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글로벌 동물용 의약품 1위 기업 - Zoetis

2016/07/29 07:30AM

요약

2016년 7월 7일 정부는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반려동물 관련 지원 및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가칭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지정하여,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 계획의 의도는 바로 급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여 바야흐로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과거 ‘집을 지키는 개’에 불과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의 일부분’으로 확대되었고, 그 영역도 고양이, 이구아나, 애완용 파충류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또한 지난 2010년에 비해서 5년만에 25%나 증가하여, 전체 가구의 21.8%에 달하는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한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 시장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투자자인 저희로서는 급성장할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성숙한 시장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서는 어려움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자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은 선진국의 반려동물 관련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Zoetis’입니다. ‘Zoetis’는 미국 뉴욕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동물용 의약품 전문 개발 기업입니다.

Zoetis는 기존에 글로벌 최대의 제약사인 화이자(Pfizer Inc)의 동물용 의약품 사업부에 있었지만, 2013년 2월 기존의 화이자에서 사업부 독립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이후 미국 뉴욕주식시장에 상장되었고, 현재 Zoetis는 8가지 핵심동물 종의 백신, 구충제, 항생 및 사료첨가제, 기타의약품 등 5가지 주요 제품군을 포함하는 300개 이상의 제품을 보유한 글로벌 1위의 동물용 의약품 기업입니다.

1. 사업부 설명

Zoetis는 크게 소, 돼지, 닭등 가축을 중심으로 하는 동물용 의약품 사업부인 Livestock(매출 비중 – 63%)과 강아지, 고양이등 반려동물을 중심으로 하는 동물용 의약품 사업부인 Companion Animal(매출 비중 – 37%)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세분화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Livestock(Cattle) : 매출 비중 35%

<출처 : Zoetis 홈페이지>

가축용 소의 백신, 발정 유도제, 향균제, 일반항생제, 종합 생균영양제, 유방염 제품, 구충제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부입니다.

-Livestock(Swine) : 매출 비중 14%

<출처 : Zoetis 홈페이지>

가축용 돼지의 시스템 향균제, 백신, 구충제, 일반 항생제, 사료첨가 항생제, 종합 생균영양제, 호르몬제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부입니다.

-Livestock(Poultry) : 매출 비중 11%

<출처 : Zoetis 홈페이지>

가축용 닭의 종란백신 접종 기계, 백신, 향균제, 항콕시듐제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부입니다.

-Companion Animal(Dogs and Cats) : 매출 비중 33%

<출처 : Zoetis 홈페이지>

: 반려동물인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예방제, 백신, 항생제, NSAIDS, 항구토제, 진정제, 진통제, 스킨케어 제품등을 생산 및 판매

: 반려동물인 고양이의 심장사상충, 백신, 항생제, 항구토제, 진정제, 마취제, 스킨케어 제품등을 생산 및 판매

-Companion Animal(Horses) : 매출 비중 3%

<출처 : Zoetis 홈페이지>

반려동물인 말의 의약품인 도모세단, 유마볼트K 1B, 에키우백 S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부입니다.

 

2. 실적관련 설명

<자체제작, 출처 : Zoeti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25원>

(Livestock의 Fish 사업부의 경우, 2015년 11월 어류백신 기업 ‘파마크’ 인수(금액 – 약 8600억원)로 인해 추가됨)

위의 표는 Zoetis의 최근 연도 및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가축용 의약품 사업부와 반려동물용 의약품 사업부로 구성된 Zoetis의 전체적인 실적은 최근 몇 년간 큰 폭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Zoetis의 반려동물 사업부 중 강아지와 고양이의 의약품을 판매하는 사업부의 경우에는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반려동물 사업부의 Dogs and Cats의 매출은 전체 동물 사업부 중 가축사업부의 Cattle의 다음인 2번째였지만, 최근 1Q16에는 관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매출 성장이 YOY + 26%대까지 상승하며, 전체 사업부 중 1위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존의 동물용의약품 시장은 대부분이 가축부문에서 나왔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서 반려동물 관련 의약품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Zoetis 홈페이지>

<http://www.bloomberg.com/quote/ZTS:US>

(2016. 7. 27(수) 종가의 Zoetis 주가차트)

Zoetis의 반려동물 의약품 사업부가 최근 급성장함에 따라 최근 Zoetis의 주가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며 주식시장 내에서 Zoetis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의학이 발달하면서 반려동물에게도 사람과 같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진단 기기나 동물용의약품 등의 개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중입니다.

급성장하는 반려동물용 의약품 시장에서 Zoetis는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글로벌 120여개가 넘는 국가에서 3,400명이 넘는 전문 현장인력을 구축하여 늘어나는 동물용 의약품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Zoetis의 ‘Zo’는 동물원(Zoo), 동물학(Zoology)등의 단어로 익숙한 Zo에서 유래하였으며, Zoetic은 “생명과 관련된” 이란 뜻이 있습니다. 즉, 기업의 이름에서 밝히고 있듯이, Zoetis는 동물의 생명을 위해서 노력하는 기업으로, 우리의 반려동물이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Zoetis의 앞 날이 더욱 기대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