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맛있는 음식을 반려동물에게 'Freshpet Inc'

2016/08/16 07:34AM

요약

2016년 7월 7일 정부는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반려동물 관련 지원 및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가칭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지정하여,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 계획의 의도는 바로 급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여 바야흐로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과거 ‘집을 지키는 개’에 불과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의 일부분’으로 확대되었고, 그 영역도 고양이, 이구아나, 애완용 파충류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또한 지난 2010년에 비해서 5년만에 25%나 증가하여, 전체 가구의 21.8%에 달하는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한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 시장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투자자인 저희로서는 당연히 급성장할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성숙한 시장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서는 어려움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자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은 선진국의 반려동물 관련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Freshpet Inc' 입니다. Freshpet Inc는 현재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반려동물 식품을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Freshpet Inc는 나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에게 공장에서 만들어진 것 같은 일반적인 사료 대신, 신선하고 몸에 좋은 재료들을 이용하여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겠다는 취지 하에 생겨났습니다. 이후 반려동물을 나의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나의 반려동물에게 기존의 맛 없고, 보기 흉한 사료대신 신선하고, 맛있는 식재료로 만들어진 음식을 줘야겠다는 사람들의 생각과 맞아 떨어져 Freshpet Inc는 승승장구하면서, 2015년 11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Freshpet Inc이 판매하는 반려동물 식품]

<출처 : Freshpet Inc>

☞ Freshpet Inc 광고 보러가기

☞ Freshpet Inc의 식품을 직접 먹어본 사람들 반응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reshpet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1,101원>

위의 표는 Freshpet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Freshpet Inc는 Grocery(식료품점), Pet(반려동물 용품점), Mass(댈형마트)등 오프라인 매장에 자체 냉장고를 배치하여 자사의 신선재료로 만들어진 반려동물용 식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식료품점에 배치된 Freshpet Inc의 냉장고]

[Freshpet Inc이 판매하는 반려동물용 식품]

Freshpet Inc는 현재 많은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자사의 냉장고를 입점시키면서 유통채널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확대된 유통채널을 통해 Freshpet Inc의 매출도 매년 30~40%에 이르는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하며 적자를 이어가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적자 폭이 줄어들고 있으며, 아마 올해 정도에는 규모의 경제 효과로 인한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reshpet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1,101원>

위의 표는 Freshpet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최근 분기별 매출 성장률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꾸준히 성장을 이어나고 있으며, 최근 분기 실적은 사상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적자폭을 줄여나가며 하반기에는 흑자전환을 기대하게 하고 있습니다.

<출처 : Freshpet Inc>

<http://www.bloomberg.com/quote/FRPT:US>

(2016.08.10(수) 종가의 Freshpet Inc 주가차트)

최근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기업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로 인하여 Freshpet Inc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나가며 작년에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 까지도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Freshpet Inc는 단순히 나의 동반자인 반려동물을 좀 더 사랑하고자 했던 방법을 비즈니스로 시작하여 현재 나스닥 시장에까지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즉, Freshpet Inc의 경쟁력이라고 한다면, 바로 이 '사랑'입니다. 반려동물 산업이 커진다고 대기업이 관련 시장에 진출하여 공장에서 반려동물 관련 용품이나 식품을 만드는 것과는 절대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Freshpet Inc의 경쟁력은 바로 내가 기르는 반려동물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Freshpet Inc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비록 Freshpet Inc가 하는 사업 비즈니스가 반려동물 신선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것이라 해외 진출이 어려움 단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진심을 다해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에 대해서 소비자는 알아주지 않을까요? 앞으로 Freshpet Inc의 앞 날이 기대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