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최저시급 상승? 유니온커뮤니티에게는 기회!

2017/07/31 07:43AM

| About:

유니온커뮤니티
요약

지난 7월 25일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소득 주도 성장, 특히 '최저임금 시급 1만원' 달성을 경제목표로 강조했습니다. 가계의 실질 가처분소득을 증가시켜 소비를 늘리고, 이에 따른 전체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적극 유도하겠다는 목표를 가졌습니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7월 15일 2018년 최저 시급을 올해보다 16.4% 인상한 7,53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11년 만에 두 자릿수 인상률로 기존의 정부 공약(연간 최소 15.6%)보다도 높은 파격적인 인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만약 내년과 그리고 후년에도 이런 폭의 인상이 이루어진다면, 문재인 정부의 목표대로 최저임금 1만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정부의 정책 방향으로 인해 앞으로 최저시급의 가파른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수혜 및 피해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저 임금 상승에 따라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유니온커뮤니티(203450)는 2000년 2월 29일 설립한 바이오인식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지난 2016년 12월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했습니다. 현재 유니온커뮤니티는 지문인식 통합 보안 솔루션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물리적 보안 부분에서는 출입통제시스템, 지문인식 모듈을 제조하고 있으며, 정보 보안 영역에서는 PC 보안 솔루션 및 대용량 바이오 인증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매출 비중은 지문인식 출입통제기(45.56%), 지문 모듈 및 등록기(23.39%), 카드인식 출입통제기(8.76%), 기타(22.2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무인 경비 시스템 증가 가능성

<출처 : 한국일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하여 고용주 입장에서는 인건비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용주는 인건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자동화 도입 등 인건비 리스크를 줄이려는 노력들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는 주로 최저 임금이 인건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곳에서 더욱 크고,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 아파트, 빌딩 등 다양한 건물의 경비에 대한 분야에서도 인건비를 줄이고자 하는 현상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5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완전 ∙ 부분 해고 단행 24개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임금 변화에 따른 해고의 결정적인 이유는 주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이유가 다수(약 59.5%)를 차지했습니다.

대부분의 경비원들은 최저임금이 인건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들이 많은 분야로, 최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하여 고용주들 입장에서는 인건비의 리스크가 커지는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실제로 경비노동자를 고용하기보다 오히려 무인경비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 리스크를 헷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에스원>

앞으로 경비 분야에 있어서 최저 임금 상승으로 인하여 기존의 경비노동자를 대신하여 무인 경비시스템 도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니온커뮤니티의 경우, 현재 국내 지문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을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의 출입통제 솔루션은 출입자 현황, 출입 인원, 출입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는 국내 지문인식 출입 통제 시장 내 점유율 2위(2015년 기준, 12.5%) 기업으로 현재 국내 종합보안서비스 시장 내 점유율 2위(2015년 기준, 21.3%) 기업인 'ADT캡스'에 지문인식출입통제기를 전량 납품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하여 우리 주변에서 무인경비시스템으로의 전환이 빨라진다면, 유니온커뮤니티의 출입통제 솔루션의 중요성도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동의 비효율을 제거하려는 노력 증가 가능성

최저 임금 상승 등 임금 인상 기조 확산으로 인하여 나타날 변화는 바로 기존 노동시장의 비효율을 제거하려는 노력들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높아진 임금으로 인하여 고용주들 입장에서는 기존 노동시간을 더 철저하게 지키게 하려는 노력들 예를 들어, 부당한 초과근무수당 지급 등을 방지할 수 있는 노력들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무원을 중심으로 만연해져 있는 부당한 시간외 수당 청구 등 노동 시장에서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들로 인하여 노동자들의 근태를 더욱 직접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들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유니온커뮤니티의 경우, 현재 근태 관리 솔루션을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의 근태관리솔루션은 출입통제기를 통해 각종 근태 데이터 조회 및 집계, 부당한 초과근무수당 지급 방지, 파견∙출장∙지점 근무자의 원격제어 근태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니온커뮤니티>

유니온커뮤니티는 지문인식과 관련한 원천기술, 광학설계, 소프트웨어 등의 요소 기술을 100% 보유하여, 이를 통해 기존의 출입통제 시스템에서 확장한 근태관리 시스템 등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하여 노동 시장의 비효율을 바로 잡으려는 고용주의 니즈가 커질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근태관리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터넷은행으로 인한 인증시장 활성화는 플러스 알파

국내 제 2호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27일 오전 7시 일반인을 상대로 계좌 개설 업무를 시작한 후 28일 오후 3시까지 47만 계좌가 개설됐다고 밝혔습니다. 가입자들이 카카오뱅크에 맡긴 돈은 약 1,350억 원, 카카오뱅크로부터 빌린 돈은 약 920억 원에 달했습니다. 지난 4월 3일 영업을 개시한 국내 제 1호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의 경우에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받으며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인터넷은행의 예시에서 보여주듯, 최근 금융권의 가장 큰 트렌드는 바로 'IT와의 결합'입니다. 과거 오프라인 지점에서 대부분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모바일 및 온라인을 통해 금융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서비스의 영역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및 온라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필요해지고 있는 것이 인증시장입니다. 오프라인 영역에서는 신분증, 대면 이라는 방식으로 본인을 인증할 수 있었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에서는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들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및 온라인에서 본인을 인증하는 가장 본편적인 수단은 바로 '지문'입니다. 현재 유니온커뮤니티의 경우 지문인식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금융시장의 IT화의 큰 흐름에서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2014년 세계 최초로 광학방식의 도장용 라이브스캐너를 개발하여 국내 은행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도장용 라이브스캐너 - 금융권에서 고객의 지문 및 도장을 취득,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기) 현재 도장을 이용한 거래가 많지 않지만, 은행의 입장에서는 고령층의 요구로 인하여 도장 거래를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기에 앞으로 도장용 라이브스캐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은 소득 주도의 성장으로 앞으로도 노동자의 권위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은 최저임금 인상 등을 통해 노동자의 소득을 증가시키려는 시도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노동자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반대쪽 사이드에 있는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반대로 인건비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건비의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으로 인하여 고용주는 이를 헷지하기 위해 자동화 기기 도입 등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는 뛰어난 지문인식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으로, 이 기술을 통해 출입통제시스템, 근태관리 시스템을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하여 고용주의 인건비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에서 유니온커뮤니티의 출입통제시스템, 근태관리 시스템은 이들의 인건비 리스크를 헷지해 줄 수 있는 수단으로 앞으로 중요성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인터넷 은행의 인기에서 보여주듯,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금융의 IT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융의 IT화로 인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금융 서비스가 모바일, 온라인화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본인 인증이라는 방법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는 뛰어난 지문인식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으로 금융의 IT화 진행이 발생하는 현재, 금융권에 납품중인 도장용 라이브 스캐너의 경우처럼 본인들의 기술력을 통해 비즈니스의 확장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최저임금 상승과 금융의 IT화에 동의한다면, 유니온커뮤니티에 주목해봅시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