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다양한 반려동물을 찾는다면? - Central Garden & Pet

2016/07/15 07:25AM

요약

2016년 7월 7일 정부는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반려동물 관련 지원 및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가칭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지정하여,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 계획의 의도는 바로 급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여 바야흐로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과거 ‘집을 지키는 개’에 불과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의 일부분’으로 확대되었고, 그 영역도 고양이, 이구아나, 애완용 파충류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또한 지난 2010년에 비해서 5년만에 25%나 증가하여, 전체 가구의 21.8%에 달하는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한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 시장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투자자인 저희로서는 당연히 급성장할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성숙한 시장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서는 어려움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자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소개드릴 기업은 바로 미국에서 반려동물 보험 비즈니스 사업을 하는 그런 기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Central Garde & Pet' 입니다. 'Central Garde & Pet'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는 반려동물용품 제조 및 공급 기업입니다.

Central Garden & Pet는 현재 크게 2가지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원관리에 필요한 화분, 씨앗, 흙, 농약, 삽 등 다양한 용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Garden segment' 입니다. 둘 째는 바로 다양한 반려동물(포유류, 조류, 어류, 파충류 등) 들의 사료 및 다양한 용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Pet segment' 입니다.

<Central Garden & Pet가 취급하는 정원 및 반려동물 브랜드, 출처 : Central Garden & Pet 홈페이지>

1. 사업부 설명

Central Garden & Pet는 크게 정원관련 용품을 제조, 공급하는 Garden 사업부(매출 기준 45%), 반려동물관련 용품을 제조, 공급하는 Pet 사업부(매출 기준 5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세분화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 Pet supplies (excluding wild bird feed) (매출 비중 50%)

강아지,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 용품뿐만 아니라 어류, 파충류 그리고 말, 토끼 등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사업부입니다.

- Garden controls and fertilizer products (매출 비중 17%)

정원 관리에 필요한 화분 및 비료 등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사업부입니다.

- Wild bird feed (매출 비중 12%)

앵무새등과 같은 새들의 모이 및 새장 등 다양한 관련 용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사업부입니다.

- Other garden supplies & Grass seed (매출 비중 21%)

정원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식물들의 씨앗 그리고 잡초제거 등에 필요한 다양한 제초체등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사업부입니다.

 

2. 실적관련 설명

<자체제작, 출처 : Central Garden & Pet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8원>

(Central Garden & Pet의 결산월은 9월입니다. ex) 2Q16의 실적은 2016.01~2016.03입니다)

위의 표는 Central Garden & Pet의 최근 연도 및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정원 사업부와 반려동물 사업부로 구성된 Central Garden & Pet의 실적은 최근 몇 년간 큰 성장 없이 유지되어오다가, 최근 1Q16부터 반려동물 사업부의 급성장에 따라 최근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분기 반려동물 사업부 1Q16 +YOY 24.6%, 2Q16 + 24.4%)

다른 반려동물 회사들과 달리 포유류, 조류, 어류, 파충류 등 매우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들을 취급하는 Central Garden & Pet의 반려동물 사업부는 최근 미국 시장 내 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Central Garden & Pet 반려동물 사업부 취급 반려동물, 출처 : Central Garden & Pet >

<http://www.bloomberg.com/quote/CENT:US>

(2016. 7. 13(수) 종가의 Central Garden & Pet 주가차트(5년))

Central Garden & Pet의 반려동물 사업부가 16년 들어서 급성장함에 따라 최근 주식시장 내에서 매우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반려동물 사업부로 인하여 주식시장에서도 주가가 사상최고치를 지속적으로 경신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미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으로 매우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의 한 중심에 있는 Central Garden & Pet는 다른 반려동물 기업과는 달리 포유류, 조류, 어류, 파충류 등 매우 폭넓은 동물들을 취급하여 커지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사람들에게 많은 효용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투자자들은 반려동물 관련 시장을 생각했을 때, 강아지나 고양이등에 한정된 시장만 생각할 수가 있는데, 현재 Central Garden & Pet가 보여주고 있는 것은 강아지나 고양이 이외의 반려동물 시장도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국내 정부의 반려동물 산업 육성 정책 중 반려동물의 범위를 조류와 파충류, 어류로 확대하는 것도 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재 급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서도 앞으로는 충분히 Central Garden & Pet이 가진 비즈니스 모델처럼 다양한 반려동물을 취급하는 기업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을 주목하는 투자자라면 이와 같은 모델에 주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