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IT, 건설

[디에이치피코리아] 시장 확대와 M/S 증가가 만났을때

2015/09/02 09:48AM

| About:

디에이치피코리아
요약

1. 회사개황

  자료 : 디에이치피코리아

디에이치피코리아는 점안제를 생산*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점안제란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쓰이는 의약품입니다. 인공눈물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14년 매출중 자사제품 비중이 57%, 수탁생산(일종의 OEM) 비중이 39%인데 수탁생산 또한 점안제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사실상 점안제 단일 품목을 생산한다고 봐도 무방한 기업입니다.

자료 : 디에이치피코리아

위 차트를 보시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단 한번의 역성장 없이 꾸준히 증가하며 무엇보다도 영업이익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증가에 따른 고정비 효과가 이익률 상승으로 나타난 모습입니다.


2.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

자료 : 디에이치피코리아

이처럼 안정적이며 어디서 꿀리지 않는 성장률은 우선적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08년 이후 계속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2012년에 약가인하 정책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성장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PC,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 고령화 증가로 인하여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 고령화 수혜주입니다. 모바일은 이미 시장의 관심이 많이 떨어진 트렌드라 아쉽지만 고령화는 여전히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트렌드입니다.

자료 : 디에이치피코리아

안구건조증 시장을 좀더 들여다보면 1회용과 다회용 시장으로 나뉘는데 다회용 시장규모는 400억대 중반으로 변동이 적은데 1회용 시장이 커지면서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다회용 시장은 방부제와 세균 오염 문제등으로 인해 시장이 정체상태입니다. 전체 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13.8%인데 1회용 치료제만 봤을때는 26.5%성장한 모습입니다. 디에이치피코리아의 생산제품은 전부 1회용 제품으로 실제 시장성장의 최대 수혜를 누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꾸준한 캐파증설, 이에 따른 고정비효과

자료 : 디에이치피코리아

디에이치피코리아는 이처럼 성장하는 시장속에서 꾸준히 공장을 증설하며 생산능력을 키웠습니다. 오송공장 1호기 2011년, 2호기 2012년 3분기에 가동이 순차적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런 캐파 증설 추세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2013년 12월에 3호기 시설투자에 돌입해서 15년 6월말부터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3호기까지 가동에 들어갈시 전체 생산능력은 2억 5천관이 되며 풀가동시 550억에서 600억 정도의 매출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2014년 1억관 정도 판매했는데 320억 매출을 올렸습니다. 물론 수탁과 자사제품 매출 비중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은 존재합니다.

가동률만 증가하면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증가하는 것은 커버하고도 남는 구조입니다. 이는 매출 증가에 따라서 영업이익률 증가한 차트에서 잘 타나납니다. 영업현금흐름으로 시설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합병자금 300억 또한 현재 그대로 보유중이어서 향후 추가 증설에 따른 자금부담은 적다고 판단됩니다. 성장하는 시장 --> 자체자금으로 공장증설 --> 매출증가 --> 고정비효과로 인한 이익증가 --> 공장증설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보이는 기업입니다. 장기차트로 보면 이미 주가가 많이 올랐는데 그만큼 이 기업의 가치를 투자자들이 인정해준다는 의미겠죠.

 

4. 점안제에 집중된 매출이 장점이자 단점

디에이치피코리아는 사실상 점안제 하나만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시장 성장이 정체된다거나 경쟁이 격화된다면 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점안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경쟁사 대비 규모의 경제, 더 좋은 기술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실제로 점안제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과거 연 50% 수준 성장에서 최근에는 연간 20% 성장으로 성장률이 떨어졌으며 기존의 설비를 보유한 업체 뿐만 아니라 대기업 한곳도 시장에 진입을 준비중입니다. 사실 연간 50% 성장률은 시장이 정말 작았을때에 따른 기저효과로 보이고 연 20%수준의 성장률은 여전히 만족할만한 수치로 판단되며 동사는 경쟁사 진입에 대비해서 수출을 추진중입니다. 현재 미국에 작지만 수출이 되고 있으며 유럽은 EU-GMP받는 과정으로 15년에 인증을 신청했습니다. EU-GMP는 인증받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문제가 있지만 인증만 받으면 추가적인 성장 여력이 생기는 장기적인 포인트로 보면 될 듯 합니다.

 

5. 결론 : 꾸준한 성장이 실적으로 증명된 기업

안정적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며 고정비 효과를 통한 이익개선은 여전히 현재진행중인 기업입니다. 현재 수탁매출도 증가하는 상황인데 수탁매출은 집중된 매출처가 적어서 실적의 안정성이 굉장히 뛰어난 사업부문입니다. 최근 몇년간 사실상 성장의 부재로 성장성이 있는 기업들은 높은 평가는 받는게 현재 시장의 트렌드인데요. 디에이치피코리아는 고성장이 안정적으로 이어지는 이미 과거부터 실적으로 꾸준히 증명하는 모습을 보여준 드문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스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