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라이터

성장주, 스몰캡

싱크홀(Sink Hole) 발생과 상하수도관 교체

2017/05/11 08:56AM

| About:

한국주철관
요약

혹시 싱크홀(Sink Hole)에 대해서 아시나요?

최근 국내외적으로 싱크홀과 관련된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땅이 꺼지면서 구멍이 발생하는 싱크홀은 사전 조짐 없이 바로 발생하기 때문에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 많은 물적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 Daum>

국내외적으로 싱크홀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기 시작한 것이 얼마 되지 않아 이와 관련한 재해의 가이드라인이나 대비책이 마련되지 않은 실정입니다. 오늘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싱크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크홀(Sink Hole)이란?

<출처 : 이미지 사이언스>

원래 싱크홀은 석회암 등 퇴적암이 많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자연현상으로 땅이 가라앉아 생긴 구멍을 의미합니다. (태초부터 꾸준히 있어온 자연현상) 기본적으로 싱크홀은 자연현상으로 물에 잘 녹는 석회암 지형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과거부터 인간은 생활 터전인 도시를 석회암 지형 같은 불안정한 암반 위에 세우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과거부터 자연현상으로부터 싱크홀은 인간 활동에 문제가 되는 재해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도시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은?

최근 도시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싱크홀은 자연적인 싱크홀이 아닙니다. 최근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은 상하수도공사, 지하철공사, 지하수개발 등 인위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싱크홀입니다. 특히, 수도관 노후가 최근 발생하는 싱크홀의 주요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수도관은 식수 및 생활용수 공급 통로인 상수도관과 생활하수 배출 통로인 하수도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싱크홀과 관련이 깊은 것은 바로 '하수도관'입니다. 하수도관의 경우, 오염된 물이 이동하는 관으로서 상수도관에 비해 부식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붕괴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싱크홀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존재합니다.

*재난으로서 싱크홀의 특징

①피해규모에 비해 시민들의 두려움이 크다.

: 순식간에 벌어지는 예측 불가의 지낸
: 인구밀집도가 높은 도시에서 발생
: 공포스러운 재난현장의 모습

[싱크홀 관련 이미지]

②다른 재난 대비 예방이 가능한 종류의 재난
: 노후 상하수도관 교체 및 보강 시 상당수의 싱크홀 예방 가능
: 다만 매우 큰 비용 발생
→ 매우 큰 예산 소요라는 이유로 아직 제대로 된 예방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전국 노후 상하수도관 규모는?

2012년 기준, 전국 하수관 총 연장 12만 3,311Km 중 설치 후 20년 이상 경과해 내구연한이 초과된 하수도관은 총 4만 1,820Km로 전체 33.9%에 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상수관의 경우에도 총 연장 17만 9,159Km 중 26.33%에 달하는 4만 7,714Km가 설치 수 20년이 경과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전국의 노후 상하수도관이 9만 Km로 전국이 싱크홀 위험지대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주철관 공업>

이를 수치화 해보면, 한국주철관이 만드는 상하수도관의 m당 무게는 151kg이고, 제품 가격은 kg 당 1,020원 이므로, 제품의 가격은 1m당 154,020원입니다. 따라서 노후 상하수도관에 대한 교체 비용은 약 13.86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상하수도관은 어떤 관을 사용할까?

수도관은 다양한 관이 사용되지만, 현재는 덕타일 주철관 비중이 약 2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주철관 공업>

현재 국내 주철관 시장은 한국주철관과 신안주철이 독과점하고 있는 사업으로, 그 중 한국주철관은 국내 주철관 시장 중 약 73%를 점유하고 있는 1위 업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도심 싱크홀은 점점 증가추세에 있으며, 최근에서야 관련된 논의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싱크홀의 주요 원인인 노후 상하수도의 교체 사업은 주체가 정부로서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고객 또한 정부입니다. 현재 19대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 되었고, 내수 부양을 위한 정부의 재정 지출이 시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민안전처 등장 등 어느 때보다 국민 안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요즘, 앞으로 국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싱크홀과 관련된 부분에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 안전을 위해 싱크홀에 관한 투자에 관심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언더라이터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