laboratories는 동물진단장비에 있어서 글로벌 1등 기업입니다. 진단장비라는 것의 핵심은 바로 장비를 제조하는 능력이 아닌 많은 질병에 대해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러한 진단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그 질병에 대한 수 많은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그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더 많은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데 IDEXX Laboratories의 경우 1980년 이후 지속적으로 이 분야에 있어서 관련 데이터들을 축적, 쌓아오면서 지금의 경쟁력을 이뤄왔습니다.

동물의 경우 사람과 달리 아픈 곳이 있으면 어디가 아프다고 정확히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진단장비를 통해 나의 반려동물이 어디가 아픈지 앞으로 어디가 아플지에 대해서 진단할 수 있는 장비에 대한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더 중요해 질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중 현재 지속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관련 장비 및 서비스를 하고 있는 IDEXX Laboratories는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