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한중연

내일 1등할 종목은 어제도 1등이었다

[컨퍼런스콜] (2/3) LG전자 4분기 사업군 별 비즈니스 현황 및 17년 전망

2017/03/03 08:07AM

| About:

LG전자
요약

H&A부문(Home Appliance and Air Solution) 

출처 : LG전자 4분기 실적발표 자료

 

매출은 한국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6% 성장한 4조를 달성하였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트윈워시, 디오스 상냉장 냉장고 등의 등의 주력 제품과 스타일러, 건조기 등 신규 제품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16% 성장하였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중아 지역은 유가 하락 및 환율 이슈로 역신장 하였으나, 유럽 및 아시아 시장에서의 견조한 성장세와 북미 지역에서의 안정적인 성과에 힘입어 전년 수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손익은 초 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SIGNATURE KITCHEN SUITE' 와 'LG SIGNATURE' 브랜드 투자 및 런칭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일시적인 수익성이 하락하였으나 펀더멘탈이 약화된 것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연간 전망입니다. 먼저 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에 따라 가전 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프리미엄, 융복합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사는 트윈워시 세탁기, InstaView Door-In-Door 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 매출 확대로 B2C사업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시스템에어컨, 빌트인, 부품 사업 등 B2B부문에서의 성장 가속화로 사업 구조를 고도화 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도록 할 것입니다.

 

 

MC부문(Mobile Communications)

출처 : LG전자 4분기 실적발표 자료

 

매출의 경우 하반기에 출시한 프리미엄 모델인 V20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 신장하였습니다.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1410만대로서 전분기 대비 4% 신장하였습니다. 한편 자사의 주력시장인 북미시장에서 전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량 15% 신장하였습니다. 또 보급형 모델 K, X시리즈의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1% 신장하였습니다. 하지만 G5 판매 부진 지속과 V20 마케팅 비용 상승 및 마무리 단계에 있는 사업 구조 개선 활동에 수반되는 비용 영향 등으로 손익은 전분기 수준의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연간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7년 단말 시장은 프리미엄 신모델에 대한 경쟁 혁신과 보급형 시장의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품질 신뢰성 및 제품 완성도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는 지속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사는 17년 전략모델의 성공적 출시를 통한 프리미엄 제품 재도약 기반 마련 및 보급형 메가히트 모델 창출을 통하여 철저하게 수익성 중심의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며 고객의 신뢰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제품의 기본 성능, 품질, 안전성을 대폭 강화할 계획 입니다.

 

 

HE부문(Home Entertainment)

출처 : LG전자 4분기 실적발표 자료

 

작년 4분기 매출 4조 7900억, 영업이익률 3.4%를 달성하였습니다. 매출 측면에서는 성수기 TV 시장 수요 증가 및 OLED TV, UHD TV와 같은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로 전분기대비 16% 성장하였습니다.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에서 OLED 및 UHD TV를 중심으로 TV 매출이 전분기 대비 큰 폭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손익 측면에서는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성수기 경쟁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확대와 패널 가격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분기 대비 하락하였습니다.

올해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장 측면에서는 TV 시장 수요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OLED TV 및 UHD TV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자사는 '차원이 다른 TV' 인 OLED TV에서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 강화해 나가고 UHD TV 매출 증대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VC부문(Vehicle Components)

출처 : LG전자 4분기 실적발표 자료

 

4분기 매출은 먼저 차량용 인포테인 사업에서는 전 거래선의 매출이 신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매 분기마다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GM 쉐보레 볼트작년 8월에 양산을 시작했고 작년 4분기에 본격적으로 양산에 들어갔으며 전기차 부품 사업은 큰 폭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본부 전체는 전년 동기 대비 66%, 전분기 대비 28% 성장하였습니다. 손익 부분에서는 매출 증가에 따른 손익 개선 효과가 있었지만 수주 증가 및 신사업 추진에 따른 선행 자원 투입 증가로 소폭의 영업적자 지속되고 있습니다.

올해 전망은 시장의 경우 인포테인먼트 분야는 인포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편의나 안전부품 간의 전장 부품 통합화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고 경쟁 측면에서는 경쟁사의 하만 인수나 중국 업체의 시장 진출로 시장 경쟁은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은 GM 쉐보레 볼트를 필두로 해서 주행거리 200마일 이상 3만$ 대의 전기차들이 시장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자사의 큰 전략을 말씀드리면 인포테인먼트 분야는 하이엔드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고도화하고 차별화 및 선행 기술 기반으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전기차 부품 사업은 GM 쉐보레 볼트를 레퍼런스로 해서 사업 확대에 주력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 체계도 본격적으로 준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중연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