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

내일 1등할 종목은 어제도 1등이었다

[컨퍼런스콜] (2/3) DRAM & NAND 시장 전망 및 SK하이닉스 17년도 청사진

2017/02/03 07:37AM

| About:

SK하이닉스
요약

DRAM 및 NAND 시장 전망

 

출처 : SK하이닉스 홈페이지


수요 측면에서 올해 DRAM 시장작년과 마찬가지로 IT 기기 판매량의 증가 보다는 모바일과 서버에서 DRAM 채용량의 확대가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모바일 업체들이 제품사양을 계속 고급화 시키고 듀얼카메라 채용도 증가하면서, 4GB 이상의 DRAM을 채용하는 제품 비중이 늘어나며 모바일 DRAM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이와 함께 모바일 기기의 성능 향상을 뒷받침하기 위해 LPDDR4에서 LPDDR4X 등 고성능 제품으로 전환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IT 전반의 클라우드 computing이 확산되는 가운데, 머신러닝을 포함한 AI, Big Data 등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등이 본격적으로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서버 수요 기반이 확대되고 있고 데이터센터 업체의 투자 확대로 서버 DRAM 채용량 증가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DRAM 수요 증가는 20% 수준이 예상되는 반면, 업체들의 투자가 DRAM 보다는 NAND에 집중되면서 공급 증가율이 수요 증가율보다 조금 낮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SK하이닉스 홈페이지

 

한편 17년 NAND 시장작년 수요 성장을 촉진시킨 엔터프라이즈 SSD 수요는 주로 3D 제품으로 대응되는 반면, 모바일 기기 수요는 주로 2D 제품을 요구하고 있어, 2D 공급이 늘어나지 않고 3D 공급 증가도 제한적인 올해 상반기까지는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NAND 수요 증가율은 30% 초중반대로 예상되며, 공급은 2D제품의 생산 증가가 제한된 상황에서 업체들의 신규 3D 캐파 증가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여 올해 공급 증가율은 수요 증가율보다 조금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공급 부족상황은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 환경 속에서, 올 해 SK하이닉스는 기술 중심 회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여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SK하이닉스의 17년도 계획

 

DRAM은 기술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극대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2Z나노 공정전환을 지속하는 한편, LPDDR4X와 eMCP등 고성능/고수익 제품의 차질 없는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차세대 제품인 1X나노 양산을 시작하여 기술력을 강화하겠습니다.

NAND는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추어 3D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UFS등 차세대 NAND 모바일 제품 솔루션 기반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울러, M14 2층에 3D NAND 양산을 위한 클린룸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3D NAND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올해 투자 금액은 작년 말에 공시를 통해 알려드린 바와 같이, 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가 클린룸 건설 투자를 포함하여 약 7조원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비 증가한 투자 금액의 상당 부분은 클린룸 건설과 관련 인프라 투자에 사용될 것입니다. 이를 제외한 투자 금액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나 DRAM 투자는 전년 대비 감소하고, 3D NAND의 캐파 증가를 위하여 NAND 투자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당사는 올해 시장 성장과 비슷한 수준의 DRAM 출하 성장률을 계획하고 있으며, NAND는 시장 성장률보다 다소 낮은 출하 성장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DRAM과 NAND의 1분기 출하량은 모두 전 분기 대비 한자리 수 초반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2017년은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우호적인 메모리 시장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는 희망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움직임과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메모리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 위협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끊임없이 역량을 끌어올리고 미래를 위한 Deep change를 이루어 어떠한 시장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안정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동안 꾸준히 성원해 주신 모든 주주,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올 한 해에도 아낌 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한중연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