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라이터

성장주, 스몰캡

기업분석 사이트를 찾고 계신가요? [기업 분석 사이트 추천]

2017/04/25 07:32AM

요약

기업분석을 할 때 비즈니스 모델 파악, 산업분석, 경쟁분석, 리스크 파악 등을 조사할 때 참고할 만한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공부할 기업이 속한 산업 및 섹터의 최근 동향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1. 산업∙섹터 분석

기업분석을 할 때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공부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산업의 시장 규모와 글로벌 트렌드, 국내 동향 등을 파악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입니다.

① 산업∙섹터에 관한 공부 및 최근 트렌드 파악

Digieco (www.digieco.co.kr)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최근에는 로그인 없이도,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KT 산하의 연구소인만큼 통신, IOT, AI, 클라우드 등 ICT 중심의 이슈와 최신 트렌드 및 보고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ISSUE&TRED’, ‘동향브리핑’ 등의 메뉴에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 LG경제연구원(www.lgeri.com) / ◈ 현대경제연구원(www.hri.co.kr)

LG경제연구원과 현대경제연구원은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경제 및 산업 전반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Digieco에 비해 자료가 자주 업데이트 되지는 않지만, LG경제연구원은 최근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자료를 현대경제연구원은 산업분석의 기본에 충실한 리포트 내놓고 있습니다.

◈ 하나금융경영연구소(www.hanaif.re.kr)

경제 및 금융산업에 관한 집중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산업보고서가 가끔 발간되기도 하지만 주기적이지는 않습니다.

산업∙기업 분석 시, 명확한 출처의 객관적이고 정확한 DATA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문기사나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할 수 도 있겠으나 보다 정확한 시장 파악을 위해 정부정책기관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미리안(mirian.kisti.re.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국내외 주요 기관에서 발표한 미래기술 아이템 수집,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2016년 현재 총 640개의 미래기술에 대해 기술 개요∙기술성∙시장성∙논문∙특허∙계량분석 등 핵심 지식요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www.khiss.go.kr)

제약, 바이오, 화장품, 식품 등에 관한 뉴스와 국내외 통계(시장규모, 수출입 동향 등), 연구보고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BioIN (www.bioin.or.kr)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Biotech Informaiton Potal’이라는 이름답게, 바이오에 관련된 동향, 정책, 보고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KOTRA해외시장뉴스( news.korea.or.kr) : 舊글로벌윈도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인 KOTRA에서 홈페이지 내 『해외시장뉴스』 섹션입니다.

국내 기업들의 해외 수출 및 진출을 돕기 위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비교적 자세히 해외 시장에 관한 최근 현황이나 분위기, 리스크, 기회 등을 잘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또한 자료의 업데이트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소 잘 접하지 못했던 해외의 특정 산업 혹은 제품의 시장 상황(시장규모, 점유율 등)을 파악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콘텐츠산업정보포털(portal.kocca.kr)

한국콘텐츠진흥원 운영하는 사이트 입니다.

애니메이션, 웹툰, 영화, 광고, 게임, 방송 등 콘텐츠에 관한 정보를 망라하는 포털로 매월 분야별 동향보고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비주기적으로 주제별 분석보고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콘텐츠사업정보포털’의 백미는 바로 『백서』라고 생각합니다.

매년 통계자료∙트렌드∙현황을 담은 주제별 산업백서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많은 미디어와 연구보고서에서도 인용하여 사용할 만큼 인기가 많은 자료입니다.

② 산업별 통계 활용

시장의 규모나 수출∙수입 현황 등 정확한 ‘숫자’가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입니다.

◈ KIET 서비스통계포털 (service.kiet.re.kr)

KIET 산업연구원 운영하는 통계 포털 사이트입니다.

주제별, 기관별, 산업별로 필요한 통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산업별 분석’ 섹션에는 국내외의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석 리포트가 올라와 있는데요, 국외자료는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만 국내자료와 자체 분석자료는 최근에는 중단된 상태로 보입니다.

◈ K-stat 무역통계 (stat.kita.net)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KITA.net 내의 무역통계 섹션입니다.

국내통계, 해외통계, 세계통계, 맞춤∙분석 등 방대하고 다양한 통계 자료를 제공하지만, 무역협회 회원만을 위한 유료자료도 꽤 있는 편입니다.

