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

글로벌/중소형주/테마

흥아해운, 주가는 바닥 + 매출은 상승

2016/04/15 07:49AM

| About:

흥아해운
요약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해상 운송서비스 산업으로서 대량수송, 원거리수송, 운송비의 저렴성, 운송로의 자유성, 세계가 단일시장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운업은 세계경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경제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무역, 철강,석유, 화학, 조선업, 해상보험업 등 타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커 한 나라의 국가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일 소개드릴 기업은 이런 해운업계 內에서 아시아쪽에 특화된 흥아해운(003280)입니다.

아시아 해운업의 숨은 강자, 흥아해운

▲ 출처: 흥아해운(003280) 홈페이지

흥아해운(003280)은 일본, 중국, 동남아 지역에 70여개의 해외 대리점을 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트라아시아 해운사입니다. 1961년 설립 이후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컨테이너 정기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중/일, 동남아시아 및 중동지역에 서는 소형 케미칼탱커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영역으로는 컨테이너 해운업과 부동산 임대업이 있으며, 매출 차지 비중은 2015년 기준 각각 94.7%, 5.3% 입니다.

▲ 흥아해운 주요 제품 매출 비중 (출처: 전자공시 Dart)

지표로 보는 해운업의 반등

해운업은 세계 경기변동, 기후, 유가, 용선료, 국제적 정황 등 많은 경제 변수에 의해 시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띄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 해운경기도 호전되고, 그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해운경기도 침체하게 됩니다. 또한, 계절적 요소로 인한 일시적인 경기변동은 미미하나 선박의 신조 ·해체에 따른 선복 수급의 과부족 여부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우선 동사 매출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컨테이너 부문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HR컨테이너선 종합용선지수(Howe Robinson Container Index)의 경우 영국의 해운 컨설팅 업체인 HR사가 발표하는 컨테이너 용선료 지수로서, 일주일 간격으로 발표되는데요. 해운업계 내에서 쓰이는 대표적인 컨테이너 동향 지수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HR컨테이너선 종합용선지수가 2012년을 기준으로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동사 전자공시 Dart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 반등 中

발틱운임지수는 석탄, 철광석과 같은 원자재와 곡물을 운반하는 벌크선의 시황을 나타내는 지수로, 전 세계 교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 지수입니다.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경기가 호황기임을 나타내는데요. 4월 12일 해운업계 에 따르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는 지난 2월 10일 290까지 떨어지며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후 빠르게 반등하여 지난 4월 11일 555를 기록하였습니다. 두 달 만에 두 배 가까이 상승한 셈인데요. 아직 추세를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위 HR컨테이너 지수와 함께 여러 거시 지표에서 반등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 최근 발틱운임지수 추이 (출처: Korea Shipping Gazette)

대형사 대비 꾸준히 오르는 매출!

최근의 해운업은 선대 대형화와 북미, 구주, 동남아, 일본 등 전략적인 제휴로 인한 선사들의 경쟁심화로 상당한 수급 불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날로 심화되는 경쟁에 살아남기위해 선사들은 신규사업 및 새로운 항로개발과 함께 공동운항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함은 물론 화물추적, 운항스케쥴, 운임률, 운송계약, B/L업무, 통관업무 등에 있어서 인터넷에의한 사이버화를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추락하는 해운경기(위 거시지표들이 말해주듯이)로 인해 국내 대형사들은 사실상 매년 매출 감소의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반면 동사의 경우 컨테이너부문에서는 베트남과 일본 등 주요항로의 마켓쉐어를 강화하고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통해 '12년부터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이룩해 왔습니다.

▲출처: 흥아해운 전자공시 Dart

싸도 너무나 싼 주가

2015년 동사의 매출액은 글로벌 IS 테러 및 국내 메르스 사태라는 여러 악재 속에서도 전년대비 2.4% 상승한 8,451억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 또한 전년대비 14.4% 상승한 21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15년도 기준 PER은 10.8배, PBR은 0.6배 수준으로 동종업계 평균 Valuation에 비해서도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흥아해운 주요 재무항목 추이 (출처: Daum)

아래 차트는 동사의 주봉 차트인데요. 주가 또한 2015년 고점대비 낙폭이 과한 모습입니다. 참 부담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 않나요? 이런 주식은 바닥에서 조금씩 사모으면 1년 이내에 마음편히 큰 수익을 노려볼 수도 있겠습니다.

▲ 흥아해운 주봉 차트 (출처: 카카오증권 어플)

감사합니다.

명왕  의 다른 글 보기 >>

큰손
2016/04/15 12:15 PM

15년도 4분기실적이 잘 안나와서 관종제외했는데 다시한번 관심가져봐야겠습니다.

주알못
2016/04/15 01:50 PM

안녕하세요 분석글 잘 봤습니다. 흥아해운이 4월에 유상증자를 한다고 공시를 했는데, 가격이 1110원입니다. 5월11일 상장 예정이고 일반공모이기때문에 이 매물이 소화되기 까지는 주가가 오르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인데요. 유상증자에 대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2016/04/15 11:01 PM

유상증자의 경우, 이미 그 악재가 갭하락에 반영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유증으로 인한 단기 파동은 있을 수 있으나, 큰 흐름은 상승반전하지 않을까합니다.

수승화강
2016/04/24 10:11 PM

부채비율이 너무 높지 않은지요?
그리고 이 회사는 용선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은 용선료가 너무 비싸 장사를 할 수록 적자가 나는 구조인데, 흥아해운의 경우는
어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