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

글로벌/중소형주/테마

브리지텍, 음성인식과 콜센터의 최강 기업

2016/04/11 08:03AM

| About:

브리지텍
요약

금일 소개 드릴 기업은 안정적인 재무 환경을 바탕으로 '16년 최대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브리지텍(064480)입니다. 동사는 우리나라 콜센터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증진을 이루고 있는 기업인데요. 재무적으로 너무 예쁜 종목이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성인식과 콜센터의 최강 기업 브리지텍(064480)

▲ 브리지텍 사업분야 (출처: 동사 홈페이지)

브리지텍은 1995년 설립된 국내 금융기관 콜센터(고객센터) 솔루션 공급 1위 업체로서 음성인식/ 화자인증, IP 기반 유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클라우드 환경의 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브리지텍의 전신은 삼우티비에스인데요. 1999년 5월 사명을 브리지텍으로 변경 한 이후, 2008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죠.

▲ 브리지텍 사업분야 세부 내용 (출처: 브리지텍 회사소개서)

동사는 금융기관 콜센터 솔루션 시장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콜센터 구축을 위해선 평균적으로 20여종의 솔루션이 필요한데, 국내 관련 사업자 중 해당 솔루션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동사가 유일합니다. '01년부터 국내 은행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본격 성장기에 진입했고 '08년 상장 이후, 제 2금융권의 고객사들을 신규 확보하며 성장세를 지속해왔죠. '15년 기준 매출 비중은 콜센터 솔루션 약 76%, 통신(VoLTE, 지능망) 약 11%, 클라우드 서 비스 및 유지보수 약 13% 입니다. 

안정적으로 성장중인 콜센터 사업 

'15년 기준 콜센터 부문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76%로 브리지텍의 전체 사업 부문 중 압도적인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센터 매출액은 '11년 167억원(매출비중 59.4%)에서 '15년 398억원(매출비중 75.8%)으로 매출액과 매출비중이 모두 성장하였는데요. 동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콜센터를 구성하는 제품 약 20여 종에 대한 모든 솔루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권, 통신사 및 공공기관 등 고객층이 단단하여 꾸준한 교체수요가 발생됨에 따라 지속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 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 1금융권 콜센터 시장점유율은 약 74%이며, 11년 진출한 제 2금융권(카드, 보험, 증권)시장에서도 동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시장점유율 제고가 예상됩니다.

▲ 동사 사업부문별 매출추이 (출처: 전자공시 Dart)

콜센터 시장의 성장은 계속 된다!

국내 콜센터 산업은 1980년대 상담원 수 100석 내외 중소형 콜센터로 시작했는데요. 1990년대 대부분의 기업들이 통합 콜센터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면서 전국에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과 인력을 하나의 콜센터로 집중시키는 통합작업을 통해 1,000석 이상 대규모 콜센터로 계속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콜센터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타산업에 비해 20%내외의 양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컨택센터 산업총람(프라임경제)’에 따르면, '14년 콜센터산 업의 규모는 종사자 약 37.4만명, 매출액 약 20.3조원으로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자체적으로 콜센터를 보유하고 아웃소싱을 제공하고 있는 콜센터 운영기업들의 매출액 합계 추이를 살펴보면 2011년 약 2.7조원에서 2014년 약 4.3조원으로 4년간 59.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콜센터에서 현대적 콜센터로 Market Volume Up!

콜센터라고 해서 단순히 텔레마케팅이나 CS(Consumer Service) 부분에만 적용될 것이란 기존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콜센터의 적용 산업이 빠르게 확대되고 추세입니다. 콜센터의 역할이 ‘단순 영업 창구’에서 ‘고객 접점 관리’로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비금융권인 공공기관, 소매/유통, 통신 및 IT, 여행/레져, 의료기관 등 고객과의 ‘접점’이 필요한 모든 산업에서 콜센터의 수요 확 대는 지속되고 있기에 전반적인 Market Volume도 증가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국내 유일의 음성 인식 보안 기술

동사는 미국 뉘앙스(음성인식기업, 글로벌 1위)의 국내 유일 파트너 사로서 자연어 음성인식 과 목소리 인증 기술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국내 유일 음성인식 보안 서비스 기술입니다. 동사 제품은 행동요소(말하는 속도, 억양 등)까지 포함된 목소리를 이용하여 전세계 표준인 FIDO(Fast Identity Online)의 본인인증 기술 제공하고 있는데요. 동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음성과 데이터가 동시에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인 "아이웹 솔루션" 을 1금융권에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업자에게도 공급하였습니다. 또한, 금융결제원이 금년 10월부터 바이오인증정보 분산관리센터를 운영할 예정이어서 금융 생체인증 도입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사 음성인식 솔루션 구조도 (출처: 동사 홈페이지)

건강한 실적과 안정적 재무구조도 매력적

동사의 15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525억원, 영업이익은 107% 증가한 6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16년에는 이에 그치지 않고, 콜센터 솔루션 고도화 및 비금융권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더 높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굉장히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1년( 05~15년) 연속 흑자경영을 하고 있으며, 12년 이후 평균 배당성향은 약 30%에 달합니다. '15년 말 기준 245억원의 현금성자산 보유하고 있으며, 유지보수서비스( 매출 비중의 약 10%)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하고 있습니다. 주가의 경우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박스권 하단에서 적금 형식으로 매집해보는게 어떨까합니다. 저점을 계속 높혀주면서 박스권 돌파시 동사의 매력이 더욱 빛을 발할 것 같아서요.

▲ 브리지텍(064480) 일봉 차트 (출처: 카카오증권 어플)

감사합니다.

 

명왕  의 다른 글 보기 >>

큰손
2016/04/11 03:22 PM

항상 좋은자료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