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popcarn

성장, 모멘텀 투자자

<이테크건설> 군장에너지로 한단계 레벨업을 준비하다

2015/09/07 09:50AM

| About:

이테크건설
요약


 

<기업 소개 및 사업 내용>

이테크건설의 주요 사업내용은

사업보고서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으며 요약하면 1. 플랜트 2. 토건 사업을 중심으로 EPC사업과 3. 발전/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PC의 약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로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약자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조하면,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사업 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와 부품·소재 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전/에너지 사업부문은 자회사 군장에너지(지분율 47%)를 통해서 영위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1.

- 군장에너지라는 미래 지향적 CASH COW를 창출/ 그에 따른 높은 부채비율의 Risk

그렇다면 군장에너지라는 자회사는 어떤 사업을 하는것인가?

군장에너지 홈페이지 참조

 

간단히 말하면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시스템 공장을 건설한 후 에너지를 생산하여 에너지 수요업체에게 공급해주는 유틸리티 사업을 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해가 갈수록 커져가는 전력수요, 그리고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을 하는 군장에너지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초기 높은 건설비용 후에는 꾸준하며,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군산에 위치한 전력 공급 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군장에너지가 영위하는 에너지 생산 시스템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장에너지 홈페이지 참조

 

에너지 발전소를 가동하는데 있어 주 원재료는 유연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참조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참조

 

그리고 참고 사항으로써 현재 주 원재료인 유연탄의 가격추이를 보면 세계 원자재시장과 같은 흐름으로 군장에너지 입장에서는 걱정없이 덤으로 마진율을 높일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광물공사 참조

 

그럼 이제 왜 군장에너지가 이테크건설을 한단계 레벌업 시켜준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보고서 참조

 

위의 자료는 이테크건설의 반기매출 실적 내용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발전 및 에너지 부분입니다. 이는 자회사 군장에너지의 실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주목해야할 포인트는 

1. 근 30%에 달하는 영업이익률

2. 작년 반기매출에 비해서 무려 50% 가까운 매출 증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에 대해서는 초기의 비싼 발전소를 건설하면 이후 높은 영업이익률을 얻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물론 이테크건설에게 많은 부채를 안겨주었다는 점에서 하나의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2.에 대한 것은 작년까지 건설중이던 GE3 발전소가 올해부터 가동하였기에 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Question은 앞으로 추가 증설을 하지 않으면 군장에너지라는 자회사는 안전한 CASH COW 역활은 할 수 있어도 매출확장을 통한 성장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군장에너지는 'GE4 열병합발전소(950T/H) 증설 사업 허가를 획득하여 현재 건설중에 있습니다. 즉, 작년에서 올해로 실적의 퀸텀 점프를 내년에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군장에너지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발전소 추가 증설은 위에서 살짝 언급하였던 것처럼 이테크건설에게 높은 부채비율이라는 리스크를 안겨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리스크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보고서 참조

 

사업보고서에 있는 차입금에 대한 사항입니다. 현재 이테크건설의 시총은 4300억원임을 감안하고, 당반기말 단/장기 차입금 총액은 무려 8500억원에 달합니다. 

사업보고서 참조

 

이자비용으로만 반기에 무려 87억에 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테크건설의 이런 과감한 경영에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 참조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1.5%이며, 이는 한국 역사상 최저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기조는 앞으로 계속 이어 지겠지만 이런 저금리 상황, 그리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했던 이테크건설의 입장을 생각한다면 어느정도의 리스크는 있지만 휼룡한 결정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올해 완공될 GE4가 내년초부터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한다면 GE4에서의 매출만으로 충분히 부채에 대한 이자 및 원금을 감당해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겠지만 말입니다.

 

투자포인트2.

-국내 건설/플랜트 시장의 회복에 힘 입어 이익 성장을 이루어 냄

사업보고서 참조

 

한동안 침울하였던 국내 건설업이 점차 회복흐름을 타면서 이테크건설 또한 플랜트 및 토목 쪽 EPC사업 부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테크건설은 OCI 기업집단에 속한 OCI 계열사 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EPC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OCI라는 든든한 Client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테크건설 홈페이지 브로슈어 참조

 

 

투자포인트3.

-주요 주주의 이유있는 지분 매각은 두려움이 아닌 기회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던 이테크건설이 최근의 전체적인 시장상황이 안 좋은 점도 있지만 이테크건설의 주요주주인 유니드가 이테크건설에 대한 지분을 계속해서 매각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장에 계속해서 매물이 나오는 바람에 어느정도 주가흐름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일반 소액주주들에게는 주요주주가 지분을 매각하고 있는데 기업내부적으로 위험한 상태인가라는 의문을 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주주인 유니드가 이테크건설의 지분을 매각하는데에는 유니드가 사업확장을 위한 자금확보 차원에서 이테크건설의 지분을 매각이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시장 매물로 인한, 대외상황으로 인한 주가하락은 두려움이 아닌 매수기회로 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Redpopcarn  의 다른 글 보기 >>

행인
2015/09/09 01:59 AM

비관심종목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from.투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