관심 있는 기업이 속한 산업 혹은 제품의 수출이나 수입 현황을 조사하거나, 추이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혹은 전체 시장규모 중 해당 기업의 위치(점유율)을 가늠해 보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검색 방법은 [국내통계’ > ‘품목 수출입’ > ‘품목 검색’ > ‘키워드’] 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품목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정보 (www.motie.go.kr)

산업통상자원부의 통계정보는 최근 1년 간의 원자재 가격을 일자별로 제공하며, 차트로도 보여줍니다.

유가, 에너지, 철강, 비철금속, 펄프, 목재 등 다양한 원자재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기업의 사업 내용을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보유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종목을 공부할 때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분기∙사업 보고서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때가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보고서 내용을 업데이트 하지 않고 숫자만 변경해서 공시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자세한 사업 내용이나 기업의 변화 등을 알려면 최근의 기업 IR을 듣는 수 밖에 없는데, 기업 IR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개인 투자자는 접근이 쉽지 않죠.

이럴 때 기업의 IR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더불어 IR에 사용된 자료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기업 공시채널 KIND (http://kind.krx.co.kr)

일반적으로 기업의 공시를 찾아볼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전자공시스템, 다트(dart)입니다.

KIND 역시 공시를 검색∙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차이점이라면 DART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채널이고, KIND는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그러다 보니 DART는 공시에만 충실한 사이트이고, KIND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다른 부가적인 정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IR일정』인데요, 캘린더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IR 자료실’에서 기업의 IR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한국IR협의회(www.kirs.or.kr)

한국IR협의회에서도 KIND와 동일한 ‘IR일정’ 및 ‘IR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IR협회의만의 특징은 한국IR협의회에서 주관한 기업설명회를 실시간 중계방송으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동영상은 [한국IR협의회 > IR미디어센터 > 기업설명회 중계방송]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방송 후 동영상으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설명회 중계방송’은 기존 상장기업 이외에도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신규 IPO 기업들의 IR과 자료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회원가입 후 알림 등록 시 한국IR협의회에서 주관하는 IR 일정을 메일링 받을 수 있고 온라인 사전신청도 가능합니다.

◈ 마이빅(www.myvic.co.kr)

IR큐더스라는 IR컨설팅 기업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IR일정이나 IR자료는 기본적으로 KIND와 한국IR협의회와 같지만 가끔 일정이나 자료가 마이빅에 먼저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사이트가 개편되고, 모바일 앱이 추가되면서 기업이 속한 산업 내 경쟁구조를 보여주는 밸류체인(Value Chain)을 구축하기 시작했는데요, 아직은 DB가 많이 쌓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국내 상장사만 표기해 부족해 보일 수 도 있음)

◈ 각 기업의 홈페이지 내 IR페이지

대기업의 경우에는 홈페이지 내 IR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분기별∙반기별∙연도별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3. 기업의 리스크을 고민할 때

- 투자설명서

기업이 신규 IPO, 유상증자, 회사채 등을 발행할 때 투자자들에게 의무적으로 교부해야 하는 투자설명서를 읽어보면 해당 기업의 투자 리스크가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고객사 단가인하, 과당경쟁, 대체재, 신기술 출현, 규제정책 등 기업에서 인지하고 있는 모든 리스크를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의 투자설명서 내 위험(리스크) 부분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한국신용평가(www.korearatings.com)

회사의 사업보고서나 증권사 리포트는 종목에 대한 우호적인 view 가지고 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투자설명서의 ‘투자위험요소’ 부분은 내재되어 있는 모든 리스크를 기재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상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신평은 기업의 가치(신용) 평가하고,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기업리포트를 작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신평의 기업 리포트에는 회사의 우수성과 더불어 리스크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객관적인 시선의 분석을 원한다면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할 종목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한번쯤은 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증권사 리포트 찾아보아도 되고, 각종 카페, 블로그, 카카오 증권플러스와 같은 증권정보 앱 등에서도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투자자가 직접 기업을 공부하고 분석해 보아야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를 더 잘 이해하고, 종목에 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으며 원하는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부터 DIY가구가 유행하면서 인테리어, 운동, 요리, 부동산 투자 등 전 분야에 걸쳐 남의 손을 빌리지 않고 자신이 직접 해결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자산(돈)이 걸린 주식투자는 어떨까요? 그 어느 분야보다 DIY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언더라이터  의 다른 글 보기 >>

2017/04/25 08:13 AM

첫음 보는 곳도 있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어기여차
2017/04/30 12:04 AM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로 수정바랍니다
한국신용평가는 kisrating.com입니다

대학생 s군
2017/09/26 11:58 AM

기업분석에 유용한 사이트들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복 받으세요.

현직자 H군
2017/10/17 01:54 PM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직장인L양
2021/08/03 04:57 PM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