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난 $5미만 제품만 팔아요 - Five below

2016/06/21 07:22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ikdabang.com/>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샤오미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Five below’라는 기업입니다. Five below는 주로 $5미만의 제품 즉, 저가제품을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유통업체입니다. Five below는 최근 미국 소비시장의 가성비 소비 트렌드의 증가로 인하여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많은 인기를 통해 미국 지역 내 다수의 매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근 분기 기준 미국 전역 매장은 458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ive below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2원>
(Five below의 경우 결산일이 1월, 2016/01의 실적 – 2015. 2월 ~ 2016년 1월)
 
위의 표는 Five below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Five below의 매장 내 매출 비중은 Leisure 관련 매출 (50.8%), Fashion and home 관련 매출 (29.7%), Party and snack 관련 매출 (19.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ive below는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영위로 인하여 인기를 끌며, 최근 몇 년간 매장확대를 통하여 매출과 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1/01의 매출은 2309억원 정도였지만 매년 폭발적인 고성장을 이어나가며 최근 년도인 2016/01에는 5년 전 매출 대비 4배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Five below 매장 내 모습, 출처 : Five below 홈페이지>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ive below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2원>
(Five below의 경우 결산일이 1월, 1Q16의 실적 – 2016. 3월 ~ 2016년 5월)

 

위의 표는 Five below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과거 대비 매출 볼륨확대로 인하여 매 분기 성장률이 다소 감소한 측면이 있지만, 현재에도 매 분기 20% 중반 대에 육박하는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초, 연말에 몰리는 미국 소비의 특성상 4분기의 매출 볼륨이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ve below 매장 내 모습, 출처 : Five below 홈페이지>

또한 매 분기 매장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1Q16 기준 매장 수 458곳)

< 미국 내 Five below 매장 현황, 출처 : Five below 사업보고서>

<http://www.bloomberg.com/quote/FIVE:US>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영위로 많은 인기를 끌던 Five below는 2012년,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하지만 상장 전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던 Five below는 상장 시기 매우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았던 탓에, 상장 이후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그리 좋은 흐름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밸류에이션이 점차 성장으로 인하여 상쇄되며, 최근에는 1년 내 주가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에서 백화점, 대형마트등의 전통유통채널로 불리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밸류에이션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도 유독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저가유통채널 및 저가전문아울렛 등의 유통채널의 밸류에이션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는 저상장 기조의 장기화로 인하여 가성비를 원하는 소비계층이 많아지고 있는 현상으로 보여지고, 이러한 현상의 증가는 이러한 저가전문유통채널의 급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보다 국내 경기는 더욱 좋지 못한 상황에 처해있기에, 투자자는 미국의 가성비 전문 유통채널 보다 국내의 가성비 전문 유통채널의 경쟁력을 인지하고, 관련한 투자아이디어를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