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너클

1.5*1.5*0.5=1.04*1.04*1.04

[여의도 IR] KTH IR후기

2015/05/22 07:56AM

| About:

KTH
요약

KTH IR이 5월 21일 여의도에서 있었습니다. KTH는 T커머스 사업자 중 가장 먼저 달리고 있어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지난해 회사 창립이래 가장 최대 실적을 내기도 했는데요, 이번 IR은 T커머스사업에 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되었습니다. 그래서 T커머스에 관해 KTH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KTH의 신 성장동력 T커머스

KTH는 KT가 최대주주입니다. 과거 PC통신 시절 하이텔이 KTH로 변경되면서 파란닷컴 서비스를 했으나 다음, 네이버에 밀려서 2012년에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종료와 더불어 T커머스 사업을 진행했는데요. 당시에는 처음 세상에 선보인 것이라 기존 홈쇼핑 사업자의 시각으로 보면 이건 규제해야 될 대상이었기에 규제에 시달리다가 14년12월 미래부에서 규제가능성을 철회하면서 15년 본격적으로 T커머스 시대가 열릴 것으로 KTH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T커머스란 작은 개념으로는 기존 생방송 홈쇼핑 채널과 달리 VOD로 상품영상을 만들어 소비자가 직접 상품영상을 선택해서 보고 결제하는 신개념 홈쇼핑을 말합니다. 큰 개념으로는 쌍방향 인터렉티브함을 무기로 공중파나 VOD 등에 등장하는 상품을 추천해주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참고로 KTH의 T커머스 브랜드 명은 K쇼핑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현재 스카이라이프, 올레TV 등 KT계열외 C&M, CJ헬로비전, T브로드 등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가입자수가 1400만으로 올해 내에 SKB LG유플러스 등에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어 토탈 2000만 가입자라는 상징적인 숫자 달성이 금년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일단 올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고객맞춤방송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담당자 말에 의하면 3가지 방송을 준비해서 사용자에 맞게 서비스한다고 합니다. 3가지 방송은 노멀한 일반 방송 하나, 중장년층을 위한 방송 하나 그리고 젊은층을 위한 방송으로 구분되어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과거 KTH IR에서 T커머스의 가장 큰 묘미로 꼽은 것은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 코트, 선글라스 등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금일 IR에서는 그런 부분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당분간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즉, 현재는 해당 연령대가 좋아할 만한 상품만을 노출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2000만 가입자라는 기반이 갖춰지면 내년에는 방송제작단계까지 참여하여 관련 협찬상품을 판매하는 방향으로 갈 예정입니다.

 

T커머스는 KTH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홈쇼핑 5개 사업자와 KTH, 아이디지털홈쇼핑, 드림커머스, 티브이벼룩시장, SK브로드밴드의 5개 사업자 총 10개 사업자가 올해 사업을 모두 진행하려고 합니다. 내년 T커머스 사업권 재승인의 해인데 재승인 조건은 T커머스해야 한다는 것이 재승인의 조건이라 올해 모든 사업자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KT에서 나오는 스마트폰에는 K쇼핑 어플리케이션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출시한다고 하니 T커머스 서비스에는 긍정적으로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17년까지는 매년 최소 2배이상 성장을 자신한다고 하는데 T커머스 사업만 놓고 보면 14년까지는 적자입니다. 모회사인 KT가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어서 KTH입장에서는 꽤 고무적인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IR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Q&A

Q :  VOD에 광고를 넣으면 유료고객은 싫어하지 않을까

A : 광고가 아니라 컨텐츠라고 느끼게 해야 한다. 고객이 드라마 보다가 구매를 바로 한다기 보다 찜하기 기능 등을 통해 구매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Q : 재고관련 부담은 없나

A : 95%이상 수수료 매출이다. 25%정도의 수수료를 받는다.  

Q : 인기 있는 상품은 어떤 것이 있나

A : 10만원 초반 주방가전이 가장 인기가 좋다.  

Q : 소비자들이 상품만 보고 구매는 다른 곳에서 할 수도 있지 않나

A : 80%가량은 K쇼핑 전용상품이고 대부분 중소기업 제품이다. 그런 부분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다.

Q : 홈쇼핑은 지금 사면 사은품, 할인을 드립니다. 라고 하는데 K쇼핑도 가능한가

A : K쇼핑도 가능하다. 특정시간대 할인 등이 가능하다.

Q : 3단계 맞춤 서비스는 모든 채널에서 동일하게 서비스 하는 것인가

A : 우선 올레TV에서만 진행할 예정이다.

베어너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