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먹고 노는 비즈니스의 끝판왕 [Dave&Buster's Entertainment]

2016/06/13 07:58AM

요약

중국은 연초 개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올해 GDP 경제성장률 목표를 6.5~7.0%로 설정하고, 앞으로 5년간 6.5% 이상의 중속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러한 발표는 그 동안 지속했던 고도성장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을 공식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발표의 이면에는 중국 정부의 숨겨진 의도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고속성장에는 바로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제조업의 성장이 있었고, 이러한 제조업의 급성장에 따라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지며 경제성장을 이루어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중국은 과거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제조업 성장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국민의 소비를 통한 내수성장 즉, 서비스업 성장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중국 노동자의 임금은 점차 올라가고, 이러한 임금상승을 자국 내 소비를 활성화시켜 글로벌 경제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경제성장을 이루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정부의 시도로 인하여 현재 중국 경제성장률은 성장의 한 축이었던 제조업이 감소하면서, 현재 겉보기에 약간의 흔들림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업의 성장을 통해 그 흔들림을 상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이러한 경제구조가 형성이 된다면, 중국 경제는 이전보다는 탄탄하고, 흔들림 없는 내수위주의 높은 경제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비스업은 ‘생산’이 먼저가 아닌 ‘소비’가 중요시 되는 산업입니다. 얼마나 많은 다양한 ‘소비’가 이루어지는 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소비’란 바로 재화를 지불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소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질적소비’의 추구입니다. 단순히 재화를 얻는 소비를 뜻하는 양적소비가 아닌, 질적소비란 우리의 경험, 행복, 즐거움을 얻기 위해 여행, 영화, 애완동물등을 기르며 나의 내적 행복을 충족시켜주는 소비를 뜻합니다. 최근 글로벌적으로 이러한 질적소비의 추구로 인하여 먹고, 마시고, 즐기는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이러한 먹고, 마시고, 즐기는 비즈니스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소개드릴 기업은 바로 Dave&Buster's Entertainment라는 기업입니다. Dave&Buster's Entertainment는 현재 미국에서 엔터테인먼트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엔터테인먼트형 매장이란 매장 내 레스토랑, 스포츠바, 오락실등 먹으면서 다양한 놀거리등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을 뜻합니다. Dave&Buster's Entertainment는 2014년 10월 나스닥 시장에 상장을 하였고, 현재 시가총액은 2조3200억원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놀고, 먹는 비즈니스의 호황으로 인하여 이러한 비즈니스도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미국 전역 내 이러한 엔터테인먼트형 매장을 81개 소유하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사업보고서, 환율 $1 = 1,165원>

1. 먹고 마시는(Food and beverage revenues)

: Dave&Buster's Entertainment 매장 안에는 레스토랑 및 바가 있어 각 종 먹을 것과 더불어 칵테일 등 다양한 식음료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 Food and beverage 매장

-먹을 거리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홈페이지>

-마실거리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홈페이지>

2. 놀고 즐기는 (Amusement and other revenues)

: Dave&Buster's Entertainment 매장 안에는 먹고, 마실 수 있는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놀고, 즐길수 있는 오락실 및 스포츠바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PLAY GAMES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홈페이지>

 

- WATCH SPORTS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홈페이지>

 

-> Dave&Buster's Entertainment의 매장 둘러보기

 

<자체제작, 출처 : Dave&Buster's Entertainment 사업보고서, 환율 $1 = 1,165원>

<출처 : http://www.bloomberg.com/quote/PLAY:US>

Dave&Buster's Entertainment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 14년 10월에 상장하면서 공모한 자금을 통해 가지고 있던 부채를 갚으면서, 상장 이후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좋아지고 있는 수익성 뿐만 아니라 Dave&Buster's Entertainment는 최근 놀고, 먹고, 즐기는 비즈니스의 호황에 따라 15%가 넘는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성과 성장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Dave&Buster's Entertainment의 최근 주가는 역시나 상장 이후 지속적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Dave&Buster's Entertainment이 주식시장에서 잘나가는 모습이나 실제로 재무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여주는 모습을 통해 우리 투자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등 미국 이외의 글로벌 국가에게도 Dave&Buster's Entertainment가 보여주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된다면, 충분히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투자자의 시각에서 접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