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언더라이터

성장주, 스몰캡

우노앤컴퍼니, 가발 원사 제조 세계 3위! 미국 경기 회복 및 아프리카 경제 성장의 수혜주

2017/09/20 07:42AM

| About:

우노앤컴퍼니
요약

 

우노앤컴퍼니(114630)는 가발 제조에 사용되는 원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원사란 우리의 머리카락 한 올, 한 올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 같습니다. 우노앤컴퍼니와 같은 원사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원사를 가발 제조기업이 받아서 실제로 사용되는 가발을 제조합니다. 

 

가발은 크게 사람의 실제 머리카락을 이용하는 인모 가발과 우노앤컴퍼니 같은 기업에서 제조하는 인조 모발을 사용하는 합성모 가발로 나뉩니다. 합성모 가발은 또한 PVC를 활용한 비난연 가발과 PET를 활용한 난연 가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노앤컴퍼니의 2016년 매출은 39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53억원입니다. 우노앤컴퍼니는 합성사 사업부와 화학 사업부를 운영하는데 합성사 사업부의 매출이 328억원으로 전체의 8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사업보고서]

 

합성사 사업부 중 난연사가 22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약 7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비난연사가 89억원으로 2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사업보고서]

 

 

 

세계 3위의 가발 원사 제조 기업

 

우노앤컴퍼니는 세계 3위의 가발 원사 제조 기업입니다. 1위와 2위는 전통적인 화학분야 강국인 일본의 기업들입니다. 1위는 Kaneka, 2위는 Denka입니다. 이 두 기업이 과거 30여년간 가발 원사 시장을 양분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후발주자인 우노앤컴퍼니가 치고들어와 현재의 3강 체제가 굳어졌습니다.

 

우노앤컴퍼니의 김종천 사장은 성균관 대학교를 졸업하고 레저 회사에서 근무하던 중 외환위기가 닥치자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인 전북대 섬유소재시스템 공학과 교수로부터 인조 가발사 사업을 제안받게 되고 전북대학교 섬유공학과에 입학해서 관련 학문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해습니다. 학위 취득 중 사내 벤처로 가발용 원사사업을 시작하게 된 김종천 사장은 가발 원사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어 오늘날의 우노앤컴퍼니를 만들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발하면 어른신들이나 탈모인들이 쓰는 가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전세계적인 가발 수요의 대부분은 흑인 여성의 수요입니다. 흑인들은 평생 머리카락이 5~10cm 정도 밖에 자라지 않습니다. 더 자란다고 해도 머리를 기르기 쉽지 않습니다. 모발이 잘 부서지며, 곱슬로 인해 머리카락이 두피를 파고들기도 하는 등 각종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름다움의 기준은 세상 모두가 크게 다르지 않아 그들도 길고 윤기있는 머리카락을 선호합니다. 흑인여성들에게 가발이 '신이 내리 선물'로 통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우리가 잘아는 팝스타 비욘세, 리한나 등 할리우드 흑인 여성 스타들도 모두 가발을 착용한 것입니다. 

 

리한나 가발 착용 전후 [출처 : Pinterest]

 

현재까지 가발의 주 수요는 미국에 거주하는 흑인 여성들이었습니다. 아프리카 흑인여성들에 비해 경제적 여력이 큰 아메리카 흑인 여성들이 가발의 수요를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던 중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하층에 위치한 히스패닉이나 흑인들이 타격을 크게 받아 가발시장 수요가 크게 줄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경기가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미국의 회복세는 단연 가파릅니다. 제조업의 리쇼어링을 외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은 미국의 상류층 뿐 아니라 하류층에게도 경기 회복이 온기를 전하고 있어 흑인들의 가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뉴스핌, 2017.9.11]

 

 

 

우노앤컴퍼니의 강점

 

최근에는 아프리카 경제가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아프리카 흑인여성들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했다 시피 흑인 여성들의 소비의 1/3 가까이가 가발에 사용된다고 하니 경기 회복에 따른 민간 소비 회복의 즉각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중앙일보, 2017.9.11]

 

