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여행의 시작, 캐리어 고르기[쌤소나이트]

2017/05/04 08:36AM

요약

<출처 : 한국일보>

5월 황금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4월 29일 토요일부터 대통령 선거일까지 최장 11일을 쉴 수 있는 이번 5월 황금연휴는 사회 생활로 지친 사람들에게 활력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황금 연휴를 맞아 사람들이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여행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여행협회가 발표한 2017년 1분기 국내 관광 동향 조사에 따르면, 5월 황금 연휴의 영향으로 인해 여행 계획 보유율이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합니다.

<출처 : 트레블바이크뉴스>

연휴가 시작된 벌써부터 인천공항은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최대 11일 황금 연휴기간 동안 인천공항 이용객은 200만 명 이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출처 : Daum>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찾는 가운데, 여행의 필수품의 수요 또한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여행갈 때 필수품인 여행가방(=캐리어)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Samsonite International SA'입니다.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우리에게 익숙한 쌤소나이트라는 가방 등 다양한 가방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1910년 미국 콜로라도 주에서 처음시작 했으며, 현재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최대의 여행용 가방 회사입니다. 현재는 중국 홍콩에 본사가 있으며, 홍콩 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Samsonite International SA가 보유한 브랜드는 대표적인 Samsonite를 제외하고도, American Tourister, Tumi, Speck, High Sierra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사업소개

 [품목별 매출 구성]

 

<자체제작, 출처 : Samsonite International SA>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다양한 가방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Travel(여행용)가방입니다. 현재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전체 매출의 65%가 Travel(여행용)가방의 매출입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바로 Business(비즈니스)가방입니다. 국내에서도 김수현 가방으로 유명했었던 가방 라인으로 전체 매출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1년 약 6%를 차지했던 Business(비즈니스)가방 매출은 현재 약 13%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Casual(캐쥬얼) 가방입니다. 약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여행용 가방이 주요 비즈니스인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별 매출 구성]

 

<자체제작, 출처 : Samsonite International SA>

현재 Samsonite International SA 다양한 가방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Samsonite' 입니다. 현재 Samsonite의 매출 비중은 약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다양한 브랜드 M&A를 통해 Samsonite에 국한된 매출 구조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2011년 Samsonite의 매출 비중은 약 73% → 2016년 55%) 다음으로는 여행용 가방 전문 브랜드인 'American Tourister'입니다. 현재 전체 매출 중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의미한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인 'Tumi'입니다. Tumi는 지난 2016년 중순, 약 18억 2천만 달러의 금액으로 인수한 브랜드이며, 현재 Samsonite International SA 매출 중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6년 하반기에 반영된 매출만 인식된 것으로, 2017년부터는 Samsonite International SA에서 Tumi가 차지하는 매출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 구성]

<자체제작, 출처 : Samsonite International SA>

현재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지역별 편차 없이 글로벌 모든 지역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다소 아시아 지역 매출이 북미 지역 매출에 우세한 약 37%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미 매출은 약 36%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2016년 중반 인수한 Tumi의 인수 효과가 작년 하반기부터 반영되고 있기 때문에 2017년에는 북미 매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Tumi의 영향으로 북미 매출이 가장 큰 지역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약 22%의 매출은 유럽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Samsonite International SA, 환율 $1 = 1,140원>

위의 표는 Samsonite International SA의 최근 연도 및 분기별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6년 Samsonite International SA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5.5% 증가한 약 3조 2,03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약 3,77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실적 성장의 원인은 바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인 'Tumi'의 인수 영향이 컸습니다. 최근 'Samsonite International SA 성장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브랜드의 성장 말고도 브랜드에 대한 M&A를 통해 브랜드 확장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3년에는 Hartmann, 2014년에는 Gregory, 2015년에는 Kamiliant(런칭), 2016년에는 Tumi를 인수하며 브랜드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Samsonite International SA의 주가차트(5년)]

<출처 : https://www.bloomberg.com/quote/1910:HK>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여행용 가방 기업인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글로벌 여행 수요 증가에 따라 최근 주식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기존의 Samsonite와 American Tourister를 중심으로 다양한 가방 브랜드를 M&A하며, 여행용 가방 말고 종합 가방 브랜드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양적성장 시대를 벗어나 질적성장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보다는 경험 등을 소비하는 정신 소비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시대로 말입니다. 경험소비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여행은 따라서 우리의 미래 소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또한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인간은 기존의 제조업에 노동을 제공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서비스업 즉, 놀고, 먹고, 즐기는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과정을 겪을 것입니다. 인간은 산업혁명 이후 더 많이 놀고, 먹고, 즐기게 될 것이고, 여기서 더 부가가치가 높은 비즈니스로 전환을 맞이할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여행은 앞으로 우리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투자자라면,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여행용 가방 기업인 'Samsonite International SA'에 투자하면 어떨까요?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