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크린앤사이언스, 급성장하는 틈새가전으로 인한 수혜

2017/09/22 07:42AM

| About:

크린앤사이언스
요약

크린앤사이언스(045520)는 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등 여과지를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는 1973년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약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국내 여과지의 국산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대표 여과지 업체인 3M의 국내 품질 문제 발생으로 인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여과지의 주요 전방 산업인 가전 시장에서 최근 사회적 이슈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가전 제품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으로 수혜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전방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국산화 도입 확산에 따라 이익 증가가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크린앤사이언스에 대해서 주목해보았습니다.

 

*사회적 이슈 증가로 인한 틈새 가전 인기

<공기청정기, 건조기>

올해 사회적으로 가장 이슈가 된 사건 중 하나는 바로 '미세먼지' 입니다. 미세먼지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중요한 것으로 올해 들어 미세먼지가 매우 심각하게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미세먼지의 증가로 인하여 우리 주변에서도 큰 변화가 있는 가운데, 가전 시장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가장 먼저 대표적인 가전은 바로 '공기청정기'입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미세먼지 이슈로 인하여 지난해 1조원 규모 대비 약 50% 증가한 약 1조 5,000억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 등 공기 질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커짐에 따라 이제는 필수가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다음으로 미세먼지라는 사회적 이슈로 인하여 올해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전은 바로 '건조기'입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건조기 시장은 미세먼지 이슈 등으로 인하여 지난해 약 10만대 규모 대비 약 6배 증가한 약 60만대 규모로 추정되는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올해는 평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인하여 에어컨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에어컨 판매량은 지난해 약 220만대 규모 대비 약 30만대 증가한 약 250만대 규모로 2년 연속으로 사상 최대 판매치를 경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선 청소기>

마지막으로 살펴볼 국내 인기 틈새 가전은 바로 '무선 진공 청소기'입니다. 외국 브랜드인 다이슨을 필두로 판매량이 급증하는 가운데, 국내 대기업의 빠른 출시로 시장이 급성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월 ~ 6월) 핸드스틱 무선 청소기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금액 기준 70.7% 성장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거에는 집안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가전제품이 아니었던 것들이 최근에는 사회적 이슈들이 부각됨에 따라 이제는 가정에서 필수적인 가전으로서 인식됨에 따라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공기청정기, 건조기, 에어컨, 무선 청소기의 공통점 → '필터'

<출처 : 크린앤사이언스>

위에서 살펴본 최근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가전인 공기청정기, 건조기, 에어컨, 무선 진공 청소기의 공통점은 바로 '필터'입니다. 모두 공기와 관련이 깊은 가전제품으로 필터가 모두 공통으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크린앤사이언스는 여과지를 전문으로 개발, 제조하는 기업으로 현재 가전제품용 필터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크린앤사이언스>

현재 크린앤사이언스가 제조, 공급하는 주요 필터는 가전시장의 필터, 공조용 필터, 가스터빈용 필터 등으로 최근 가전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2분기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 생산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3.4% 증가한 약 1,121(천EA)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부터 빠르게 생산실적이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올해 2분기까지 매 분기 빠르게 생산실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크린앤사이언스>

가전시장의 필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 매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2분기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0.2% 증가한 약 92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한 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역시나 지난해 2분기부터 증가한 매출은 빠르게 증가해 올해부터는 빠른 속도로 이익기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M의 유해필터 사건 이후, 수요 증가 中

지난해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주요 필터 생산∙ 판매기업인 3M이 생산하는 `옥틸이소티아졸론(OIT)`을 함유한 항균필터가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발표 이후, 기존의 많은 필터 사용 가전기업들은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기존의 3M사의 필터를 새로운 필터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과정에서 크린앤사이언스의 경우, 과거 고객사가 아니었거나 납품 제품이 아니었던 제품에도 새로운 수요가 생기는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크린앤사언스는 현재 국내 사회적 이슈의 변화들로 인하여 가전 시장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의 이슈로 인하여 반사효과까지 누리게 되고 있습니다.

 

*필터사업부 고성장으로 인한 올해 사상 최대 실적 예약 + 신공장 증설

<자체제작, 출처 : 크린앤사이언스>

필터를 사용한 신규 가전제품의 인기 증가로 인하여 지난 2017년 2분기 크린앤사이언스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0.0% 증가한 204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0.0% 증가한 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의 실적 호조의 원인으로는 필터사업부의 주요 전방산업인 가전시장에서 필터를 사용하는 신규 가전제품의 출시 증가와 더불어 사회적 이슈로 인한 판매량 증가로 인한 필터의 수요 증가가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작년 필터의 주요 제조, 생산 기업인 3M의 유해물질 파동 이후 가전제품 제조사들이 필터의 공급을 다변화하려는 노력이 진행됨에 따라 크린앤사이언스는 신규 고객사 확보 및 납품 품목이 증가하는 수혜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필터사업부의 사업 호조로 인하여 크린앤사이언스는 올해부터 폭발적인 실적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크린앤사이언스 2016년 영업보고서 中>

크린앤사이언스는 늘어나는 필터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올해 100억 규모의 신규 설비투자를 진행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린앤사이언스는 늘어나는 신규 필터 사용 가전제품과 더불어 경쟁자의 반사효과로 인한 신규 고객사 납품 레퍼런스를 통해 필터 사업부의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반기 기준 크린앤사이언스는 영업이익 37억 원, 당기순이익 29억 원을 달성한 상황으로 현재 시가총액 744억 원 기준에서 앞으로 늘어나는 필터사업부의 고성장을 고려한다면, 크린앤사이언스의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