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미국 동물병원 그룹 - VCA Inc

2016/07/14 07:21AM

요약

2016년 7월 7일 정부는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반려동물 관련 지원 및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가칭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지정하여,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 계획의 의도는 바로 급성장하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여 바야흐로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과거 ‘집을 지키는 개’에 불과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가족의 일부분’으로 확대되었고, 그 영역도 고양이, 이구아나, 애완용 파충류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또한 지난 2010년에 비해서 5년만에 25%나 증가하여, 전체 가구의 21.8%에 달하는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한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 시장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농협경제연구소>

투자자인 저희로서는 당연히 급성장할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성숙한 시장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어떤 흐름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서는 어려움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자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선진국의 반려동물 관련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VCA Inc' 입니다. VCA Inc는 미국등 북미지역에서 동물병원 체인점 및 동물 진단 실험실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VCA Inc는 미국 전역에 반려동물을 위한 치료 시설을 만들겠다는 목적아래 1986년 미국 LA지역에 처음으로 설립되었습니다. 'Veterinary Centers of America'라는 뜻을 가진 VCA Inc는 북미 지역에 지속적으로 지점을 늘려 현재 전체 703곳(최근 분기기준)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라스베가스에 본사를 둔 CAPNA동물병원 인수 완료로 현재 보유 동물병원 수는 762곳)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VCA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8원>

<VCA동물병원 요약, 출처 : VCA Inc >

위의 표는 VCA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VCA Inc는 주로 동물병원 프랜차이즈 매출과 동물 진단 실험실을 통한 반려동물 진단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CA Inc는 반려동물의 일반적인 진료 및 응급 수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동물병원 프랜차이즈 지점들을 운영하며, 동물병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적 노하우 및 물품등을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인 수의사들에게 공급하며, 그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VCA Inc는 높은 가격의 진단 장비로 인하여 동물병원 내에서 진단할 수 없는 반려동물 질병 진단 관련 서비스를 자체 실험실을 운영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은 매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매년 10% 내외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수익성 또한 규모의 경제의 실현을 통해 꾸준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동물병원 이용 서비스, 출처 : VCA Inc >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VCA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8원>

위의 표는 VCA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VCA Inc는 지속적으로 동물병원 체인점을 늘려가면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16년 5월에는 라스베가스 소재의 CAPNA라는 동물병원 체인점을 인수하여 현재 762곳의 동물병원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프랜차이즈 동물병원의 수가 많아 질수록 프랜차이즈 매출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자신들이 운영하는 진단 실험실의 매출이 덩달아 좋아질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최근 동물병원 프랜차이즈 매장의 증가는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갈 수 있어 보입니다.

<출처 : VCA Inc>

<http://www.bloomberg.com/quote/WOOF:US>

(2016. 07.11(월) 종가의 VCA Inc 주가차트(5년))

최근 주식시장에서 VCA Inc는 매우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으로 반려동물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현재, 미국 내에서 동물병원 체인점 및 동물진단 실험실을 운영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VCA Inc는 투자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로 손꼽히고 있는 것입니다.

VCA Inc가 가진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많은 동물병원 체인점을 보유할수록 전체 매출 볼륨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자체적으로 늘려가는 체인점 및 인수합병을 통한 체인점 증가는 앞으로 VCA Inc가 반려동물시장에서 가져올 수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역대 사상 최고치를 경신 하고 있는 VCA Inc는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