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中 중고등 교육시장의 1인자 - Tal education

2016/05/02 07:34AM

요약

몇 달 전 국내에서는 놀랄 만한 중국 이야기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국 베이징에 있는 '8학군' 쪽방의 가격이 7억 원을 넘는 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그 내용은 바로 중국 수도 베이징에 자녀들의 좋은 학군 배정을 위해 중국의 부모들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8학군' 근처의 3평 남짓한 원룸 하나의 가격이 7억 5,000만원 정도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가기: 중국 베이징 '8학군' 쪽방 7억 넘어

위의 사실은 우리는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뿐만 아니라 중국의 교육열도 또한 엄청나다는 것을 반증해 주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중국의 높은 교육열 때문에 주목 받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국의 사교육 시장입니다. 최근 미국 증시의 신고가 목록 중에서도 새롭게 등장한 섹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중국 교육' 섹터입니다. 신고가 목록은 바로 지금 시기에 시장에서 가장 관심 받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현재 잘 되고 있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단서로 볼 수 있는데, 여기 신고가 목록에 '중국 교육'섹터가 등장했다는 것은 최근 중국 내 교육 관련 비즈니스가 현재 시장에서 관심 받을 정도의 높은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고가 목록/ 자체제작>

따라서 이번에 소개드릴 기업은 이번 신고가 목록에 등장했던, 중국 내에서 초, 중, 고등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Tal education group는 현재 중국 내에서 중고등 전문 온,오프라인 교육을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구체적인 사업 비즈니스는 학원 프랜차이즈인 Small Classes부분과 1대1 맞춤형 과외 서비스인 Personalized Premium Service(1-on-1) 부분과 온라인 교육서비스인 Online Courses사업입니다.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현재 Tal education은 중국 전 지역에 301개가 넘는 오프라인 교육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Tal education은 현재 소유한 오프라인 교육센터에서 초,중,고등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초, 중등학생 대상으로는 수학, 영어, 중국어(모국어) 를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고등학생 대상으로는 수학, 영어, 중국어(모국어), 과학, 사회 과목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최근 Tal education은 중국의 오프라인 사교육시장에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으나, 현재 Tal education이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사업분야는 바로 온라인 교육입니다.

현재 중국의 온라인 교육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높은 교육열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현재 중국의 온라인 교육시장은 매년 20%대의 높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Tal education도 이러한 중국 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많은 온라인 교육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온라인 교육업체에 투자를 통해서 최근에는 초,중,고등 온라인 교육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K-12는 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을 뜻함)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중국 교육시장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현재 Tal education의 실적은 매 년, 매 분기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140원>

(Tal education의 사업 결산 월은 3월입니다)

Tal education은 매년 30~40%에 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등록 학생수는 2010년 38만 명에서 15년 15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년간 등록학생수는 매 분기 합을 나타냄. 분기 등록학생 수의 편차는 시험이 있는 분기에 학생수가 증가하는 계절성을 가짐), 매출은 10년 692억에서 15년 4000억대로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교육 사업도 본격적으로 드라이브를 걸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급성장하는 중국의 교육시장에 대한 관심 집중에 따라(실제로도 실적이 뒷받침되고 있음)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http://www.bloomberg.com>

증시 내에서 지속적으로 신고가를 기록한다는 것은 이러한 비즈니스가 현재 잘 되는 비즈니스 중에 하나이고, 향후 성장성이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음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Tal education의 최종 목표는 초,중,고(K-12)에 특화된 교육 서비스를 벗어나 인생 전반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어른이 되기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그런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급성장하는 중국 교육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초,중,고 전문 교육기업인 Tal education이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지 앞으로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