특히나 아프리카 경제 성장이 우노앤컴퍼니에게 유리한 점은 우노앤컴퍼니가 메이저 3사 중 유일하게 아프리카에 생산체계를 확립했다는 것입니다. 우노앤컴퍼니는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메이저 2사 Kaneka와 Denka 사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된다고 확신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수요처인 아프리카에 공장을 건립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는 치안이 불안하고, 전기 공급 등의 인프라 시설이 확립되지 않아 공장을 설립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우노앤컴퍼니가 공장 부지로 고려하던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월드컵을 개최함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급등해 매입이 어려웠습니다. 우노앤컴퍼니는 무리하지 않고 기다렸습니다. 그러던 중 경제 위기로 인해 남아공에 있던 공장들이 하나, 둘 철수하였습니다. 우노앤컴퍼니는 이 때 한 가구공장을 저렴하게 인수했습니다. 인근에 알루미늄 제조공장이 위치하여 남아공 내에서도 전기 등 인프라 시설이 가장 잘 갖춰진 지역 중 하나입니다. 무리하지 않고 적절한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 끝에 우노앤컴퍼니는 좋은 가격에 좋은 공장을 인수할 수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곧바로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2013년에 인수한 남아공 공장이 운영 3년만인 2016년에 흑자전환 하였습니다. 앞으로 아프리카의 경제 성장에 맞물려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사업보고서]

 

한편 우노앤컴퍼니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이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가발 제조사업을 한인들이 이끌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 우리나라는 경제 발전기에 값싼 노동력과 뛰어난 손재주 바탕으로 글로벌 가발 제조 강국으로 통했습니다. 그러나 경제가 성장하고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임금이 빠르게 올라갔고, 이러한 노동 집약적인 가발 제조 사업은 해외로 주도권이 넘어갔습니다. 그러나 공장은 해외로 넘어갔지만 기업주는 여전히 한인들이었습니다. 국가 주도권은 해외로 넘어갔으나 개인으로 보면 계속해서 한인들이 가발 제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에서도 다 수의 한인이 설립한 가발 제조업체가 국가 내 메이저 업체로 산업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케냐에서 활동하는 사나가 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15.5.18]

 

[출처 : 외교통상부]

 

가발 제조의 벨류 체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사 제조업체 → 가발 제조업체 → 가발 유통업체 → 소비자> 결국 우노앤컴퍼니와 같은 가발 원사업체의 고객은 가발 제조업체입니다. 한인이 장악한 가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영업에서 일본 기업인 Kaneka, Denka와 우리나라 기업 우노앤컴퍼니 중 어떤 기업이 유리하겠습니까? 당연히 우노앤컴퍼니일 것입니다. 

 

게다가 미국의 경우에는 가발 유통업체까지도 한인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사업하는 한인들은 서로 네트워크를 유지하며 산업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여러 면에서 우노앤컴퍼니에게 유리한 환경임에는 분명합니다.

 

[출처 : LA중앙일보, 2017.4.26]

 

물론 아직까지 아프리카 흑인 여성들의 구매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아프리카에서는 우노앤컴퍼니가 집중하는 고가 원사인 난연사보다 덴카가 장악하고 있는 비난연사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그러나 경제력이 올라가면 더 아름다움을 줄 수 있는 난연사를 찾을 것이고 이는 우노앤컴퍼니에게 장기적으로 큰 기회를 줄것입니다.

 

참고로 비난연사는 열을 잘 견디지 못하는 소재로 드라이나 고데기 사용이 어려워 헤어 스타일에 제약이 있지만 난연사는 인모와 비슷하게 열을 잘 견뎌 다양한 헤어스타일과 컬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경우에는 날씨가 굉장히 덥기 때문에 머리 전체를 뒤덮는 가발인 Wig보다는 머리에 땋아 사용하는 Braid의 인기가 높습니다. 전체 합성사 가발 시장의 절반 가량이 braid사 시장일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지금까지 braid 시장은 업계 1위 Kaneka가 독점해왔지만, 우노앤컴퍼니가 2014년 자체 개발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braid 원사는 남아공 공장에서 아프리카 각국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16.1.5]

 

 

 

결론적으로

 

우노앤컴퍼니는 가발 원사에 집중하여 일본의 거대 화학사 Kaneka와 Denka가 수 십년간 구축해 온 2강 체제를 부수고 3강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발 산업 전방에서 활약하는 한인들의 영향이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경기회복과 아프리카 경제성장의 바람을 타고 우노앤컴퍼니가 도약하려고 할 때도 전방에서 활약하는 한인들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가발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모 가발은 중국 및 인도 여성들의 머리카락을 공급받아 제조해왔습니다. 그러나 중국, 인도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올라가게 되면 지금과 같은 낮은 가격으로 인모를 확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중국과 인도를 포기하기에는 그 만큼의 인구 수를 가진 국가가 없기에 원활한 공급을 확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인모 공급은 장기적으로 어려워 질 것입니다. 

 

반면 합성원사는 계속해서 발전하며 인모와 유사한 수준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결국은 합성사가 인모를 완전히 대체할 날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우노앤컴퍼니 등 원사 업체들에게 더 큰 시장이 열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스몰캡, 우노앤컴퍼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더라이터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