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너클

1.5*1.5*0.5=1.04*1.04*1.04

[여의도 IR] 세아베스틸 IR후기

2015/05/20 08:09AM

| About:

세아베스틸
요약

1분기 깜짝 실적과 포스코특수강 인수 등으로 주목 받고 있는 기업 세아베스틸 IR이 5월 19일 여의도에서 있었습니다. 실적으로 주목도 받았지만 현대제철 특수강 봉강 사업 확장에 따른 우려도 있었는데요. 이번IR은 1분기 실적 개선 이유와 포스코특수강(세아창원특수강) 향후 계획 중심으로 IR이 진행되었습니다.

1분기 실적 개선 이유

1분기 52만2천톤판매로 YoY 판매량으로는 늘었으나 매출액으로는 소폭 감소했는데 이유는 철스크랩 가격 하락으로 판매단가가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영업이익은 14년 1분기 325억원에서 600억원으로 거의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이유는 철스크랩 가격 하락으로 원재료를 원래 5~6주씩 보유하고 있었는데 타이트하게 2~3주로 줄여나갔고 그 동안 지속적인 케파증설로 생산성을 높여 수율이 94%가 나올 정도로 생산성이 좋아진 점, 그리고 에너지 비용인 가스비 하락을 꼽았습니다. 아무래도 철스크랩 가격 하락에 따른 롤마진 개선이 가장 큰 이유로 보여집니다.

 

대형단조는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인해 계획대로는 되고 있지 않으나 수주추이는 계속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3년도 대형단조 부분 적자가 약300억, 14년도 적자가 약220억인데 올해 계획은 170억선에서 적자를 막아보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12년까지 대규모 투자가 지속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향후 대규모 투자는 없으며 유지보수 투자 연간 300억 정도 보고 있습니다. 이런 수준이면 올해 영업이익 2천억 이상도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경쟁사(현대제철)로 인해 연간 30~40만톤씩 빠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비로 해외 자동차에 직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유럽 폭스바겐에 하반기에 직수출 물량 기대하고 있으며 BMW, 벤츠쪽에는 현지업체를 통해 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2분기 수요전망으로 자동차는 좋으나 그외 기계, 건설, 조선은 흐림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특히 조선은 회복된다고 이야기는 들리지만 아직 직접적인 체감은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조선은 좀 더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세아창원특수강 향후 계획

이어서 세아창원특수강 담당자가 회사 설명을 이어나갔습니다. 세아창원특수강은 스테인리스, 탄소합금, 공구강 등을 혼류생산하고 있어서 수요에 맞게 각각의 생산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탄소합금이 일반적으로 하이엔드제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세아창원특수강에서는 Low한 제품이라고 언급한 점도 특이합니다.

올해 영업이익 800억을 제시했는데 이는 14년 278억원 대비 약 3배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담당자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냥 제시한 수치는 아니고 세아베스틸이 인수한 후 3월 4월 실적을 보니 분기에 200억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800억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향후 계획으로 가동률보다는 수익성이 나는 강종 위주로 생산을 하려고 한다는 점과 스테인리스 시장에서 과거의 지위를 찾으려고 노력하겠다고 이야기 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투자는 3년간 4000억 투자예정으로 이를 계획대로 진행한다면 18년 매출 2조원에 영업이익 2천억이 가능하다는 계획을 이야기했습니다.  

 

Q&A

Q : 회사에서 니켈시장을 어떻게 보나

A : 니켈은 저점은 찍었지만 본격적인 회복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Q : 니켈가격이 올라야 좋은 건가

A : 대체로 그렇다. 스테인리스는 니켈 뿐만 아니라 녹이 나지 않게 하는 크롬도 들어간다. 하지만 세아베스틸이 롤마진 등으로 정직하게 원가 판가가 나오는 반면에 창원특수강은 제품도 많고 니켈이 안들어가는 스테인리스도 있어서 니켈가격만으로 창원특수강을 판단하기는 다소 좀 어려운 감이 있다.

Q : 4000억 투자 자금은 어떻게 조달하나

A : 올해는 좀 안되겠지만 EBITDA내에서 가능하지 않을까 본다.

Q : 창원특수강의 납품처는

A : 상사수요처가 많다. 산업군으로는 기계쪽이 32%로 많고 자동차 가전, 반도체 등등에 다양하게 들어가고 있다. 명확한 브레이크 다운이 되지 않는다. 소재이기 때문에 추적이 곤란하다. 역으로 안 들어가는데도 없다. 아이폰에도 들어간다.

Q : 철스크랩 반등이 온다면

A : 작년 8월부터 서서히 줄여오기 시작했다.

Q : 셰일가스가 죽으면서 니즈가 많이 떨어진Seamless강관 사업을 뒤늦게 하는 이유가 무언가?

A : 4인치이상은 대부분 수입이다. 우리는 8인치를 하려고 한다.

Q : 경쟁사는 비앤지스틸인가

A : 아니다 전혀 다르다. 

베어너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