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라이터

성장주, 스몰캡

JYP Ent, 트와이스 일본 흥행이 이끄는 예정된 성장!

2017/07/14 07:59AM

| About:

JYP Ent.
요약
[출처 : KBS NEWS, 2017. 7.10]

 

[출처 : Breaknews, 2017.7.11]

 

작년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한한령’ 제재 이후 오랜 기간 침체기에 빠져 있던 우리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트와이스는 6월 28일 일본에 데뷔하자마자 오리콘 차트 2위에 올라섰으며 쇼케이스 당일인 7월 2일에는 1위에 등극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주가 지나가는 현 시점에도 2위를 지키며 트와이스의 일본 흥행이 반짝 흥행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내 1위인 칸쟈니8의 인기가 워낙 대단한 상황이라 보통 때였으면 트와이스가 오리콘 차트 1위를 유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일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도쿄타워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도쿄타워 전망대에 트와이스의 일본 데뷔곡 ‘TT’가 게재되기도 하였습니다. 도쿄타워가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아티스트의 곡을 전망대에 게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본 내 트와이스의 인기를 엿볼 수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쿄타워에 게재된 트와이스의 日 데뷔곡 ‘TT’ [출처 : 서울신문]

 

이와 같은 트와이스의 일본 흥행에 힘입어 JYP Ent.(035900)는 한한령의 제재를 뚫고 비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JYP는 YG, SM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불리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익히 알려 진 것 처럼 가수 박진영이 16.43%의 지분율로 대표 프로듀서 겸 최대주주를 맡고 있습니다. JYP의 매출은 2016년 기준 736억 원으로 국내 매출이 432억 원으로 약 59%, 해외 매출이 304억 원으로 약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와이스, JYP의 비상을 이끈다!

 

 

트와이스의 인기가 실로 대단합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최고의 걸그룹으로 인정받은 트와이스는 이번 일본 데뷔를 통해 다소 ‘사그라들었다.’고 평가 받던 일본 내 한류의 불씨를 재점화 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트와이스는 일본 TV아사히의 뮤직스테이션에 초대 되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일본을 대표하는 가수와 해외 유명 팝스타를 초대하는 프로그램으로 여간해서 출연이 힘든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 여가수로서는 보아와 소녀시대 이후 처음 초청받는 것으로 K-POP 대표 걸그룹으로써 트와이스의 위상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트와이스의 일본에서의 인기는 JYP 매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화장품, 의류 등 해외로 수출하는 각종 소비재가 한류를 첨병으로 그 광고 효과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 유망 수출 품목으로 꼽히는 화장품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K-Pop 스타를 모델로 내세우며 이들의 홍보 효과를 활용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처리퍼블릭의 트와이스, 더샘의 레드벨벳, 이니스프리의 워너원(프로듀스 101 시즌2 우승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트와이스는 해외 수출을 희망하는 소비재 기업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이는 결국 JYP의 광고 매출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JYP의 국내 매출 중 광고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JYP 전체 매출 증가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트와이스가 2015년 10월에 데뷔하여 2016년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자 JYP의 광고 매출이 104억원(2015년)에서 140억원(2016년)으로 약 40%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명실상부 1위를 공고히 하고 일본에서도 1위 걸그룹으로 등극한 트와이스의 2017년 광고 매출 성장이 어느 정도일지 기대가 큽니다.

 

[출처 : 사업보고서]

 

특히 한한령 제재로 인해 중국에만 집중하던 국내 소비재 기업들이 수출처를 다변화하려 하고 있고, 일본의 경우 43년만의 최대 구인난이라고 할 정도로 취업 사정이 좋기 때문에 앞으로 소비 증가가 기대되는 바 국내 기업들의 일본 진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기에 일본에서 흥행하고 있는 트와이스의 몸값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뉴시스, 2017.6.30]

 

[출처 : 헤럴드경제, 2017.6.30]

 

광고 매출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의 흥행은 해외 음원/음반 매출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IFPI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일본은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음원/음반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규모만 해도 우리나라의 10배가 넘습니다. 일본의 시장 규모가 이토록 큰 것은 아티스트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높게 평가하고 이를 사용하는 데 돈을 지불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며, 우리나라에서의 음악 소비가 대부분 값싼 디지털 음원인 것과 다르게 상대적으로 비싼 음반 소비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출처 : IFPI]

 

과거 2000년 대 후반부터 2010년 대 초반까지 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을 이끈 시장이 일본 시장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JYP의 성장 여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사업보고서]

 

[출처 : JYP엔터테인먼트 사업보고서]

 

 

 

2PM, 여전한 캐쉬카우!

 

 

트와이스가 등장하기 전까지 2PM이 JYP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2PM의 국내 활동이 뜸하다 보니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현재 2PM은 해외 활동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2PM은 일본 내 K-pop 열풍이 사그라들기 시작한 2010년대 중반에 본격적으로 일본 활동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앨범 종합 판매량이 100만 장을 훌쩍 넘어서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팀 활동뿐만 아니라 개인 활동으로도 사랑받고 있으며, 멤버 찬성은 뮤지컬 알타보이즈를 통해 일본 뮤지컬 배우로 데뷔하기도 하였고, 준호와 우영은 솔로로 투어 공연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출처 : TheStar, 2017. 7. 7.]

 

[출처 : 스포츠조선, 2017. 7. 7.]

 

[출처 : 아시아투데이, 2017. 7. 5]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현재 일본 내수 시장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기에 이미 일본에서 자리를 확고하게 잡은 2PM 또한 트와이스와 더불어 JYP의 해외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갓세븐(GOT7), 우리도 있다!

 

 

태국, 홍콩 등 다국적 멤버로 구성된 갓세븐 또한 데뷔 이후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국적 멤버로 구성된 그룹답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활동에도 적극적인데요. K-Pop 스타 최초로 태국 4대 도시 투어를 하는 등 인상적인 해외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일간스포츠, 2017. 6.22.]

 

갓세븐(GOT7) 태국투어 사진

 

갓세븐 또한 2PM, 트와이스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올해 5월에 발매한 네 번째 싱글 ‘My Swagger’는 오리콘 차트 1위에 등극하기도 하였으며 싱글 발표와 함께 시작한 일본 전국 쇼케이스 투어는 연일 매진을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11월부터는 일본 전국 투어 콘서트를 통해 팬들을 만난다고 하니 올해 JYP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 스포츠월드, 2017. 5.30.]

 

[출처 : 스타뉴스, 2017. 5. 8]

 

[출처 : 서울경제, 2017. 6.26.]

 

 

 

결론적으로

JYP는 트와이스가 뒤에서 밀고, 2PM과 갓세븐이 앞에서 끌고 있는 상황으로 가시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류가 시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선전하고 있는 2PM과 갓세븐이 있고, 톡톡 튀는 매력으로 일본 내 한류를 재점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는 트와이스까지 더해져 정말로 일본 내 한류 바람이 다시 분다면 과거 SM엔터테인먼트가 아티스트들의 일본 진출을 통해 급성장을 이루어 냈듯이 JYP 또한 그러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큼하고 발랄한 트와이스의 노래를 들으면서 JYP의 성장을 지켜 보는 건 어떨까요?

 

언더라이터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