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태경화학, 삼박자(무더위+대체제+조선)가 잘 맞아간다

2017/06/23 08:16AM

| About:

태경화학
요약

*무더운 여름, 온라인 아이스크림 배송 증가

지난 16일 올해 들어 처음으로 서울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여름이 일찍 찾아왔으며, 더운 여름이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른 더위로 인하여 에어컨, 편의점 얼음, 맥주 등 무더위 관련 제품들은 엄청난 인기를 끌며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들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하여 아이스크림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와 달리 새로운 아이스크림 소비 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는 바로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아이스크림 판매 증가 입니다.

<출처 : Daum>

온라인 마켓 옥션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아이스크림(빙과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98%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국내의 대형마트의 온라인 진출 그리고 오픈 마켓 및 소셜 커머스의 성장을 통해 국내 배송 시스템의 큰 발전이 있었고, 배송 및 포장 서비스의 진화로 인하여 냉동, 냉장 식품의 배송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아이스크림(빙과류)의 소비형태도 기존에 오프라인 유통점에서 소비하는 것을 떠나 온라인/모바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스크림의 온라인/모바일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제 2의 인형 뽑기 방을 연상케 하는 새로운 창업 열풍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바로 '아이스크림 전문 할인 판매점'입니다. 권장 소비자가격보다 30~80% 저렴하게 파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최근 또 다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 기사에 따르면, 대구 지역에서는 약 50곳에 달하고, 전국에는 약 220곳에 달하며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할인점 내부에는 빙과 업체가 무상으로 임대한 냉동고가 존재하고, 소비자가 마음껏 선택하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온라인/모바일 아이스크림 증가 그리고,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증가는 빙과의 냉각에 주로 사용되는 '드라이 아이스'의 수요도 증가시킬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드라이아이스 국내 점유율 1위는 40%를 차지하고 있는 태경화학으로 최근 매년 드라이아이스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모바일로의 아이스크림 판매 증가와 더불어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 증가로 인한 드라이아이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체제작, 출처 : 태경화학>

 

* 가성소다 가격 상승 → 수산화마그네슘 수요 증가?

 

가성소다는 염료/착색, 비누/세제원료, 화학제품 생산을 위한 첨가제, 펄프, 표백제 등 매우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주요 원료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산업에서 사용되는 가성소다의 가격이 최근 급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 내 생산량 조절 문제로 인하여, 전체 공급 축소를 가져왔고, 최근 가성소다의 가격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가성소다의 가격 상승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 가성소다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들의 실적 및 주가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백광산업과 롯데정밀화학은 가성소다를 전문으로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가성소다 가격 상승에 따라 작년 말부터 강한 주가 상승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태경화학은 가성소다의 대체제로 사용 가능한 원료인 '수산화 마그네슘'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성소다의 가격 상승은 결국 새로운 대체제의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급등하고 있는 가성소다의 가격은 태경화학이 생산하고 있는 수산화 마그네슘 수요 증가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자체제작, 출처 : 태경화학>

 

*조금씩 살아나는 조선업...본업의 턴어라운드도?

태경화학은 주로 조선용접에 사용되는 액체 탄산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업황의 변화에 따라 액체 탄산 매출의 실적 변동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태경화학>

그 동안 국내의 조선 업황의 부진에 따라 태경화학의 액체 탄산 판매의 부진이 계속되었고, 실제 매출도 업황의 부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의 조선업이 살아나는 조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형 선박 발주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조선 수주에서 한국이 2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고, 수주 잔량 역시 2년 만에 처음으로 전월 대비 증가하며 2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수주 증가와 함께 선박 가격 추이 또한 3월 121에서 5월 123으로 높아지는 등 조선업의 회복 시그널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 Daum>

조선업의 턴어라운드 시그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조선업종에 대한 시장의 View도 최근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조선 업체인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세진중공업 등은 현재 신고가를 나타내며 강한 주가 상승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조선업이 턴어라운드 한다면, 태경화학의 메인 비즈니스인 조선 용접에 주로 사용되는 액체 탄산의 매출도 곧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더위와 신규 소재 수요 증가, 그리고 본업의 턴어라운드

역대급 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작년 여름에 이어 올해 여름도 역대급 더위가 이어지는 분위기 입니다.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하여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상품인 에어컨, 얼음 등의 판매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아이스크림 판매는 온라인/모바일 유통 채널 및 배송 시스템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와 달리 온라인, 모바일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경화학은 모바일, 온라인 냉동식품 배송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드라이 아이스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국내 1위 업체로서 냉동, 냉장 식품의 온라인, 모바일 배송 증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또한 태경화학은 최근 중국 발 공급 문제로 인하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성소다의 대체제로서 사용될 수 있는 '수산화 마그네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성소다의 가격 급등으로 인해 대체제의 중요성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기에 앞으로 수산화 마그네슘의 수요도 긍정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태경화학의 주요 생산품은 '액체 탄산'으로 주로 조선 용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선업의 업황에 따라 큰 매출 변동이 있는데, 최근 국내 조선업체들의 업황 턴어라운드 시그널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국내 조선 관련 업체들의 주가 흐름도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강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선 업황의 턴어라운드가 발생한다면, 태경화학의 주요 생산품인 '액체 탄산'의 수요도 증가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 회복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무더위와 신규 대체제의 수요 증가, 마지막으로 조선업의 턴어라운드에 따라 실적 회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태경화학'에 주목해보면 어떨까요?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