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글로벌 배송전문 기업 - Fedex

2016/10/17 07:08AM

요약

글로벌 패러다임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바뀜에 따라 중요해지고 있는 산업이 있습니다. 바로 '물류'입니다. 물류는 기존에 오프라인에서만 행해지던 거래를 모바일로 옮겨지게끔 해준 가장 큰 수단입니다. 소비자들은 최근 들어 이러한 물류 즉, 배송에 높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글로벌 IT기업은 자체적인 배송망을 만드는 등, 물류 사업에 많은 투자를 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글로벌 물류기업 중 우리에게 좀 더 친숙한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Fedex'입니다. Fedex는 전 세계 220여 국가 및 지역에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1973년에 설립된 Fedex는 미국을 대표하는 유통 및 물류기업으로, 현재 항공을 통한 특급배송을 비롯해 전자상거래 및 기업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edex 관련 영상 보러가기

 

 

1. 사업소개

<자체제작,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① FedEx Express : 항공특송전문서비스

 : FedEx Express는 자체 보유한 또는 리스한 항공기를 통해 전 세계 곳곳에 운송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FedEx의 전체 매출의 5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관련 지표>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 Express서비스는 최근 들어 하루 평균 배송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전체적인 배송 단가의 경쟁으로 인하여 오히려 패키지당 매출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 비용>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 Express서비스의 경우 항공기를 자체 소유하거나 리스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지하는 비용 중 임금에 대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② FedEx Ground : 육상 전문 배송 서비스(B2C)

: FedEx Ground는 미국 내 육상배송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로 국내 택배서비스와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현재 FedEx Ground 서비스는 FedEx 사업부 내에서 가장 고성장하는 사업부이며, FedEx의 전체 매출의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관련 지표>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 Ground 서비스는 전체적인 하루 배송도 매년 증가하고 있고, 배송당 매출이 늘어나는 등 배송 단가도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국내 택배 단가는 약 3,000원 정도임에 불구하고, 현재 미국 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택배의 단가는 약 $7.8(약 8,000원 이상)으로 물리적인 거리를 고려하더라도 상당히 국내의 택배단가가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비용>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 Ground 서비스의 경우 자체적인 배송차량을 구입하여 이용하므로, 여기서 나오는 비용과 이를 운영하는 기사들에 대한 임금에 대한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FedEx Freight : B2B 전문 운송서비스

: FedEx Freight 서비스는 정기적 또는 단기적으로 물류를 이용하는 기업전문 대행 배송서비스 입니다. FedEx Freight는 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육상, 해상, 항공등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지표>

Caption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 Freight 서비스는 매년 하루 총 운송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단가는 2015년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④ 전체 비용

<자체제작 및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 FedEx의 전체 비용 중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은 바로 인건비 입니다. 최근 자율주행차에 대한 이용 방안에 대해서 최근 물류기업들이 적극적인 고려를 하는 이유가 바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는 '인건비'에 대해서 절약할 수 있는 혜택이 있기에 보입니다. 또한 최근 물류 기업에게 긍정적인 소식은 바로 지속적으로 에너지가격이 하락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2014년 매출액 대비 10%에 달했던 에너지비용이 2016년에는 매출액 대비 4.7%로 감소하여 비용 절감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edEx 사업보고서, 환율 $1 = 1,133원>

(FedEx의 경우 결산월이 5월이다. 따라서 2016/05의 실적은 2015년 6월 ~ 2016년 5월, 1Q17의 실적은 2016년 6~8월이다)

위의 표는 FedEx의 연도별 및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일단 FedEx은 올 초 합병한 TNT Express 로 인하여 1Q17의 실적이 전 년 대비 19.4% 성장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16.05.25 인수, 인수가격 - $4.9B) 또한 사업부 전체적인 성장흐름을 보게 되면, 항공 운송 전문 및 B2B전문 배송서비스의 경우에는 성장이 정체되거나, 역성장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으나, 국내의 택배관련 서비스와 비슷한 FedEx Ground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16.10.14(금) 종가의 FedEx 주가차트(5년)]

< http://www.bloomberg.com/quote/FDX:US>

최근 들어 글로벌 IT기업들의 물류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아마존이 자체적인 배송망에 엄청난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쿠팡이 로켓배송이라는 배송서비스를 위해 자체적인 물류센터와 배달차량에 많은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통에서의 헤게모니가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흘러감에 따라 유통기업에게는 물류가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되었고, 과거 물류 전문 기업과 협력을 통해 이를 해결했다면, 이제는 유통에서 덩치가 매우 커진 이러한 IT기업이 자체적인 물류망까지 확보하여, 생산자에서부터 소비자까지 연결되는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배달 전문 서비스를 영위하던 기업들은 기존의 고객사가 자신들의 영업 범위까지 침입해오자 활발한 인수, 합병을 통해 더욱더 규모를 키워, 자체적인 경쟁력을 세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류의 경쟁력은 바로 좀 더 빠르게, 좀 더 정확하게 배송하는 것이기에 지금까지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이룬 상태에서의 인수, 합병은 기존 업체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이는 앞으로 물류 시장에서 대규모의 한 두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해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FedEx의 올 초 TNT Express의 인수는 현재 처해진 물류시장 내에서 FedEx가 좀 더 경쟁력을 얻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단지 FedEx가 단 하나의 업체를 인수했다고, 현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물류시장 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얻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FedEx는 좀 더 활발한 인수, 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워야 할 것이고,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이끄는 시대 까지 살아남는다면, 이후 더 큰 레벨로의 회사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