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중국 교육은 신동방과 함께[New oriental education]

2017/03/29 08:05AM

요약

몇 달 전 국내에서는 놀랄 만한 중국 이야기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국 베이징에 있는 '8학군' 쪽방의 가격이 7억 원을 넘는 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그 내용은 바로 중국 수도 베이징에 자녀들의 좋은 학군 배정을 위해 중국의 부모들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8학군' 근처의 3평 남짓한 원룸 하나의 가격이 7억 5,000만원 정도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출처 : 서울신문>

<출처 : 한국일보>

위의 사실은 우리는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뿐만 아니라 중국의 교육열도 또한 엄청나다는 것을 반증해 주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중국의 높은 교육열 때문에 주목 받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국의 사교육 시장입니다. 최근 미국 증시의 신고가 목록 중에서도 새롭게 등장한 섹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중국 교육' 섹터입니다. 신고가 목록은 바로 지금 시기에 시장에서 가장 관심 받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현재 잘 되고 있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단서로 볼 수 있는데, 여기 신고가 목록에 '중국 교육'섹터가 등장했다는 것은 최근 중국 내 교육 관련 비즈니스가 현재 시장에서 관심 받을 정도의 높은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이번에 소개드릴 기업은 이번 신고가 목록에 등장했던, 중국 내에서 초, 중, 고등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한국어로는 신동방 그룹)입니다.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는 2006년 중국 교육기업 최초로 미국의 나스닥(Nasdaq)시장에 상장된 이후 중국의 사교육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교육, 보습교육, 온라인 교육, 유학 컨설팅, 대학입시 등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54개 도시에서 학교 66곳, 러닝센터 682곳(2016년/05 회계기준)을 운영 중이며, 등록된 학생 수는 전체 364.5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1. 사업소개

<자체제작, 출처 :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매출은 교육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하는 사업부(매출 비중 약 91%)와 관련 교재를 판매하는 사업부(매출 비중 약 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교육 프로그램 및 서비스(매출 비중 91%)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이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중국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오프라인 및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으로 중국어를 배우려는 많은 학생들을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국 대학 진학을 위한 토플, SAT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외국어 교육, 보습교육(유치원, 초, 중, 고), 유학 컨설팅, 대학입시 등 다양한 교육 서비스

: 초, 중, 고 영어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 중고등 교육 서비스 프로그램 서비스

②교재 및 시 기타(매출 비중 9%)

 : 위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재 판매 및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매출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환율 $1=1,119원>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결산 월은 5월. 따라서 2Q17은 2016. 9~11월을 나타냄)

위의 표는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최근 분기인 2Q17 실적은 꾸준한 등록 학생 수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약 +22.7% 증가했고, 적자를 기록했던 전년에서 흑자전환을 실현했습니다. 중국 교육 제도 특성으로 인해 실적은 분기당 계절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1Q>4Q>2Q,3Q) 계절성으로 인해 2분기의 수익성은 항상 적자를 기록했지만, 규모의 경제의 실현을 통해 2분기도 흑자 전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관련 DATA]

<자체제작, 출처 :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실적을 추정하는 방법은 바로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에 등록된 학생의 증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의 표를 살펴보면, 2106년 이전까지 학생 증가 폭은 YoY 5~8%대에 불과했지만(이 때는 ASP 상승으로 인해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 현재는 매 분기 20%이상, 2Q17에는 56%에 달하는 높은 학생 수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 수 증가를 확인해 봤을 때, 앞으로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실적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주가추이]

<https://www.bloomberg.com/quote/EDU:US>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는 중국 교육기업 최초로 미국 뉴욕(NYSE)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중국 교육 기업이 미국 증시에 상장하게 된 이유는 바로 중국의 교육문화에 있습니다. 중국의 교육문화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육 문화와 매우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양의 교육 문화와는 매우 다른 동아시아 교육문화는 바로 매우 높은 수준의 교육열 입니다. 같은 유교 문화권인 중국, 한국, 일본의 교육열은 서양 사람들의 시각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사교육 문화를 만들어냈습니다.(아무리 많은 교육정책들이 나왔지만 교육열은 과거에 비해 쉽게 변하지 않고 있음) 이러한 높은 수준의 교육열로 인하여 다양한 사교육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화 중심에서 기업가 정신을 가진 창립자 위민홍은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를 성공시켰습니다. 2015년 우리나라에서도 개봉했었던 영화 <America Dream In China>는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의 창립자 위민홍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교육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 대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내 1가구 2자녀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더욱더 관심 및 실적향상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등록 학생 수에 따라 실적향상이 매우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도 강한 주가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양의 높은 교육열을 비즈니스화 하고 있는 중국 교육 1위 기업에 투자하면 어떨까요?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