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안전한 먹거리 책임진다 - Neogen

2016/09/19 07:52AM

요약

인간에게 가장 행복한 순간 중에 하나는 바로 ‘먹는 순간’ 입니다.

인간은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 음식을 먹기도 하지만, 먹는 것에 의미를 두고 음식을 먹기도 합니다.

<출처 : 팔도>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먹는 것’이 최근 사회구조 변화로 인하여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예를 들어 배달문화가 발달하면서 주문음식을 자주 먹거나,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편의점 즉석식품을 자주 사먹거나, 외국 과자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마켓도 생겨나면서 다양한 외국 식품들도 자주 먹는 경우입니다.

과거에 우리는 식재료를 사와 직접 음식을 조리해서 먹었지만, 요즘은조리가 완료된 식품을 사와 먹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간편한 이러한 조리식품을 먹고는 있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의 식재료나 조리과정을 직접 볼 수가 없어 불안감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리식품 등이 많아지는 사회현상 속에서 소비자에게 좀 더 안전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회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Neogen Corp’입니다. Neogen은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가축을 생산하는 곳에부터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모든 과정에서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Neogen 관련 영상 보기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Neogen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4원>

(Neogen의 경우 결산월은 5월이다. 따라서 2016/05의 실적은 2015년 6월 ~ 2016년 5월을 뜻함)

위의 표는 Neogen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Neogen는 크게 음식 안전 솔루션 매출 (45%)와 동물 안전 솔루션 매출 (55%)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Neogen 사업보고서>

전체 매출 중 45%를 차지하는 Food Safety 사업부는 크게 3가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식재료가 식품으로 만들어져 우리 식탁까지 오르기 전까지의 과정에서 식품안전에 관련한 다양한 비즈니스로 구성(Ex. 식품 소독, 식품 보관, 박테리아 및 독소 검출 등등)

1. Natural Toxins, Allergens & Drug Residues : 알레르기, 독소 및 약품 잔류

2. Bacterial & General Sanitation : 박테리아 및 위생시설 관리

3. Dehydrated Culture Media & Other : 건조 식품 및 기타

<자체제작, 출처 : Neogen 사업보고서>

전체 매출 중 55%를 차지하는 Animal Safety 사업부는 크게 5가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축이 태어나 성장하고, 이후 식재료가 되는 과정에서 가축의 안전에 관련한 다양한 비즈니스로 구성(Ex. 동물용 백신, DNA조작을 통한 좋은 형질 가축 생산, 가축용 축사 소독 등)

1. Life Sciences - 각 종 동물 생명 서비스

2. Veterinary Instruments & Disposables - 수의과용 진단, 치료 기구 및 용품

3. Animal Care & Other - 동물용 의약품 등(백신)

4. Rodenticides, Insecticides & Disinfectants - 쥐약 및 각종 소독약, 살균제

5. DNA Testing - 동물 DNA 검사(우성 가축 출산 위한 등)

<자체제작, 출처 : Neogen 사업보고서>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Neogen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4원>

(Neogen의 경우 결산월은 5월이다. 따라서 4Q/15의 실적은 2016년 3월 ~ 2016년 5월을 뜻함)

위의 표는 Neogen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Neogen는 매 분기 매출 성장률이 약 15% 달하는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이러한 고성장의 중심에는 동물용 안전 사업부의 실적이 이끌고 있습니다. 동물용 안전 사업부는 가축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이후 식재료가 되는 과정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가축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사업부입니다. 이러한 동물용 안전 사업부에서도 Veterinary Instruments & Disposables, Rodenticides, Insecticides & Disinfectants, DNA Testing 사업부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동물용 안전 사업부에서 판매하는 제품]

<출처 : Neogen>

[16.09.12(월) 종가의 Neogen Corp 주가차트(5년)]

<http://www.bloomberg.com/quote/NEOG:US>

최근 Neogen의 주가는 꾸준히 상승흐름을 보여주며, 사상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Neogen 이러한 상승 흐름의 원인으로는 꾸준한 R&D투자와 더불어 관련 분야에서 지속적인 M&A를 통해 성장입니다.

<자체제작, 출처 :Neogen 사업보고서>

R&D 투자와 더불어 지속적인 M&A로 인하여 매년 사상최대의 실적 달성을 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Neogen은 최근 글로벌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안전먹거리에 대한 기대감 또한 반영되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또한 가습기 살균제, 물티슈 사건 등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화학물질에 대한 거부반응을 일으키고 있으며, 먹거리에 대해서도 안전먹거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보았을 때, Neogen이 하는 사업은 급변하는 현 시대에서 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소비자에게 좀 더 나은 신뢰를 얻기 위해 or 양적 확장이 끝난 현재 시대(식품기업)에서 질적 확장(P의 상승)을 꿈 꾸어야 하는 식품 생산 기업에게는 Neogen의 식품, 동물 안전솔루션을 통한 먹거리 생산이 중요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Neogen이 영위하는 비즈니스는 시대적 상황에 잘 부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