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휴대용 산소발생기 전문 개발사 [Inogen]

2017/03/08 07:57AM

요약

2017년부터 휴대용 산소발생기 등 환자가 의료기관이 아닌 집에서 사용하는 재가치료 장치에 대해 건강보험 지원이 확대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올해부터 휴대용 산소발생기와 기침유발기 대여료, 자가도뇨 카테터, 자동복막투석 소모품 등 4종류 의료기기 및 소모품 비용에 대한 지원을 건강보험에서 확대해 재가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에 따라 환자는 가정에서 산소치료를 받는 환자가 외출 시에 사용하는 휴대용 산소발생기의 기기 대여료를 건강보험 요양비로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출처 : 대한항공>

전 세계에서 휴대용 산소 발생기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으나, 오늘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최근 미국 증시 신고가에서 강한 주가흐름을 나타나고 있는 휴대용 산소발생기(의료용) 전문기업인 'Inogen'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Inogen Inc'입니다. Inogen은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장기적인 보조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2~3kg 정도인 휴대용 산소 발생기(의료용)를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Inogen은 지난 2014년 중반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1. 사업소개

-산소발생기란?

주변의 공기를 흡입하여 공기 중에 질소와 이산화탄소 등을 제거하고, 순수한 산소만을 모아 반복적으로 압축하여 90%의 고농도 산소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

<출처 : Inogen>

-휴대용 산소발생기

산소발생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이동성을 보장해주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의 휴대용 산소발생기의 경우에는 위의 사진(왼쪽)에서 보시다시피 매우 불편했지만, 2000년 초반에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전자식 휴대용 산소발생기로 인해서 환자들의 이동성을 매우 개선시켰습니다.

<출처 : Inogen>

2001년,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의 한 연구실에서 처음 시작한 Inogen은 현재 휴대가 간편한 휴대용 산소 발생기를 개발, 생산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환자 및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Inogen Inc 사업보고서>

현재 Inogen Inc은 크게 4가지 부분으로 유통 구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B2C 미국 판매) 자국 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채널(약 30%)
②(B2B 미국)대형 유통사업자의 Private label(일종의 OEM or ODM), 홈 의료 기기 업체에게 공급하는 채널(약 28%)
③(B2B 글로벌)유럽 및 아시아 등 외부 국가의 대행 판매업체에게 공급하는 채널(약 25%)
④(B2C 미국 렌탈)소비자에게 제품을 렌탈 형태로 공급하는 채널(약 17%)

<자체제작, 출처 : Inogen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4원>

위의 표는 Inogen Inc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2016년 전체 실적은 신제품 'Inogen One G4'의 출시 및 미국, 글로벌 수요 증가로 인해 2015년 대비 매출이 약 +27.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약 52.4% 증가했습니다.

- B2C 미국 판매 부분은 꾸준한 소비자 인지도 확대로 인하여 YoY + 40.2% 성장했습니다.
- B2B 미국 부분은 공급자의 꾸준한 주문 증가로 인하여 YoY + 64.4% 성장했습니다.
- B2B 글로벌 부분은 유럽 파트너사의 성공과 더불어 새로운 고객인 한국 파트너 확보로 인하여 YoY + 41.8% 성장했습니다.
- B2C 미국 렌탈 부분은 미국 내 메디케어 렌탈 환급률 조정으로 인한 환급률 감소로 인하여 YoY -23.6% 역성장했습니다.

<출처 : 세계일보>

[Inogen Inc의 주가차트]

<출처 : https://www.bloomberg.com/quote/INGN:US>

글로벌 선진국의 고령화 문제와 이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고령화 의료 복지 사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휴대용 산소발생기를 개발, 보급하는 Inogen Inc 또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4년 중순,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Inogen Inc은 이러한 성장을 통해 현재 강한 주가흐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노젠이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의 경우,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산소발생기로서 안정성 문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휴대용 산소발생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대부분 폐 관련 질환을 가지거나 일상 호흡으로는 무리가 있는 중증 환자입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는 환자가 이동 중에 혹시라도 휴대용 산소발생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에 휴대용 산소발생기를 개발하는 기업들의 신뢰 문제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휴대용 산소 발생기 시장에서 가장 레퍼런스가 높은 회사 중 하나인 이노젠은 앞으로 글로벌 고령화 시장의 성장에 충분한 수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