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한국에는 다이소, 미국엔 달러샵 [Dollar General]

2016/06/28 07:25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ikdabang.com/>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다이소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Dollar General'라는 기업입니다. Dollar General는 주로 $1 정도의 제품, 즉 매우 저렴한 저가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입니다. 국내로 예를 들면, 다이소와 정말로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업체로 보시면 됩니다. Dollar Tree는 미국 내 소비시장에서 빈부격차 심화에 더불어 가성비 소비로의 전환에 따라 현재 미국 내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Dollar General는 작년 초까지 매장 수 기준 미국 내 1위의 달러샵 업체였지만, 경쟁사였던 Dollar Tree와 Family dollar의 합병으로 인하여 현재 미국 내 매장 수 기준 2위의 달러샵 기업입니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Dollar General 사업보고서, 환율 $1 = 1,184원>

위의 표는 Dollar General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Dollar General는 매 년 7~8%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ollar General의 품목별 매출을 보게 되면, 전체 매출 중 Consumables(소모성 소비재) 75%, Seasonal(계절성 소비재) 12%, Home products 6.5%, Apparel 5.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내 Dollar general 매장 현황, 출처 : Dollar General 사업보고서>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Dollar General 사업보고서, 환율 $1 = 1,184원>

위의 표는 Dollar General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Dollar General의 경우 매 분기 매출이 6조 이상이 나오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매 분기 매출 성장률이 약 7%에 달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은 부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오프라인 유통시장 중에서 저가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달러샵과 같은 유통업체는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Dollar General 홈페이지>

<출처 : http://www.bloomberg.com/quote/DG:US >

(2016.06.24(금) 종가의 Dollar General 주가 차트)

최근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저가전문유통기업이 가성비시대의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가 저금리,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 됨에 따라 저가전문유통기업들은 불황이 아니라 오히려 호황을 보여주며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많은 관심들로 인하여 최근 브렉시트로 인한 글로벌 증시가 큰 조정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Dollar General은 오히려 지속적으로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소비시장이 가성비 소비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 투자자는 국내 시장에서도 가성비 소비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미국 시장 내에서 잘 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기업은 오히려 국내의 경기를 고려한다면, 더욱 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