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로봇이 수술하는 시대를 맞이하자. [Intuitive Surgical]

2017/05/08 03:00PM

| About:

미래컴퍼니, 큐렉소, 고영
요약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Daum>

4차 산업혁명은 센서(IoT)를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이 데이터를 통해 AI가 결과를 내놓는 과정이 자동화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최근 의료 산업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IBM의 AI인 '왓슨' 입니다. 최근 많은 병원들이 IBM의 왓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출처 : Daum>

4차 산업혁명은 AI가 데이터를 통해 판단 및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는 센서나 IoT를 통해서 모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AI는 여기 클라우드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즉, 모든 것이 연결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현재 의료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일단, 현재 의료산업에서 데이터 수집은 매우 제한된 상태입니다. 환자의 상태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환산해야 하는데, 현재 환자의 상태에 대한 데이터는 대부분 사람(의사)의 판단에 의해서 기록된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IBM의 왓슨과 같은 AI(인공지능)는 이런 주관적인 DATA를 이용해 판단을 내리는 상황에 있습니다. 결국 현재 왓슨을 이용하는 의사들 또한 물리적인 수술이나 환자의 처방을 내리는 경우에도 주관적인 DATA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주관적인 DATA가 사용되는 현재 의료산업은 아직 자동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불완전한 4차 산업혁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의료산업의 4차 산업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생물학적 상태를 실시간으로 객관적인 수치로 환산할 수 있는 헬스케어 기기(센서 등)의 중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여기서 헬스케어 기기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모아진 데이터는 의료 전문 클라우드(보안이 강화된, )에 저장되고, AI가 이 클라우드에 접근해 데이터를 통해 판단을 내릴 것입니다. 그리고 AI의 명령을 통해 의료 로봇이 자동으로 수술에 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의료 산업에서 AI의 명령을 받아 자동으로 물리적 수술을 실행할 수술 로봇 전문 회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Intuitive Surgical Inc'입니다. Intuitive Surgical Inc는 '다빈치(da Vinci)'로 유명한 수술용 로봇을 제조, 판매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1980년대 후반, 비영리 연구소로 시작한 Intuitive Surgical Inc는 이후, 1990년대 초 미국의 국방 연구프로젝트 기관(DARPA)으로부터 전장에서 부상당한 군인들에게 원격 외과 수술에 대한 개발 지원을 받게 되었고, 이 지원을 발판으로 의료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의료 로봇 시스템을 개발한 Intuitive Surgical Inc는 미국의 FDA 승인을 받으며, 시장의 많은 기대를 받았고, 2000년도에 의료 로봇 업체로는 최초로 미국 나스닥 시장에 입성했습니다.

Intuitive Surgical Inc의 로봇 수술 시스템인 '다빈치(da Vinci)'를 설치 및 운영하는 글로벌 의료기관은 2016년 말 기준 3,919 곳에 달하고 있으며, '다빈치(da Vinci)'은 현재 글로벌 수술용 로봇 시장의 약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1. 사업소개

<자료 출처 : Espicom, World Medical Factbook >

Intuitive Surgical Inc이 포함된 의료용 로봇시장은 미국을 중심으로 지난 2004년부터 2016년까지 연 평균 약 20% 내외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료용 로봇시장은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및 신흥 국가의 성장으로 인해 2020년까지 연 평균 15.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Intuitive Surgical Inc의 수술 로봇 시스템인 '다빈치(da Vinci)'는 일반적으로 의사가 로봇을 조정하는 콘솔과 의사의 조정에 의해서 4개의 로봇의 팔이 움직이는 환자용 콘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의사는 조정 콘솔에 앉아, 로봇 팔을 원격으로 조작해 수술을 하게 됩니다. 로봇 팔의 손목은 몸 안에서 540도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기에, 인간이 물리적으로 수술하는 것에 비해 매우 정교하고, 접근성이 어려운 수술에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ntuitive Surgical Inc의 수술 로봇 시스템인 '다빈치(da Vinci)'는 다른 로봇 수술 시스템에 비해 매우 정밀하고, 반응에 빠른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글로벌 로봇 수술의 표준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현재 Intuitive Surgical Inc의 매출은 Instruments and accessorie(부속품, 소모품 등)이 약 56%, Systems(다빈치 수술 시스템)이 약 23%, Service(관련 서비스)이 약 2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단순히 수술 로봇 시스템을 판매하는 일회성 매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부속품 및 소모품을 지속적으로 교체하는 것에서 오는 매출과 더불어 새로운 수술법 등을 지속적으로 교육 및 서비스 하는 것에서 오는 매출이 주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즉, 다빈치 수술 시스템을 판매하면 할 수록, 지속적으로 소모품 및 서비스 매출 증가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레버리지로 쌓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환율 $1= 1,140원>

 

위의 표는 Intuitive Surgical Inc의 최근 연도 및 분기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Intuitive Surgical Inc의 2017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5% 증가한 7,684억 원, 영업이익은 약 7.2% 증가한 2,18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다빈치 수술 시스템 판매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미국 向 출하보다는 글로벌 向 출하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었습니다.(1Q16 36대→ 1Q17 56대) 2012년의 경우 글로벌 매출 비중이 약 20.7%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1Q17 기준으로는 27.1%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Intuitive Surgical Inc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다빈치 수술 시스템을 판매하면 지속적으로 소모품, 서비스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빈치 시스템 판매 대수 추이를 통해 앞으로의 매출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관련 DATA]

<자체제작,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국내 '다빈치(da Vinci)' 수술 시스템 도입 관련 뉴스]

<출처 : Daum>

[Intuitive Surgical Inc의 주가차트(5년)]

<https://www.bloomberg.com/quote/ISRG:US>

현재 글로벌 수술용 로봇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Intuitive Surgical Inc의 '다빈치(da Vinci)' 수술 시스템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도 Intuitive Surgical Inc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술용 로봇의 경우, 초기에는 정교함이 요구되던 전립선 및 자궁관련 질환에 많이 사용되고 있었지만, 현재는 다빈치 수술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수술법들이 연구되면서 위암, 갑상선암 등 일반적인 수술까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Intuitive Surgical Inc의 비즈니스의 경우 '다빈치(da Vinci)' 수술 시스템의 판매 이후에 지속적으로 반복 판매되는 소모품의 비율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수술의 빈도가 증가하는 현재 상황은 미래의 반복 매출 증가율이 더 크게 나타날 것임을 암시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Intuitive Surgical Inc>

<출처 : 헬스조선>

현재 수술용 로봇의 경우, 외과의사들의 교육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현재 글로벌 수술용 로봇 시장 점유율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다빈치(da Vinci)' 수술 시스템은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로봇 수술의 표준화로서 자리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보유한 로봇 수술 표준화를 통한 글로벌 로봇 수술 시장에서 독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봇 시스템 판매 후 지속적인 교육 등 고객들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가 중요함. 따라서 다빈치 로봇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한 번 이상 받은 의사들은 종속되게 됨)

글로벌 고령화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현재, 수술이 필요한 고령층은 늘어나는 반면, 젊은 의사의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술용 로봇은 앞으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모두 의료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Intuitive Surgical Inc'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