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소개팅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 Match Group

2016/10/21 06:48AM

요약

최근 2030세대들이 자주 이용하는 '소셜데이팅 앱'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나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많은 젊은 세대가 모바일로 소통을 하기 시작하면서, 이성을 만나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인기 입니다.

소셜데이팅은 소셜과 데이팅이 합쳐진 신조어로 연애나 결혼을 위해 사람을 소개 받고 만나는 과정이 웹이나 스마트폰 앱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개념입니다.

최초의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는 미국의 '매치닷컴'이고, 최근에는 틴더, 이하모니 등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후 이를 시작으로 '바두', 중국의 '자위안닷컴'과 '모모', 싱가폴의 '팩터' 등 글로벌적으로 다양한 데이팅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이비스월드에 의하면 미국은 약 5천 만명, 중국은 1억 4천 만명, 유럽은 900만 명, 우리나라는 약 200만 명의 유저들이 소셜데이팅 앱 사용으로 인연을 만들고 있으며, 그 시장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요즘 2030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소셜데이팅을 통해 주식시장에까지도 상장한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Match Group Inc' 입니다. Match Group Inc는 다양한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웹 및 모바일을 통해서 공급하는 미국 인터넷 회사 중 하나입니다. 현재 Match Group Inc는 다양한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글로벌 1위의 소셜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와 온라인 데이트 웹사이트인 오케이큐피드(OkCupid)와 매치닷컴(match.com) 등 입니다. 현재 Match Group Inc은 글로벌 온라인 데이트 시장의 22%를 점유한 회사로서, 현재 총 150개 이상의 인터넷 서비스 및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atch Group Inc는 2015년 말 미국 나스닥 시장에 입성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 Match Group Inc가 운영중인 서비스>

<Tinder - 소셜 데이팅 서비스>

<OkCupid - 소셜 데이팅 서비스>

<Match.com - 소셜 데이팅 서비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환율 : $1 = 1,138원>

위의 표는 Match Group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Match Group Inc은 크게 Dating 관련 서비스를 하는 매출(약 89%)와 Non-dating 관련 서비스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약 11%). Dating관련 매출의 대부분은 Match Group Inc의 대표 데이팅 서비스인 Tinder와 OkCupid 그리고 match.com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사업보고서>

그리고 Dating 관련 서비스 매출 중 North America의 매출이 67%, 나머지 글로벌 국가가 33%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사업보고서>

최근 마케팅과 같은 비용 증가로 이익률이 다소 감소하고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매출 고성장과 높은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분기별 매출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환율 : $1 = 1,138원>

위의 표는 Match Group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15년 중순, 온라인 데이트 웹사이트 플렌티오브피시(POF)를 인수하는 등 데이팅 서비스의 지속적인 인수, 합병과 기존 사업의 성장으로 Match Group Inc는 16년 부터 기존 성장률 보다 더 높은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으로 이익률도 과거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이익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위의 표는 매출 지표라고 볼 수 있는 Average PMC(Paid Member Count : 평균 결제 멤버 수)가 매 년, 매 분기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3년 말, 약 318만 명에 달했던, Average PMC가 최근 2Q16에는 약 530만 명에 달할 정도로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Match Group Inc>

하지만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유저당 평균 결제 금액)은 2013년 말 739원에서 최근 2Q16기준 소폭 반등하긴 했으나, 625원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즉, 최근 Match Group Inc은 Q의 상승은 있으나, P은 오히려 역성장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Q의 성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아직 P 자체가 의미 있는 수준(ARPPU가 약 600원대)이 아니므로 충분히 앞으로 P의 성장도 고려해볼 만 해 보입니다.

 

[16.10.18(화) 종가의 Match Group Inc 주가차트]

글로벌 소셜 데이팅 앱 1위인 Tinder 등을 보유한 Match Group Inc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작년 말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폭발적인 성장에 비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다른 IT기업들과 달리 Match Group Inc는 우월한 수익성을 주며,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안정성까지 겸비한 회사로 최근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Hot한 종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로 상장 직후 다소 주가가 떨어졌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며,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과 후의 우리의 삶은 정말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던 많은 행동들이 모바일이라는 가상의 세계로 들어오게 되었고, 우리는 이에 너무 열광한 나머지 오프라인보다는 모바일이 더 편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더라도 서로의 대화보다는 스마트폰과의 대화가 더 편한)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연애를 주관해주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가 많은 사람들한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녀가 서로 만나는 연애란 스마트폰이 생기기 전, 또는 100년 전 또는 수 천년 전부터 있던 인간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남녀가 좋아하는 이성을 만나고 싶어하는 현상은 인간의 본능으로 앞으로 이러한 본능은 절대 없어지진 않을 겁니다. 최근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우리 인간의 본능을 좀 더 도와주는 형태로 진화된 것 뿐으로, 인류는 앞으로도 연애하고 사랑할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현재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현재 이러한 본능을 도와주는 측면이 강하고, 스마트폰 시대가 지속된다면, 이러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앞으로도 승승장구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 글로벌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이끌어가고 있는 Match Group Inc는 앞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