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popcarn

성장, 모멘텀 투자자

일성신약 - 그들의 투자실력을 보라

2015/07/21 11:16AM

| About:

일성신약
요약

<기업 소개 및 사업 내용>

본업은 간단히 말하면 의약품 연구개발을 하는 제약업 입니다.

다음은 일성신약의 주력 제품의 현황 및 매출비율입니다.

분기보고서 참고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일성신약은 항생제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할 만큼 항생제를 주력 제품으로 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현재 일성신약은 국내 제약사 중에서는 독보적으로 cGMP 수준의 페니실린 생산시설을 완비한 상태입니다.

cGMP : 강화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으로 미국 FDA가 인정하는 의약품 품질 관리 기준으로 선진GMP라 불림

일성신약의 주력제품인 항생제 제품군 - 일성신약 홈페이지 참고

 

<투자 포인트1 & 2> - 높은 투자 성과 / 자산주로써 가지는 하방에 대한 높은 방어력

일성신약의 기업 실적에 관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금융 참고

일성신약의 실적을 보면 정말 처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고 현재의 일성신약의 시총이 3300억원 이라는 것을 안다면 전혀 투자 메리트를 찾을 수 없을 것 입니다. 오히려 현재의 주가는 타당하지 않다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일성신약의 현재까지의 투자내용을 본다면 꽤 매력을 느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마치 한국의 버크셔해서웨이를 본다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내용에 대한 설명전 일성신약의 창업주이자 현 CEO 인 윤병강 회장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참조

저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일성신약의 창업주인 윤병강 회장은 일성신약을 창업하기 이전에 1세대 증권인으로써 동양증권의 회장을 3년 동안 하였는 경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이 영향을 끼쳐서 그런지 일성신약이라는 제약회사가 제 눈에는 의약품을 만드는 제약회사라기 보다는 투자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라는 느낌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투자 내용 또한 큰 성과를 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 투자내용에 대한 사항입니다.

분기보고서 참조
분기보고서 참조

현재 유가증권으로 거래되고 있는 삼성물산 주식을 330만 2070주를 보유하고 있으면 취득원가는 약 640억원에 취득을 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이슈 이후의 현재 삼성물산 주가는 6만원입니다. 지분가치를 따지면 1980억원입니다. 하지만 제일모직과 합병이 되니 합병비율로 계산을 한다면 110만주로 대략 2020억원의 지분가치를 가집니다. 만약 삼성물산에 대한 지분을 정리한다고 가정했을 때 단순 차익만 따져도 1350억원의 차익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삼성그룹의 거의 지배회사 격으로 보여지고 있는 제일모직을 보유한다면 앞으로 더 큰 가치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일성신약의 시총 3300억원, 보유지분 가치 중 제일모직(삼성물산)만 따져도 2000억원이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밸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성신약의 현금 및 현금자산 가치, 단기금융 자산 가치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기보고서 참조
분기보고서 참조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현금 및 현금자산으로 120억원, 단기금융상품으로 880억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일성신약의 PBR이 0.51 (2014년 기준)로 충분히 자산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포인트3> - 제약업종 중에서 가지는 가격 메리트

올해의 제약산업이 붐이 일어나면서 제약업 전체적으로 많은 상승을 하였지만 일성신약은 제약업종 중에서 많은 상승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가격메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리스크는 유통주식이 워낙에 작다는 것이 함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참조

주주사항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유통주식이 대략 18%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로인해 평소 거래되는 거래량 자체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달리 말하면 떨어지는 하방에 대한 방어력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120일 이동평균선 밑으로에 대한 하방 방어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가격이라면 매수해 볼만한 자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편집자 주]: 기술적 분석(이평선 등)을 근거로 하는 해당 필진의 매수논리(120일선 지지)는 통계적 유의미성 없는 주관적 근거임을 밝힙니다. 

Redpopcarn  의 다른 글 보기 >>

2015/07/21 08:48 PM

일성신약은 창업주 윤회장은 외환은행도 3%정도인가 들고 있었던 것 같은데 지분이 정리되었나 봅니다. 삼성물산도 20년간 보유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대단한 장기투자자라고 합니다. 애착이 있는 주식이라 이번에 삼성물산 헐값 합병에 반대를 던졌다고 생각되네요~

2015/07/23 01:22 PM

넵. 윤회장이 삼성물산을 매입한 시기는 2004년 쯤으로 거의 근 10년 보유한것 알고 있습니다.
창업주 윤회장은 자신의 주식 보유 지분(일성신약 등 외)들은 모두 아들들한테 넘겨줄려고 다 정리한듯 하고요. (현 일성신약 부회장에게 등) 그래서 현재 창업주 윤회장님은 이름만 회장으로 등기되어 있습니다.

애공
2015/08/09 08:59 PM

윤회장님.
오래도 사시네요.
겉으로는 근사하게 비쳐지는 제약회사 처럼 보여지지만...
영업직원들 피빨아드시는 흡혈귀같으신분...
기사 내용이 윤회장님 과대포장 하신듯.

애공
2015/08/09 09:06 PM

자식과 손자들에게 주식 증자하여 주고, 주총때면 10원이라도 덜 배당금주려고 악쓰는 기업가를..
넘.과대포장하셨네요.
나이 80이.넘어서도 살아온 인생이 좀 그러하신분...
돈앞에 피도 눈물도 없으신분.
법적인 소송을.엄청이나 즐기시는분.
직원들을 종으로 생각하시는분.
집안.내력이 좀 그러하신분...
이런 기업에 저 같으면 수익이 크다해도 투자 않합니다.

애공
2015/09/21 12:49 PM

미국시민권가지고 있는.손주들에게 이젠 노골적으로 주식을 주는군요.
참~죄도많은 늙은분이.추하게도 인생사시더니만,나머지 얼마남지않은 시간도 이리 직원들만 등골빼 드시면서 참 오래도 사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